웨스턴디지털, 신규 NVMe SSD 솔루션 3종 공개
상태바
웨스턴디지털, 신규 NVMe SSD 솔루션 3종 공개
  • by 오민준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 웨스턴디지털이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0 플래시 메모리 서밋(Flash Memory Summit 2020)’에서 데이터센터, 산업용 IoT 및 오토모티브, 일반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신규 NVMe SSD 솔루션 3종을 공개하고, 차세대 데이터 중심 스토리지 아키텍처 확장을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되는 신규 솔루션에는 ▲낮은 총소유비용(TCO)으로 한층 효율적인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티어 구축을 지원할 ‘울트라스타(Ultrastar) DC ZN540 ZNS NVMe SSD’와 ▲극한의 산업 및 오토모티브 환경을 위한 ‘웨스턴디지털 IX SN530 산업용(Industrial) SSD’, ▲PC 성능을 높여줄 ‘WD 블루(Blue) SN550 NVMe SSD 2TB’가 포함된다.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 3종은 낸드 플래시 설계, 생산부터 자체 SSD 컨트롤러 및 펌웨어 개발까지 아우르는 웨스턴디지털만의 수직적 통합 능력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이번 신제품 발표를 통해 클라우드부터 OEM, 엔터프라이즈, 채널, 최종 사용자 판매 시장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고객을 위한 스토리지 혁신을 앞당기며 새로운 시스템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사용 사례를 계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IDC에 따르면, 향후 3년간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지난 30년간 생성된 데이터의 양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십억 개에 달하는 커넥티드 시스템은 스마트 비디오부터 소비자 및 센서 데이터까지 수많은 문맥화된(contextualized) 데이터 셋을 생성하고, 이러한 데이터는 산업 및 기업, 개인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캡처, 변환, 분석돼야 한다.

기업은 오늘날 데이터 집약적인 환경에 부합하기 위해 기존의 아키텍처를 벗어나 제타바이트(zettabyte)급 시대의 데이터 수요를 충족하는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스토리지는 이처럼 새로운 아키텍처를 만들어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끌어내는 데 있어 기본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웨스턴디지털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를 위한 새로운 스토리지 아키텍처 ‘존 스토리지(Zone Storage)’의 에코시스템 발전을 위해 ‘존 스토리지 이니셔티브(Zoned Storage Initiative)’와 ‘ZoneStorage.io’를 주도하고 있으며, ‘NVMe 워킹 그룹(Working Group) ZNS’ 사양 및 리눅스(Linux)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이러한 존 스토리지 혁신의 일환으로 울트라스타 DC ZN540 ZNS NVMe SSD를 발표, 엄선된 고객을 대상으로 승인을 위한 샘플 출하 중이다.

신제품 울트라스타 DC ZN540 ZNS NVMe SSD는 표준 U.2 폼 팩터에 수직 통합을 기반으로 듀얼 포트, 고가용성, 최대 8TB 용량을 지원하는 NVMe 컨트롤러를 탑재했다.

산업 표준 사양인 ZNS를 적용한 차세대 SSD로, 멀티 테넌시(multi-tenancy) 환경이나 이벤트 스트리밍 프로세스 등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됐다.

기존 SSD 대비 최대 4배의 성능과 2.5배 향상된 QoS(Quality of Service, 서비스품질)를 제공해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의 총소유비용을 낮추면서도 한층 뛰어난 효율성, 활용성, 확장성을 지원한다.

웨스턴디지털은 통합 및 표준화된 존 스토리지 프레임워크 상에서 고용량 SMR HDD와 ZNS SSD의 시너지 관리 등 종합적인 존 스토리지 에코시스템 발전과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힘쓰고 있다.

신제품 웨스턴디지털 IX SN530 산업용 SSD는 오토모티브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극한의 온도, 성능, 고내구성, 안정성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인더스트리얼 등급의 NVMe SSD다.

공장 자동화, 운송, 의료, 로봇, 드론, 방산, 유통 등 거친 엣지 환경에 적합한 제품으로, 영하 40도에서 영상 85도까지의 폭넓은 작동 온도를 지원하며 20G(중력의 20배 충격)의 작동 진동 사양을 제공한다.

최대 2,400MB/s의 읽기 성능을 제공하는 고성능 솔루션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설계나 SATA SSD로부터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OEM사에 특히 이상적인 제품이다.

콤팩트한 M.2 2230 또는 M.2 2280 폼 팩터에서 85GB부터 2TB의 용량 포인트로 제공된다.

TLC 기반의 웨스턴디지털 IX SN530 산업용 SSD 제품군은 현재 샘플 출하 중이며, SLC 버전은 2021년 1월 출시 예정이다.

웨스턴디지털은 수상 경력에 빛나는 ‘WD 블루’ 포트폴리오의 인기 제품 WD 블루 SN550 NVMe SSD에 대용량 2TB 드라이브를 추가하고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션 작가, 영상 작가, 건축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고용량 NVMe 솔루션을 제공한다.

캐드(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디지털 아트를 작업하거나 후반 작업 시 웨스턴디지털에서 가장 빠른 SATA 드라이브 대비 4배 이상 빠른 속도를 발휘한다.

WD 블루 SN550 NVMe SSD 2TB는 현재 출시돼 도우정보와 대원CTS 등 국내 공식 수입사와 컴퓨터 및 전자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컴퓨존 등 지정된 판매처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