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인공지능 악성 댓글 차단 기능 도입
상태바
인스타그램, 인공지능 악성 댓글 차단 기능 도입
  • by 황승환

인스타그램이 인공지능으로 악성 댓글과 스팸 댓글 차단 기능을 추가한다고 29일(현지시각)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악의적인 공격과 불쾌감을 주는 악성 댓글 차단 기능은 앱 설정에서 ‘악성 댓글 숨기기(Hide Offensive Comments)’ 옵션을 활성화하면 된다. 지난해 인스타그램은 특정 단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선보였지만 철자를 살짝 고치거나 줄임말을 사용해 피할 수 있었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는 신조어를 모두 잡아낼 수가 없었다. 가끔은 엉뚱한 댓글을 차단하기도 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기능은 문맥을 이해하는 기계 학습 인공지능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진화한다. 어느 정도의 정확도 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인스타그램 설립자인 케빈 시스트롬은 상당히 만족한다며 자신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영어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물론 지원 언어를 늘려갈 계획이다.

인공지능이 스팸 댓글을 알아서 차단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등을 인식한다.

인스타그램이 추가한 두 가지 기능은 모회사인 페이스북의 인공지능 텍스트 분석 알고리즘 ‘딥텍스트(DeepText)’를 사용한다. 페이스북은 이달 초 딥텍스트를 페이스북 악성 댓글 차단을 위해 테스트를 시작했다. 딥텍스트는 인간이 말하는 방법을 모방하도록 설계됐다. 같은 단어라고 해도 문맥을 이해하고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구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