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프랑스 공영 통신사 AFP와 협력해 사진 출처 밝히는 ‘디지털 서명 기술’ 검증 시작
상태바
니콘, 프랑스 공영 통신사 AFP와 협력해 사진 출처 밝히는 ‘디지털 서명 기술’ 검증 시작
사진 신뢰도 향상과 검증 간소화를 목표로 디지털 서명 포함된 사진 생성하는 기술 개발 중
  • by 김수정 기자
광학기기 전문기업 니콘(니콘이미징코리아 대표 정해환)은 최근 생성AI의 등장에 따른 사진 위변조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프랑스 공영 통신사 AFP(Agence France-Presses, AFP)와 함께 사진의 진위 여부 판별을 위한 ‘디지털 서명 기술’ 검증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니콘은 이미지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출처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이미지 위조 및 무단 사용으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안전히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해당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다. 

특히 뉴스 산업 분야에서 이미지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향후 니콘은 이 기능을 카메라에 구현하기 위해 AFP의 워크플로우 내에서 이미지 촬영 순간의 출처 및 정보를 첨부하는 등 실질적인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니콘은 AFP와의 협력을 통해 뉴스 사진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니콘은 현재 카메라 내 디지털 서명이 포함된 사진을 직접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C2PA(Coalition for Content Provenance and Authenticity)의 규격을 준수하는 메타데이터가 실수로 삭제되어도 원본 이미지와의 관계 판단을 통해 견고한 진위 판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특히 니콘은 향후 C2PA 사양의 새로운 요소들을 통합하고 개발 및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향후 니콘 제품에 포함될 예정이며 제품 발매는 향후 발표할 계획이다. 

AFP 관계자는 “전문 저널리즘 및 공공 영역에서의 사진 진위 여부 문제에 대응하고 신뢰도를 높이고자 니콘과 협력하게 됐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사진의 출처, 유래, 공유 방식을 투명하게 밝혀 정확성과 신뢰성으로 가득한 미래 사회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니콘이미징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생성AI를 활용한 무단 사진 편집 및 제작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니콘은 AFP와 협력을 통해 검증된 디지털 서명 기술을 니콘 카메라에 도입해 무분별한 사진 사용으로부터 개인과 기업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활동 도모에 힘써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수정 기자
김수정 기자 ksj@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