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PC에 자동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목적은?
상태바
레노버, PC에 자동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목적은?
  • by 황승환


레노버가 PC에 자사 프로그램을 자동 설치하도록 편법을 이용한 것이 발견됐다고 테크사이트 '아르스테크니카'에서 12일(현지 시간) 보도했습니다.
보통 PC를 구입하면 제조사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이 깔려 있는데요. 이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은 초기화를 한 후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우기도 합니다. 하지만 레노버 제품에서는 이 방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윈도우가 실행되기 전 단계인 BIOS 시스템에 ‘레노버 서비스 엔진(Lenovo Service Engine)’을 자동 설치하도록 해놔서 초기화를 해도 레노버의 프로그램은 삭제가 안됩니다.

물론 이 자체가 불법이거나 해킹과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에는 ‘WPBT(Windows Platform Binary Table)’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도난 방지 또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을 위해 제조사가 BIOS 시스템에 설치 프로그램을 넣을 수 있게 한 기능인데요. 윈도우에서도 용인하는 방식이라는 얘기입니다. 다만 딱히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레노버가 굳이 집어 넣은 게 문제입니다. 게다가 문제는 또 있습니다. '레노버 서비스 엔진' 프로그램이 해킹에 취약하다는 겁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기능인데 자동 활성화 시키도록 한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비판을 받을 정도의 사항은 아닌데요. 최근 레노버에 대한 시선이 워낙 곱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링크

Lenovo used Windows anti-theft feature to install persistent crapware - arstechnica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