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과 엑스박스원, 얼마나 가까워졌을까?
상태바
윈도우 10과 엑스박스원, 얼마나 가까워졌을까?
  • by 노승균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지난 29일, 윈도우 10의 배포를 시작했다. 이번 윈도우 10에서 주목을 끈 것은 엑스박스원과의 연동성이다. 이미 많은 소식에서 윈도우 10과 엑스박스원이 결합된다고 했으나 사실 그 실체는 확실히 알 수 없었다. 과연 어떤 부분에서 엑스박스원과의 연동성이 강화됐을까?


엑스박스 앱을 설치하면 된다.

우선 윈도우 10 사용자라면 윈도우 스토어에서 무료로 엑스박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해 친구를 맺고 친구가 즐기고 있는 게임, 메시지, 활동 피드, 게임 DVR(Digital Video Recorde), 도전과제, 엑스박스원 내비게이션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팀(STEAM) 혹은 기존 모바일 앱 '엑스박스원 스마트글래스(Xboxone Smart Glass)'를 생각하면 된다. 완전히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게임 친구와 연계해 플레이하기 쉬워졌다. 
리모컨 기능도 추가됐다. 엑스박스원을 스마트폰이나 PC로 쉽게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물론 엑스박스원 전용 리모컨이 더 편하긴 하다.




엑스박스 라이브와 멀티플레이 강화

'엑스박스 라이브'는 MS가 운영하는 게임을 위한 전용 네트워크 서비스다. 윈도우 10에서는 엑스박스 라이브(LIVE)가 무료다. 콘솔에서는 유료로 즐기던 옵션을 이번 윈도우 10부터는 무료로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사실 기존 PC의 멀티플레이는 원래 무료이니 유료가 됐다면 더 이상했을 것이다.

정말 놀라운 소식은 크로스 플레이(Cross play)다. PC 사용자와 엑스박스원 사용자가 동시에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즉, 둘 중에 한 명만 엑스박스원을 가지고 있어도 무리없이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물론 모든 게임에서 이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첫 게임은 페이블 레전드(Fable legend)다. 앞으로도 크로스 플랫폼 게임을 계속 출시한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게임 스트리밍 기능의 추가


엑스박스원을 이제 TV앞에서만 즐길 필요가 없어졌다. 윈도우 10이 탑재된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용량의 3D 게임이 아닌 간단한 게임 정도는 이제 침대에 누워서 즐길 수 있다는 얘기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유.무선으로 연결된 홈 네트워크에서만 실행 가능하다는 점이다. 회사에서 아이패드를 이용해 엑스박스원 게임을 즐겨보고 싶다는 꿈은 좌절됐다. 역시 MS는 회사편이다.




게임 DVR(Digital Video Recorder) 기능 추가

이름 그대로 녹화 기능이다. 멋진 게임장면을 언제든지 캡쳐할 수 있다. 동영상, 정지화면 모두 가능하다. 캡쳐한 화면은 편집 후에 소셜미디어에 공유도 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의 쉐도우플레이(Shadowplay)와 비슷한 기능이다. 기존에 엑스박스원으로 게임장면을 캡쳐하려면 별도로 캡쳐카드를 구입해야만 고해상도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고 스트리밍 할 수 있었다. 하지만 DVR 기능이 추가되면서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일반인에게는 크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개인 방송 제작자나 게임관련 미디어들은 희소식이다. 




게임 성능 강화

마지막으로 게임 성능도 더 강화됐다.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는 게임들의 속도와 효율, 그래픽을 최적화해서 더 몰입감 있는 게임플레이가 가능해 진다. 기존 하드웨어 성능은 향상시키고 프로세서 전력 소비는 감소시켰다고 한다. 내년초에 출시되는 스퀘어에닉스의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를 통해 그 진가를 발휘한다고 하니 게이머들은 더 예뻐진 라라의 모습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이번에 윈도우 10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은 이 정도다. 혁신이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하지만 이 정도면 성의가 느껴진다. 다만 기존 엑스박스원 게이머들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한 방은 아직도 부족해 보인다. 

엑스박스원은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4에 비해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번 윈도우 10을 통해 좀 더 사용자층을 확대하려는 시도가 보이지만 중요한 것은 기본이다. 멋진 게임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한국 게이머들을 위한 현지화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한국어판에 충실해 달라는 얘기다. 

@참고링크 :  엑스박스



※추후 윈도우 10, '윈도우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게임 리스트

기어즈 오브 워: 얼티밋 에디션(Gears of War: Ultimate Edition, The Coalition)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Rise of the Tomb Raider, Square Enix)
마인크래프트: Windows 10 에디션(Minecraft: Windows 10 Edition, Mojang)
페이블 레전드(Fable Legends, Lionhead Studios)
파이널 판타지 아기토(Final Fantasy Agito, Square Enix)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캐슬 시즈(Age of Empires: Castle Siege, Microsoft Studios)
시즈크래프트 커맨더(Siegecraft Commander, Blowfish Studios)
슈퍼 던전 브라더스(Super Dungeon Bros.,React Games)
마이크로소프트 솔리테르(Microsoft Solitaire, Microsoft Studios)
마이크로소프트 마인스위퍼(Microsoft Minesweeper, Microsoft Studios)
킬러 인스팅트(Killer Instinct, Iron Galaxy)
컵헤드(Cuphead, Studio MDHR)
자이겐틱(Gigantic, Motiga)
바다의 도둑들(Sea of Thieves, Rare)
#IDARB(It Draws A Red Box, Other Ocean)
웨이스트랜드 2(Wasteland 2, inXile Entertainment)
셔블 나이트(Shovel Knight, Yacht Club Games)
핀볼 FX2(Pinball FX2, Zen Studios)
캔디 크러쉬 사가(Candy Crush Saga, King)
마이크로소프트 하츠(Microsoft Hearts, Microsoft Studios)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