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도 ‘디노도 플랫폼 9.0’ 출시… AI 기반 지능형 데이터 관리 방식으로 데이터 혁신 가속화
상태바
디노도 ‘디노도 플랫폼 9.0’ 출시… AI 기반 지능형 데이터 관리 방식으로 데이터 혁신 가속화
AI 기반 자연어 쿼리, AI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생성, 간소화된 데이터 준비 프로세스, MPP 기반 데이터 레이크 엔진 강화, 통합 거버넌스, 향상된 데이터 감사 기능 제공
  • by 김수정 기자
디노도 로고
디노도 로고
데이터 관리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디노도테크놀로지(이하 디노도)가 2일 새롭게 업데이트된 ‘디노도 플랫폼(Denodo Platform) 9.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노도 플랫폼 9.0은 인공지능(AI)으로 자연어 쿼리를 지원해 SQL에 대한 지식 없이도 효율적인 데이터 배포가 가능한 것이 이점이다. 또한 기업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LLM)로 전달하고, RAG (Retrieval Augment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 아키텍처를 구현함으로써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신뢰도 높고 통찰력 있는 결과를 도출한다.

이 밖에도 한 단계 더 진화한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디노도 플랫폼 9.0은 AI를 데이터 배포에 적용해 논리적 데이터 관리를 차세대 AI와 고급 분석의 영역으로 진화시켰다.

라이언 파티니(Ryan Fatiini) 시티 퍼니처(CITY Furniture) 데이터 및 분석 부문 부사장은 “우리는 디노도 플랫폼 9.0이 시장을 바꿀 ‘게임 체인저’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셀프서비스 데이터 준비와 생성형 AI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 세트를 손쉽게 자신의 필요에 맞게 변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신 데이터 레이크 기술인 아이스버그(Iceberg)와 델타(Delta)를 지원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향상했을 뿐 아니라 보안과 감사 기능을 강화해 데이터 관리와 컴플라이언스를 개선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디노도 플랫폼 9.0은 데이터 사용 이력에서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하고, 각 사용자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추천한다.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고, 어디에서 데이터를 찾을지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어 사용자의 업무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어로 쿼리를 하면 결과값을 즉시 받을 수 있고 작성된 쿼리문도 확인할 수 있다. 디노도 플랫폼 9.0은 가장 빠른 데이터 배포 방법을 파악하고 이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어, 여러 채널로의 데이터 배포가 최적화되고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더욱 정교해진 보안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 컴플라이언스도 강화할 수 있다.

펀 할퍼(Fern Halper) 데이터 웨어하우징 협회(TDWI, The Data Warehousing Institute) 부사장 및 고급 분석 부문 수석 연구 책임자는 “기업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물리적·논리적 데이터 아키텍처 두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디노도 플랫폼 9.0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강력한 데이터 패브릭 기술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AI 역량을 강화하고 데이터 패브릭의 유연성을 높여 더욱 다양한 사용자층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수정 기자
김수정 기자 ksj@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