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CES 2024에서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의 기술 적용 확대 발표
상태바
돌비, CES 2024에서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의 기술 적용 확대 발표
혁신 기술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FlexConnect)’ 및 자동차 제조사와의 파트너십 소개 …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경험의 미래 청사진 제시
  • by 이명수 기자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경험의 선도 기업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이하 돌비)가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CES 2024)' 관련 행사를 9일(현지 시간)부터 시작했다.

돌비는 이번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시장 내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는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소개한다. 특히,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Dolby Atmos FlexConnect)’를 비롯한 돌비의 최신 혁신 기술을 선보이며, 자동차 제조사, 소비자 가전 브랜드, 서비스 제공업체 등 선도적인 브랜드와의 신규 파트너십은 물론 기존 파트너십 확대 소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존 쿨링(John Couling) 돌비 래버러토리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수석부사장은 “돌비의 기술이 최상급 오디오와 비디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기준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더 많은 기기와 콘텐츠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와 같은 새로운 혁신 기술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돌비의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돌비 애트모스로 원하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경험

메르세데스-벤츠, 오더블(Audible), 그리고 아마존 뮤직(Amazon Music)은 메르세데스-벤츠 고객에게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한 프리미엄 음악 카탈로그와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협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음악 카탈로그와 함께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오더블의 타이틀 컬렉션을 대상으로 하며, 오더블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다수의 오리지널 곡이 포함된다. 현재 일부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아마존 뮤직 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오더블 앱은 선택 사양인 부메스터(Burmester) 4D 및 3D 사운드 시스템과 최신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가 탑재된 차량에 올해 말 도입될 예정이다.

돌비는 이번 CES 2024에 처음 참가한 로터스(Lotus)와도 협업한다. 로터스는 돌비의 혁신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돌비 하우스‘에 신형 엘레트라(Eletre) 하이퍼 SUV를 전시하고, 돌비 애트모스가 구현된 차량 내 사운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엘레트라는 로터스가 2023년에 출시한 모델로, 북미에서는 올해 말부터 판매 예정이다.

더욱 몰입감 넘치는 차량 내 오디오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메르세데스-벤츠와 로터스를 포함해 10개 이상의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차량을 출시했거나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글로벌 TV 브랜드 하이센스와 TCL,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 지원

이번 CES 2024에서 하이센스(Hisense)는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 지원을 발표했다.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는 무선 스피커를 TV의 사운드 시스템에 원활히 연결해 스피커를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돌비 애트모스 경험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연결 후 공간 배치나 스피커의 설정에 맞춰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지능적으로 맞춤화해줘, 가정 내 어떤 위치에서도 뛰어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이에 앞서 TCL도 2023년 말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를 향후 출시되는 TV 모델에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미디어텍(MediaTek)도 최근 자사의 펜토닉(Pentonic) 스마트 TV 플랫폼에서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기술은 미디어텍의 펜토닉(Pentonic) 및 파일로직(Filogic) 칩셋에 통합돼 안정적인 고성능 무선 플랫폼을 기반으로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를 구현하고자 하는 제조사들에게 턴키(turnkey) 솔루션을 제공한다.

CES 2024 현장에서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의 확장된 설치 옵션을 미리 만나볼 수 있으며, 새로운 설정 방법 및 해당 시스템이 차세대 무선 프로토콜과 작동되도록 어떻게 진화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글로벌 게이밍 PC 모니터 제조사 에이수스와 에일리언웨어, 돌비 비전 지원

에일리언웨어(Alienware)와 에이수스(ASUS)는 자사 최초로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게이밍 PC 모니터 출시를 발표했다. 에일리언웨어의 32 4K QD-OLED 게이밍 모니터(AW3225QF)와 에이수스 ROG 스위프트 OLED PG32UCDM에 돌비 비전이 탑재된다.

이는 세계적인 PC 제조사의 게이밍 PC 모니터에서 돌비 비전을 최초로 지원하는 것으로, 앞으로 고객들은 돌비 비전을 통해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놀라운 화질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특히 게임을 할 때에도 돌비 비전이 제공하는 선명하고 디테일한 화면으로 화려한 비주얼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델(Dell)은 자사의 최신 XPS 노트북이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경험을 모두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명수 기자
이명수 기자 leemsu88@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