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nac, 매트머라이즈와 제휴해 인공지능 활용한 6G 선도 기술 개발 나서
상태바
Resonac, 매트머라이즈와 제휴해 인공지능 활용한 6G 선도 기술 개발 나서
  • by 차토규 기자
모델 성능 비교
모델 성능 비교
인공지능(AI) 혁신 기업 매트머라이즈(Matmerize)가 6G 기술 개발을 위해 Resonac Corporation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협력체계에 들어갔다. 이 제휴를 통해 Resonac은 매트머라이즈의 플래그십 AI 소프트웨어인 PolymRize™를 활용, 6G 및 그 이상의 기술에 적용 가능한 고성능 소재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023년 1월 Resonac Corporation은 5G를 대체할 차세대 통신 시스템인 6G에 적합한 신규 반도체 소재를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5G보다 100배 빠른 통신 속도를 제공할 6G는 전송 손실이 대폭 개선된 새로운 반도체 소재를 요한다. Resonac은 매트머라이즈의 AI 기술을 활용해 6G에 최적화된 재료를 설계할 예정이다. 기존 개발 방식은 단일 소재 특성을 평가하는 데만 3개월 이상 소요되지만 매트머라이즈의 AI 소프트웨어인 PolymRize™를 활용할 경우 단 하루 이내에 평가를 완료할 수 있다. 매트머라이즈가 선보이는 재료 공학과 AI 융합 기술이 6G 실현을 위한 개발 방식을 새롭게 정의할 것으로 기대된다.

PolymRize™는 매트머라이즈의 독점 데이터 및 고객사 데이터를 활용해 물질 특성 예측 모델을 생성한다. 이 모델은 고분자, 복합 소재 및 아직 합성된 적이 없는 다양한 신소재의 특성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며, 자동 물질 설계 도구를 활용해 이상적인 후속 실험 후보를 신속하게 추천한다. 이로써 고객사는 소재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연구 비용까지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는다. 또한 매트머라이즈는 엔지니어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디지털 도우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Resonac은 이번 제휴 이전 Pilot 단계에서 밴드 갭, 유전 상수, 굴절률, 유리 전이 온도, 선 팽창 계수 등 6G 기술의 핵심 물성 예측 모델을 PolymRize™와 제3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생성한 뒤 신규 소재에 대한 물성 예측 정확도를 비교 평가했다. 그 결과 PolymRize™의 예측 성능이 제3사 모델과 비교했을 때 연산 속도와 정확도 면에서 일관되게 우수했다.

매트머라이즈 공동 창업자인 Ramprasad 박사(CEO)와 김치호 박사(CTO)는 “6G 기술 개발을 위해 Resonac과 협력하는 것은 매트머라이즈에게 큰 기회다. Resonac의 6G 기술 혁신을 향한 비전과 AI 기반 소재 개발 역량 발전에 힘쓰는 매트머라이즈의 의지가 합쳐진다면 보다 빠르게 지능형 소재 설계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차토규 기자
차토규 기자 ctgmhana@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