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포커스, LG마그나에 FMEA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설계 및 공정 FMEA 솔루션 제공
상태바
이엠포커스, LG마그나에 FMEA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설계 및 공정 FMEA 솔루션 제공
  • by 이명수 기자
FMEA 5단계 리스크 분석 화면
FMEA 5단계 리스크 분석 화면
이엠포커스(대표 유재성)는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대표 정원석)과 FMEA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LG마그나는 2021년 7월 출범한 LG전자와 자동차 부품 기업인 마그나 인터내셔널과의 합작법인으로 구동모터, 전력변환 장치, 통합시스템 등 각종 전기차부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LG마그나의 제품 설계와 생산 공정에서 수행하는 설계 FMEA와 공정 FMEA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체계적인 고장 분석과 리스크 관리, 글로벌 제품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AIAG-VDA FMEA 표준에 부합하는 품질관리 체계를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품질경영시스템(QMS)과 품질분석시스템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이엠포커스는 SAE J1739 표준을 기반으로 새롭게 통합된 AIAG-VDA FMEA에 최적화한 ‘스마트-FMEA(Smart-FMEA)’ 솔루션을 LG마그나의 품질관리 체계에 맞도록 맞춤화해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공정 FMEA와 함께 공정흐름도, 관리계획서, 작업표준서의 생성 및 버전 관리를 포함해 관련 업무 단계별로 수행하는 각종 보고서와 문서까지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엠포커스 유재성 대표는 이번 계약과 관련해 “많은 기업에서 형식적으로 진행했던 FMEA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돼 기쁘다”며 “그동안 고비용의 해외 솔루션에 의존했던 국내 자동차, 항공, 반도체, 장비 제조 기업에게 저렴하고 검증된 FMEA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는 제품 설계 단계와 공정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결함이나 고장 리스크를 예측하고 리스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과 검증 방법을 계획하고 분석하는 품질관리 핵심 도구다. 주로 자동차 부품제조사에서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영향, 형태, 원인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항공 부품과 반도체, 첨단장비 및 의약품 제조에도 리스크 관리도구로 FMEA 채택이 확산되고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명수 기자
이명수 기자 leemsu88@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