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연테크,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 공개
상태바
세연테크,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 공개
고객이 보유한 고유 AI 기능을 AI IP 카메라에서 동작하도록 지원
  • by 박영수 기자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
세연테크는 개방형 인공지능(AI) IP 카메라 플랫폼을 2M부터 4K 해상도까지 모듈, 완제품 형태로 공개했다.

기존 AI IP 카메라는 제조사가 제공하는 AI 기능만 사용할 수 있어 AI 기능 개선이나 특정 고객을 위한 독자 AI 기능을 제공하지 못라는 한계가 있었다. 세연테크의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은 고객 PC 환경에서 딥러닝으로 획득한 AI 모델(ONNX 포맷)을 AI IP 카메라에서 동작하도록 포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고객은 자신만의 고유 딥러닝 결과를 ONNX 형태로 제공할 수 있으면, 고객 고유 AI IP 카메라를 간편하게 자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번호 인식 기능, 얼굴 인식 기능, 고유 인식 기능 등을 보유한 업체에는 자신만의 AI IP 카메라를 확보할 수 있다.

현재 지원되는 IP 카메라 모듈로는 △EX2-307(2M) △EX2-335(5M) △EX1-412(4K) 등이 있으며, 완제품으로는 △FW7940-PEM(뷸렛) △FW7511-PEM(돔) △FW9307-PXM(올인원) 등이 있다. 카메라 모델은 다양한 센서를 채택해 꾸준히 준비하고 있다.

AI IP 카메라 자가화를 위해 고객은 파이토치(PyTorch)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딥러닝한 ONNX를 세연테크에 제공한다. 그러면 세연테크는 이 자료를 받아 AI IP 카메라 모듈, 완제품에 포팅하고 AI 추론 후 출력되는 메타데이터(Metadata)를 서버와 연동하는 기술 서비스를 지원한다. 아울러 개방형 영상 프로토콜인 최신 ONVIF 프로토콜로 종단 간 연동도 지원한다.

AI IP 카메라에서 고객 소유 독자 AI 모델을 통해 영상 추론, 메타데이터 처리를 최적화하는 것이 가능해서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등 다방면으로 응용할 수 있다.

최근 AI 수요가 크게 늘면서 AI 지원 하드웨어의 필요성이 산업 전반에 증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영상 보안 솔루션 분야는 그 특수성, 폐쇄성 때문에 AI 분야에서 원하는 딥러닝 결과 응용, AI 모델 포팅 및 활용에 대한 개발 결과를 얻기 쉽지 않았다. 세연테크가 출시한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을 활용하면 ONNX를 통한 개방형 구조를 이용, 딥러닝 이후 AI IP 카메라 자가화 과정을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연테크 AI IP 카메라 모듈과 완제품은 NDAA를 준수하므로 미국, 유럽 등에 AI IP 카메라를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출할 수 있다. NDAA는 미국 국방수권법(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으로 영상·통신 보안 장비 분야에서 특정 기업 의존도를 줄이고, 무역 장벽을 강화하는 법안이다. 세연테크 IP 카메라는 이런 이슈에서 자유로우므로 발 빠르게 변화하는 미국, 유럽 AI 시장에 부담 없이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박영수 기자
박영수 기자 ysp55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