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스마트조명,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상태바
[더기어 리뷰]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스마트조명,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by 박영수 기자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Philips Hue White Ambiance Enrave XL)은 일상생활에 활력과 휴식을 더할 수 있도록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필립스의 스마트조명 제품이다.
오늘은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제품구성과 간단한 설치방법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색온도 변화 모습
이 제품은 분위기에 따라 따뜻한 빛에서 차가운 빛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자유롭게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제품에 동봉된 필립스 휴 디머 스위치(Philips Hue Dimmer Switch)를 통해 온·오프, 밝기 조절 등 간편하게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활력, 집중, 독서, 휴식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휴앱을 사용하면 10개까지 간편하게 제어가 가능하다. 앱을 통해 기본적인 조명 온 오프, 색온도, 밝기, 색상 조절, 조명 레시피 사용 및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으로 조명을 제어할 수도 있다. 또한 조명 자동화 기능으로 기상설정 등 다양한 상황을 세팅해서 사용할 수 있다.
모드설정에 따른 조명 변화 모습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은 LED광원을 중심으로 설계된 조명이 공간 전체를 균일하고 밝게 비춰준다.
제품 개봉
제품박스 전면부에는 스마트 조명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상품명과 사진이 있다. 후면부에는 제품기능과 특징을 강조한 사진과 영어문구가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제품박스 모습
제품박스를 열어보면, 종이와 함께 고급(?)스러운 부직포로 제품을 보호하고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제품박스 내부모습
제품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부직포를 꺼내보면 사용설명서와 워셔 등이 있다. 사용설명서는 그림과 함께 단계별 설치방법이 있으며, 설치 후 사용법 등을 그림을 통해 안내해 주고 있다. 디머스위치에는 원형의 CR2032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디머스위치 등 내부 모습
부직포를 제거하면 반짝반짝 심플한 디자인의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이 나온다. 방등의 크기는 551(W) x 551(L) x 84(H)mm의 원형으로, 조금 큰 편이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모습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커버는 회전하여 분리하는 회전형이다. 커버를 왼쪽으로 돌려서 열어보면 두 개의 전원선과 세 개의 연결고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커버 제거 모습
설치 방법
방 등 교체작업 전에는 반드시 집안에 있는 차단기를 찾아서 내려준다. 전등, 콘센트 등 해당 라인의 이름이 써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전등을 켠 상태에서 하나하나 내려 보면서 전등의 전원을 완전히 차단해 주어야 안전하게 교체작업을 할 수 있다.
차단기 모습
새로 설치하는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하게 설치하려면, 천정에 있는 구조물을 확인해 나무나 철제구조물에 피스를 박아야 한다. 방등 구조상 세 개를 박아야 가장 안전한데, 대부분의 방 천정은 피스를 세 개 박기 어려운 구조다.
기존에 설치되었던 방등의 크기가 50x50cm 정도여서, 제거하고 남아있는 브라켓을 활용해 고정해 주기로 했다.
방등 제거후 천정 모습
먼저 등기구 커버 구멍에 전선을 통과시키면서 천장에 밀착시켜 준다. 그 다음 볼트와 워셔 등을 사용해 조여 준다. 브라켓 가운데 2개만 조여도 떨어질 염려는 없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커버 부착 모습
다음엔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을 부착할 차례이다.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혼자하기에는 좀 힘들 수 있으나,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의 와이어를 연결한다. 한 명이 등을 잡아준 상태에서 세 개의 와이어를 설명서대로 각각 위아래 교차해서 연결하면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다.
사용설명서에 그림으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차단기만 내려가 있으면 겁먹을 필요는 없다.
와이어를 연결한 상태에서 전기선을 연결한다. 파란색선은 파란색선에 나머지 색은 나머지 선에 연결해 준다. 전원선을 연결할 때는 드라이버로 풀어준 후 전원선을 넣고 조여주면 빠지지 않고 튼튼하게 연결된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와이어 연결모습
전원선을 연결한 후 제대로 되었는지, 차단기를 올리고 스위치를 켜본다. 교체작업에 이상 없이 연결되었으면 등이 들어온다.
커버와 등을 연결하는 작업이 남았다. 다시 차단기와 스위치를 내린후 등을 들어 올리면서 커버의 홈을 맞춘 후 돌리면 된다. 오늘 교체작업 중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다. 의자에 올라서서 천장을 보면서 작업해야하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전체적으로 부착하기 전에 연습을 해 보시는 게 감 잡기 좋을 것이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연결모습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설치가 끝났다. 차단기를 올린 후 스위치를 올리면 등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니 차단기 확실히 내리고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교체작업 하여야 한다.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브라켓과 와이어도 잘 고정해 주어야 한다.
사용방법
제품에 동봉된 필립스 휴 디머 스위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전원 온·오프, 색온도, 밝기전환을 선택해 전등을 제어할 수 있다. 디머 스위치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며, 스위치가 착탈식 형태라 침대에 누워서도 책상에 앉아서 책을 읽다가도 편하게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디머스위치는 리모콘처럼 직관적인 메뉴가 적용되어 있어서 빠르고 편리하게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리모컨 뒷면에 자석이 있어서 냉장고 등에도 부착할 수 있다.
디머스위치
디머 스위치와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 연결도 간편하다. 방등에 불을 켜고, 디머스위치의 상단 전원 버튼을 약 3초 동안 누르면 LED가 깜빡거리면서 연결된다. 스위치 아래 hue라고 써 있는 버튼을 누르면, 독서, 휴식, 집중, 활력 전등으로 바뀌고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미세하게 밝기(dim)를 조절할 수 있다.
또 하나는 스마트폰에 필립스 휴 앱을 깔고, 전원을 제어하는 방법이 있다.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앱을 사용하면 최대 10개의 필립스 휴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는 구글 플레이스토에서 필립스 휴 앱을 찾아서 깔고, 순서대로 진행하면 간편하게 조명을 연결할 수 있다.
필립스 휴 앱 화면캡쳐 모습
가장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별도로 판매되는 필립스 휴 브릿지를 구매해 설치하고, 앱과 연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휴 브릿지를 사용하면 최대 50개의 휴 제품들을 휴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휴 브릿지는 지그비(ZigBee) 통신기술을 사용해 다양한 필립스 휴 악세서리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으로, 랜선을 인터넷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하면 된다.
휴 브릿지 연결 모습
참고로 필립스 휴 컬러 조명 제품들은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에 연결시키면 음악과 조명을 연동시킬 수 있다.
총평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은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이라 침실, 공부방, 거실 등 다양한 공간에 잘 어울리는 LED방등이다. 셀프 인테리어를 생각하시는 분들, 집중력과 휴식을 위한 스마트조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립스 휴 LED방등을 꼭 선택해 보시길 바란다.
디자인 ★★★★★
기능 ★★★★★
성능 ★★★★★
가격 ★★★★☆
제원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 인레이브 방등(Philips Hue White Ambiance Enrave XL)
모델명 : 915005997001 enrave
크기 / 형태 : 551(W) x 551(L) x 84(H)mm / 원형
입력전압 : AC220-240V
주파수 : 50-60hz
전력 : 48W
수명시간 : 25,000시간
절연등급 : IP 20 Class I
루멘(lm) : @4000K 6100lm / @2700K 4750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