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 재계약률 99% 기록
상태바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 재계약률 99% 기록
추가 유지 보수 비용 없이, 최신 버전 및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 가능
  • by 박영수 기자
다우기술의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의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 제품 재계약률이 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우기술의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의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 제품 재계약률이 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기업 다우기술(대표 김윤덕)의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의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 제품 재계약률이 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우기술은 중·대규모 기업 약 800곳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매년 100여곳이 넘는 신규 고객이 찾고 있다. 특히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는 약 99%의 재계약률로 고객과 남다른 신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높은 재계약률의 배경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 제품과 차별화하는 니즈, 이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볍고 합리적인 월 과금제 채택

첫 번째 차별화 요소는 다른 구축형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도입 비용이다.

구축형 제품은 ‘선금-중도금-잔금-유지 보수’라는 프로젝트성 계약 및 과금 방식으로 최소 몇천만원을 호가하는 비용 부담 때문에 가격에 맞춰 그룹웨어 제품을 선택하는 기업이 많다.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는 이런 제한 사항을 해소하고자, 국내 업계 최초 월 과금 방식을 도입한 단독 구축형 그룹웨어라는 부분을 시장에 어필하며 인기를 얻었다.

월 과금제로 단독 구축을 계획하는 기업은 초기 도입 비용을 줄이면서 사용한 만큼만 내는 합리적 방식으로 제품을 도입할 수 있다. 또 초기 설치비와 월 단위 납부 금액을 제외하면 기술 지원, 유지 보수 등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기존 구축형보다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초기 도입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유연한 계약·해지가 가능하다는 점은 그룹웨어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에 큰 메리트가 되고 있다.

◇간편한 데이터 이관 및 오픈 API 연동

임직원들이 출근한 순간부터 퇴근하는 시간까지 항상 접속하고 있는 그룹웨어는 기업 내 다양한 데이터가 총집합해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새로운 그룹웨어 교체 시 데이터 이관에 따르는 부담으로 노후화한 그룹웨어를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다.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는 기존 그룹웨어에 쌓여있던 데이터 이관 및 사용하고 있는 기간계 시스템(ERP, HR, 출입 통제 솔루션 등)의 연동을 지원해 관리자·사용자의 데이터 이관 부담을 낮춘다.

또 다우오피스만의 오픈 API 센터를 운영·지원해 전자 결재, 근태 관리 등 사용하고 있는 비즈니스 서비스와 쉽게 연동, 폭넓은 업무 환경 구현에 이바지한다.

이에 다우오피스 API는 단독형/설치형 고객사들이 직접 사용해 연동 개발을 진행하거나, 여러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업체와 제휴된 기능 제공이 가능하다.

◇무상 업그레이드로 최신화 기능 사용

기존 구축형 제품에는 높은 업그레이드 비용 부담, 업그레이드 진행 자체가 어렵다는 점 등 한계가 있다.

하지만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는 꾸준한 버그 패치 및 기능 업데이트를 무상 제공하고 있으며, 메이저 업그레이드까지 고객사와 일정 협의를 통해 별도 유지 보수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

또 서비스 이용 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지속 수집해 우선순위에 따른 고객 요청 사항들을 실제 업그레이드 기능에 반영한다. 이에 고객사는 늘 최신 버전 제품을 사용하며 변화하는 업무 플랫폼 트렌드에 발맞춰 대응할 수 있다.

실제로 다우오피스가 제공하는 근태 관리 기능은 주 52시간 근무제에 맞춰 추가 기능으로 출시됐고, 무상으로 업그레이드 배포돼 고객사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강력한 보안 기능으로 안전한 업무 환경 구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부여하는 ISMS(정보보호관리체계인증) 인증을 받은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 그룹웨어는 20여년간 여러 금융·공공기관 구축 노하우를 보유한 ‘테라스메일’을 제공해 스팸메일, 랜섬웨어 차단을 포함한 국내 최고 수준의 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SSL/TLS 보안 설정 △세션 ID 검증 △IP 접속 차단 △OTP 2차 인증 등 계정 보안 및 각종 서비스 보안, 모바일 보안 기능으로 안전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한 다우기술의 ‘다우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클라우드 단독으로도 운영할 수 있다.

◇유지 보수 중단 이슈 없는 안정된 공급사

서비스 공급자의 신뢰도는 방대한 업무 데이터를 맡겨야 하는 기업들에 매우 큰 검토 요소다.

다우기술은 그룹웨어를 포함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공급하는 국내 업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약 35년간 IT 관련 사업 이행에 따른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지 보수 중단 및 유료화에 따른 각종 피해를 최소화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실시간 1:1 채팅 △원격 지원 △고객 케어 라운지(헬프데스크)를 통해 빠르고 체계적인 고객 지원 서비스를 지원해 고객사 내 그룹웨어 관리자는 운영 부담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국내 그룹웨어 선두 주자에서 업무 플랫폼으로

지난해 11월 경리 회계 및 경영 지원 서비스까지 출시한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공유형과는 달리 단독형/설치형은 오직 그룹웨어 기능에 집중해 제공되고 있다. 이에 그룹웨어 단독 구축을 검토하는 기업들은 단독형/설치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다우기술은 업무 플랫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올 하반기 클라우드 단독형을 대상으로 경리 회계 및 경영 지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많은 업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기업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서비스들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해당 서비스들 간 자유로운 연계가 업무 처리에서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되고 있다.

이에 앞서 언급한 경리 회계 및 경영 지원 서비스(인사 관리, 급여 관리, 경비 처리)와 더불어 애자일 업무 협업을 위한 ‘다우오피스 Works’, SSO 연동으로 제휴 서비스 사용이 편리한 ‘다우오피스 Link+(링크플러스)’와 같은 기능들을 연결·확대해 나가고 있다.

다우기술 BizApplication 부문 정종철 전무는 “다우오피스 단독형/설치형은 중소기업부터 중견·대기업까지 규모와 상관없이 기업 내 시스템 연동 및 안정적인 업무 환경 구현으로 단독 설치가 필요한 고객사가 합리적 비용에 도입할 수 있다”며 “올 하반기에는 기존 20가지 협업 기능을 갖춘 그룹웨어 외 경리 회계 및 경영 지원 서비스를 다우오피스 단독형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다우오피스 하나로 업무 협업, 인사, 회계까지 모든 업무가 가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박영수 기자
박영수 기자 ysp55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