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1만원대 캡쳐카드,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상태바
[더기어 리뷰] 1만원대 캡쳐카드,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 by 박영수 기자
게임방송이나, 음악방송 같은 라이브 스트밍이나 언택트 시대에 많아진 화상회의 같은 경우 웹캠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웹캠의 경우 화질이나 각도조절에 제한이 있어 스마트폰, DSLR, 미러리스 카메라 등 외부 촬영기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외부 기기의 영상을 PC에서 녹화해 줄 수 있는 캡쳐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캡쳐장치는 영상신호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파일형태의 디지털 정보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다. 보통 HD 1080 60p 영상만 해도 무려 3Gbps라는 엄청난 용량으로 비디오를 전송하게 되는데, 코덱을 이용해서 압축이 필요하게 된다. 영상원본의 데이터를 그대로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성능을 발휘해야 한다.

캡쳐장치는 FHD 1080 30p를 지원하는 1.5G제품과 1080 60p를 지원하는 3G제품, 4K 2160 30p를 지원하는 6G제품, 2160 60p를 지원하는 12G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8K 영상도 처리할 수 있는 캡쳐장치들도 출시되고 있다.

오늘은 1만원대 구매가 가능한 하기비스 영상캡쳐카드를 살펴보고, 녹화 프로그램인 OBS 스튜디오와 연동해 녹화하는 법을 소개한다.


■ 가성비 좋은 하기비스 영상캡쳐카드

이 제품은 입력은 4K 60Hz까지 지원하고, 결과물인 화면녹화 출력은 FHD 60Hz까지 지원이 되는 제품이다. 제품의 외관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고, 방열판 구조로 열을 식힐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캡쳐카드 자체 크기는 가로 51mm, 세로 24mm, 높이 10mm이며, 선 길이는 110mm로 매우 작다. 입력은 HDMI 포트, 출력은 USB 포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USB포트는 3.0과 c타입이 있으니, 사용하고자 하는 PC나 노트북에 연결단자를 고려해 구입하면 된다.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하기비스(HAGIBIS) 영상캡쳐카드
HDMI 규격의 캡쳐장치들은 1080 30p에서부터 4K 30p까지 모든 영상들은 HDMI 1.4a로 입출력이 가능하다. 4K 60p 영상을 처리할 경우는 HDMI 2.0규격 지원이 필요하다. HDMI 형식의 캡쳐보드는 아무리 저가형 제품이라고 해도 이론상 4K 영상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안정적인 4K영상을 녹화해야 할 경우는 인지도 있는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제품을 포함해 대부분의 저가형 캡쳐장치는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외부전원이나 드라이브 없이 포트에 꽂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노트북, PC, DSRL 카메라 등 HDMI를 지원하는 기기들을 연결하고, 녹화하고자 하는 PC나 노트북 USB포트에 연결해 주면 된다.

실제 닌텐도 스위치를 연결해 게임을 해봤는데, 프레임이 끊기거나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2시간 정도 연속 사용해도 큰 문제없이 사용했으며, 발열도 크지 않은 편이었다.


■ 간단한 OBS 스튜디오 녹화 사용법

OBS 스튜디오는 화면이나 게임 녹화뿐만 아니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에 많이 사용하던 프로그램이다. 최근 강의자료 등을 촬영하는 영상녹화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obs studio로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OS를 선택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처음 실행되면 구성마법사가 자동으로 시작되는데, 클릭하면 된다.
좌측하단부분에 소스목록에서 +버튼을 눌러 비디오 캡쳐 장치를 선택하면 usb카메라라고 뜬다. usb카메라를 선택한 후 창을 닫고 화면 우측 하단에 설정을 누른다.

obs studio 기본 설정
obs studio 기본 설정
설정창이 뜨면 출력 부분에서 비디오 비트 레이트값을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고려하여 5000~15000 사이로 설정한다. 녹화한 화면을 찾기 쉽도록 경로도 지정해 준다. 녹화형식은 보통 편집하기 쉽게 mp4를 선택한다.  오디오나 비디오 등 기타 설정은 자신에게 맞도록 조정하면 더 좋다. 비디오의 FPS 값은 캡쳐카드의 성능에 따라 30 또는 60으로 설정한다.

오른쪽 하단의 녹화시작 버튼을 누르면 캡쳐카드를 통해 나오는 영상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데, 녹화중단 버튼을 누르면 영상저장이 끝난다. 지정된 저장경로에 녹화된 영상을 찾아서 보면 된다.

obs studio설정
obs studio설정
참고로 소스목록에서 장치를 추가하고 창크기를 조정하면 두 화면을 동시에 녹화할 수 있다.

 


■ 총평

초보자들이 굳이 비싼 돈을 들여서 높은 스펙의 캡쳐장비를 구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내가 사용할 비디오 포맷의 규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당한 제품을 고르는 게 중요할 것이다. 입문용 캡쳐카드로 적극 추천한다.
디자인 ★★★★★
기능 ★★★☆☆
성능 ★★★☆☆
가격 ★★★★★

■ 제원

브랜드 : HAGIBIS
제품명 : 비디오캡쳐카드
크기 : 51 x 24 x 10mm (선길이 110mm)
재질 : 알루미늄 합금
입력 / 출력 : 4K 60Hz / 1080 60Hz
영상입력 : 8 / 10 / 12 bit 컬러
지원OS : 윈도우7이상, 리눅스, 애플OS X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박영수 기자
박영수 기자 ysp55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