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기술혁신연구소 산하 보안 시스템 연구소, 리스크-5 기반 드론에 보안 PX4 스택 통합
상태바
아부다비 기술혁신연구소 산하 보안 시스템 연구소, 리스크-5 기반 드론에 보안 PX4 스택 통합
리스크-5 기반 UAV 시스템 개발 실현을 위한 목표 향한 진전
  • by 오민준
출처: 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출처: 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아부다비 첨단기술연구위원회(ATRC) 산하 응용 연구 전담 기관인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약칭 TII)의 보안 시스템 연구 센터(Secure Systems Research Centre, 약칭 SSRC)가 센터의 자체 보안 PX4 스택을 활용하는 최초의 리스크-5(RISC-V) 기반 드론 비행 컨트롤러를 출시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 드론 비행은 리스크-5(RISC-V)와 보안 PX4 스택 시스템의 성공적인 시험과 검증을 통해 리스크-5(RISC-V) 기반 UAV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SSRC의 목표를 향한 진전을 상징하는 이정표다.

올해 초 SSRC는 미래 개발 방향을 잡고 리스크-5 무료 개방형 명령어 집합 구조(Instruction Set Architecture, 약칭 ISA)의 채택을 주도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회원들이 관리하는 리스크-5 인터내셔널(RISC-V International)의 전략적 회원이 됐다. SSRC는 리스크-5 기반 보안 비행 컴퓨터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드론 비행은 이 같은 목표를 향한 여정에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센터는 상용 리스크-5 개발 플랫폼을 바탕으로 드론코드 PX4 (DroneCode PX4) 개방형 소스 소프트웨어를 리스크-5로 이식할 예정이다.

TII의 최고경영자인 레이 O. 존슨(Ray O. Johnson) 박사는 ”리스크-5의 ISA는 전산 시스템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으며 TII는 점진적으로 나아가며 우리 세계를 미리 증명하는 혁신 솔루션에 이 기능을 구축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전자 상거래에서 의료, 통신, 보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과 유사 자율 시스템이 사용된 사례를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더 안전하고 기능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첨단 기술의 최전선에서 노력하는 글로벌 연구 센터에 대한 신뢰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SRC의 최고 연구원인 슈리칸트(티키) 타카르(Shreekant (Ticky) Thakkar) 박사는 ”우리는 제로 트러스트 드론 시스템(Zero Trust Drone System) 연구를 선도하는 기관인 TII의 입지를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드론코드는 PX4 오토파일럿(Autopilot)과 비행 컨트롤러 하드웨어 코드 및 사양 분야에서 선도적인 오픈 소스 커뮤니티다. 이 프로젝트의 실현에는 너트X(NuttX) 실시간 OS 및 PX4 비행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를 리스크-5 플랫폼으로 이식하는 작업이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SSRC는 이미 계획된 보안 개선 사항 중 일부를 기존 PX4 소프트웨어 스택에 추가했으며, 우리는 이 소프트웨어를 계속 개발해 수정 사항을 오픈 소스에 다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카르 박사는 이어 ”우리는 이 이정표를 통해 미래의 스마트 시티에 큰 영향을 미칠 드론 및 자율 시스템의 보안 연구 및 개발에 있어 우리의 지역 전문성을 부각하려고 한다. 또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회 역시 크게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SRC는 후속 조치로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협력해 오픈 소스 PX4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 스택 및 너트X 실시간 OS의 보안 및 복원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또 센터는 NuttX OS와 PX4의 메모리 보호 개선, 분리형 매체의 데이터 보호,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신뢰점(Root-of-Trust) 구성 요소 활용을 포함하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기술혁신연구소 산하 SSRC의 드론 소프트웨어 수석 엔지니어 겸 설계자이자 드론코드 보안 권익 그룹(Dronecode Security Special Interest Group) 기술 선임인 주카 라이티넨(Jukka Laitinen)은 2021년 9월 PX4 오토파일럿 개발 서밋(PX4 Autopilot Development Summit)에서 현재의 드론 플랫폼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탄력적으로 만드는 것에 관해 발표했다.

SSRC는 상용 기성품 리스크-5 SoC로 2022년 1분기에 달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최초의 TII 맞춤형 비행 컨트롤러 하드웨어를 초기 프로토타입과 함께 완성하는 과정에 있다. 이를 통해 연구소 및 업계는 기존 상용 비행 컨트롤러를 TII 보안 비행 컨트롤러로 대체할 수 있다.

SSRC는 2022년 1분기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용 기성품 RISC-V SoC를 이용해 초기 프로토타입과 함께 최초의 TII 맞춤형 비행 컨트롤러 하드웨어를 완성하는 과정에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