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 기기를 통해서도 해킹을 당할 수 있나요?
상태바
스마트 홈 기기를 통해서도 해킹을 당할 수 있나요?
  • by 장영신

스마트 홈 기기를 통해서도 해킹을 당할 수 있나요?

스마트홈 기기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면서, 당신도 가상 도우미, 스마트 가전, 스마트홈 보안, 스마트 조명 등의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 많은 소비자들 중 한 명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스마트홈이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한지 궁금해 하신 적이 있나요? 당신의 IP 카메라가 해킹되게 되면 당신을 감시할 수 있고, 스마트 스피커의 마이크 또한 레이저로 조작될 수 있고, 스마트 플러그로 전체 보안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집을 인터넷에 연결하려고 한다면 이와 같은 위험성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홈 기기의 장점들도 많은 만큼, 이를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닥칠 수 있는 위험을 이해하고 사용 가능한 보안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스마트 주방 가전제품에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설치했든, 아니면 간단한 음성 도우미만 사용하고 있든 당신이 쉽게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을 준비했습니다.

스마트 홈은 어떻게 해킹 당하나요?

스마트 홈의 취약점은 인터넷 연결에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 홈 기기는 마치 웹사이트나 컴퓨터처럼 해킹, 원격 접속, 그리고 많은 경우 심지어 외부 사용자에 의해 제어될 수 있습니다. 장치 자체에는 보안 기능이 거의 없거나 아예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개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가 당신의 컴퓨터나 홈 네트워크에 무단으로 액세스하면 해킹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고려하십시오

스마트 스피커, 온도 조절기 또는 비디오 초인종을 서둘러 주문하기 전에, 편리함과 보안 및 사생활 보호가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당신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수준을 먼저 고려하세요. 보안 카메라는 일종의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카메라가 해킹되어 동영상이 인터넷에 업로드된다고 하면 괜찮으신지요? 알렉사, 헤이 카카오와 같은 음성 비서는 잠을 자지 않고, 항상 당신의 명령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오싹하다고 느끼시나요 아니면 그냥 편리한가요? 스마트 홈으로부터 당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어느 부분에서 당신의 프라이버시가 편리함보다 더 중요하다고 느껴는지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VPN 활용

스마트 홈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및 해커로부터 장치를 보호하는 간단한 방법은 VPN을 사용하여 전체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VPN은 IoT 디바이스를 안전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가장 간단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장치를 보호하려면 인터넷에 있는 모든 장치를 연결하는 VPN을 라우터에 설치하면 됩니다. Wi-Fi 라우터에 VPN이 있으면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동안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보호되어 사이버 범죄자로부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VPN은 스마트 홈과 관련하여 온라인 보안 및 개인 정보를 보장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VPN을 사용하면 스마트 홈 설정이 손상되지 않도록 안심할 수 있습니다.

Wi-Fi 네트워크 보안

대부분의 라우터는 보안되지 않거나 "admin"과 같은 일반 암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커들은 쉽게 라우터에 연결된 장치를 탐색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강력한 암호로 여러분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라우터에서는 해커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모델별 이름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이름인 SSID(서비스 집합 식별자)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계정 암호 관리

Wi-Fi 네트워크를 보호했다면 이제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개별 장치와 서비스도 보호해야 합니다. 많은 스마트 기기들은 연결된 모바일 앱을 통해 제어되며, 각각의 앱으로 계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모든 것에 동일한 암호를 사용하는 것은 편리하지만, 그것은 보안성에 있어 최악입니다. 당신의 계정들 중 하나가 해킹되어 암호가 노출되면 해커는 해당 암호를 사용한 다른 모든 계정의 키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의의 암호 생성기를 사용하여 추측하기 어려운 코드를 생성하고, 암호 관리자를 사용하여 해당 코드를 기억하십시오.

2단계 인증 사용

강력한 암호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에서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하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이 활성화된 계정에는 사용자의 암호와 두 번째 인증 형식(일반적으로 문자 메시지로 전송되거나 Google Authenticator 또는 Authy와 같은 인증 앱을 통해 생성된 6자리 코드)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해커가 당신의 비밀번호를 손에 넣더라도, 6자리 코드 없이는 당신의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Amazon Echo, Arlo, Google Nest, Ring 등을 포함한 많은 스마트 홈 기기들이 2단계 인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펌웨어는 라우터 및 기타 사물 인터넷(IoT)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로우 레벨 소프트웨어입니다. 회사들은 인터넷을 통해 버그 수정과 새로운 기능들을 출시하고, 많은 장치들이 Wi-Fi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스마트 장치를 제조업체에 등록하면 이러한 업데이트가 당신의 장치에 전달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최신 기능 및 보안 패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업데이트" 버튼을 사전에 누르거나 클릭해야 하는 장치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업데이트를 무시하지 말고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도록 장치를 구성하거나 미리 알림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전 펌웨어 버전을 실행하면 장치가 패치되지 않은 결함을 이용하려는 해커의 타겟이 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Amazon, Arlo, Google, Ring, Wyze 등에는 펌웨어를 확인하고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라우터 교체

당신은 지난 몇 년 동안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업데이트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혹시 공유기도 업데이트하셨는지요? 선반 위에서 너무 오랫동안 먼지가 쌓여있지는 않나요? 인터넷 성능이 아직 저하되지 않았다면 연결된 장치의 보안은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우터의 노후화는 보안 프로토콜의 노후화를 의미하며, 이는 해커의 액세스 지점이 더 쉬워짐을 뜻하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의 가정용 인터넷 표준은 Wi-Fi 6으로, 이것은 여전히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새 라우터를 즉시 구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장치가 새 기술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장영신
장영신 sun@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