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은은한 감성 키보드,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
상태바
[더기어 리뷰] 은은한 감성 키보드,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
  • by 오민준
■ 풍성해지는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 시장

국내 PC 키보드 시장은 대략 2,000개가 넘는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그 중 게이밍 키보드는 약 800개 정도로 전체 PC 키보드 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게이밍 키보드 중에서 오른쪽 숫자 키패드가 없는 텐키리스(TKL) 형태도 꾸준히 신제품이 선보이면서 현재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의 종류도 200종이 넘었다.

이렇게 다양한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가 선보였지만,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게이머의 취향에 맞춰 기능, 색상, 스위치, 형태 등 특색이 더 세분될 필요가 있다.

게이밍 기어 명가인 ASUS Republic of Gamers(이하 ROG)는 문라이트 화이트 색상의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인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를 선보인다.

 

■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는 검증된 것과 새로운 기술이 결합한 제품이다.

우선 기존 출시되어 검증된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인 ASUS ROG STRIX SCOPE TKL의 디자인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 받았다.

여기에 키보드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체 개발 ‘NX RED’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해 모델명도 NX가 들어가게 되었다.

NX RED 스위치는 낮은 키압과 빠른 입력을 위한 기존 적축 스위치를 재설계한 스위치다.

작동 지점은 1.8mm, 이동 거리는 4mm이며, 입력 압력은 40gf, 최종 압력은 55gf이며, 키 수명은 7천만 회로 일반적으로 2~5천만 회의 다른 기계식 스위치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색상으로 문라이트 화이트를 사용해 화이트와 실버, 라이트 그레이가 조화를 이루면서 은은한 달빛이 연상된다.

이전 화이트 단색 제품들은 단조로운 색상이었다면 ‘문라이트 화이트’는 비슷한 밝은 색상을 합쳐 조화를 이뤘다는 점에서 좀 더 세련미가 더해졌다.

 

■ 텐키리스 형태, 일반 키보드 80%의 크기

먼저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의 크기부터 살펴보자.

텐키리스 형태로 오른쪽 숫자 키패드 부분이 없는 85키 형태이며, 이는 일반 키보드와 비교해 약 80% 정도의 크기다. 

실제 크기는 356x136x39.7mm(가로x세로x높이)로 일반 키보드 440x140mm(가로x세로)와 비교해 가로가 약 80mm 정도 짧다. 

줄어든 크기지만 숫자 키패드만 없는 형태로 나머지는 일반 키보드와 똑같다. 

게임에서는 숫자 키패드 사용이 적은 만큼 공간 효율을 높였고, 기존 키보드와 비교해도 적응 기간이 필요 없다.

여기에 펑션(FN)키와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있도록 만들었다.

일반 키보드의 상단은 F1~F12로 구성되어 있는데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는 게이밍 키보드이기에 F5~F12 부분은 멀티미디어키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멀티미디어키 대신 일반적인 기능키로 사용하기 쉽도록 고속 토글 스위치를 지원한다.

FN키와 Ins(Fn LoCK)키를 함께 누르면 업무 모드와 게임 모드를 쉽고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여기에 스텔스 키(F12)는 현재 보고 있는 화면과 소리를 모두 숨길 수 있어 사생활 보호에 유용하다.

 

■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의 디자인

디자인은 ASUS ROG STRIX SCOPE TKL와 같다.

보는 시각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엇갈릴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존 ASUS ROG 게이밍 기어 제품이 이어온 디자인의 느낌을 계승했다.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다.

직선과 사선, 라운딩 처리가 잘 조화되어 깔끔하면서도 디자인의 느낌을 잘 살렸다.

키보드 알루미늄 프레임은 재질이 가진 단단함을 잘 보여주면서도 라운딩 처리를 통해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여백이 가장 많은 오른쪽 부분은 ROG 로고와 함께 헤어 사선 무늬 처리를 통해 디자인 특징으로 잘 살렸다.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는 기존 ASUS ROG 게이밍 키보드들이 특징도 그대로 이어받았다.

대표적인 부분인 바로 오른쪽 하단의 넓은 컨트롤(Ctrl)키다. 

위의 시프트(Shift)키와 같은 크기, 일반 컨트롤 키의 2배 크기인데 ASUS는 이를 Xccurate Design이라고 부른다.

'정확한, 명중하는'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인 accurate에서 가져온 것으로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컨트롤 키의 크기를 2배 키워 더 잘 누를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USB-C 포트와 분리형 케이블도 휴대와 활용 측면에서 유용하다.

케이블이 분리되기 때문에 키보드를 휴대할 때 좀 더 편하고, 분리되는 USB-C 케이블은 키보드 연결뿐만 아니라 충전 등 다른 호환 제품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키보드 바닥 면은 대각선 무늬로 되어 있으며,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네 모서리와 하단 중앙에 부착되어 있다.

 

■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의 타건과 설정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에 사용된 NX RED 스위치는 키압이 낮은 편이라 별 힘을 들이지 않고도 부럽고 빠르게 입력이 가능했다.

게임의 승리를 위해서 빠른 입력은 필수적인 부분이고, 오랜 시간 게임을 하기 위해선 입력이 힘들어선 안 된다. 

NX RED 스위치는 이 두 부분은 모두 만족시켜 게이밍 키보드의 스위치로 손색없었다.

부드럽게 '서걱서걱' 눌리는 키감이 오랜 시간 사용해도 피곤하지 않았고, 적당한 반발력 때문에 키감도 재미있었다.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를 120% 활용하기 위해서는 ASUS 게이밍 기어 전용 프로그램인 아머리 크레이트(Armoury Crate)를 통해 설정과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진행하면 된다.

아머리 크레이트 설정을 통해 개별 키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게이밍 모드 사용 시 Alt+Tab, Alt+F4 사용을 하지 않을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조명 설정을 통해선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10가지 효과를 비롯해 색상 종류, LED 밝기, 속도, 방향, 두께 등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고, 아우라 싱크(AURA SYNC) 동기화로 할 수 있다.

여기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해 게임 관리, 시나리오 프로파일 등 다양한 기능도 실행하고 설정할 수 있다.

 

■ 신구와 조화가 만들어낸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는 완성도 높은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였다.

이미 검증된 기본 디자인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라이트 화이트 색상 컨셉으로 새로움을 더했고, 새로운 NX RED 스위치를 통해서 키보드 본연의 키감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중에 많은 밝은 화이트 단색 제품과는 좀 다른 매력이 있었다. 

화이트와 실버, 라이트 그레이 색상 조합은 조화로웠고, 전반적인 색상 완성도를 크게 높여줬다. 

색상 조합이 좀 더 고급스럽게 마무리될 수 있는 화룡점정이었다.

검증된 것과 새로운 것과의 조화를 통해 안정감과 신선함이 섞여 있는 괜찮은 제품이었다. 

밝은 색상의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를 찾고 있다면 ASUS ROG STRIX SCOPE NX TKL Moonlight를 꼭 살펴보기 바란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