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전용 고성능 SSD, 삼성전자 'PM9A3 E1.S'
상태바
데이터센터 전용 고성능 SSD, 삼성전자 'PM9A3 E1.S'
성능, 전력효율, 신뢰성, 보안 모두 만족...비용 절감 및 탄소 저감 효과에 기여
  • by 이영창 기자
삼성전자는 OCP(Open Compute Project)의 규격을 만족하는 고성능 SSD 'PM9A3 E1.S'를 양산한다.

이번 제품은 업계최초 6세대 V낸드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센터 전용 SSD로, OCP의 NVMe Cloud SSD 표준을 지원하며, 데이터센터에서 요구하는 성능, 전력 효율, 보안 등을 각각 최고 수준의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특히, 전력 효율이 업계 최고 수준으로 높아 데이터센터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탄소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력 효율은 연속쓰기 성능을 기준으로 할 때 1와트당 283MB/s를 지원하며, 이는 이전 세대인 5세대 V낸드 기반 PM983a M.2 보다 약 50% 향상됐다.

그리고 연속쓰기 속도는 3,000MB/s로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속도가 약 2배 향상됐으며, 임의읽기 속도(750K IOPS)와 임의쓰기 속도(160K IOPS)도 각각 40%, 150% 향상됐다.

 

또한, 이번 제품은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와 같은 기본적인 보안 기능 뿐만 아니라 안티롤백(Anti-rollback), 보안 부팅(Secure Boot)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티롤백은 보안이 취약한 하위 버전의 펌웨어가 다운로드 되지 못하도록 막는 기능으로, 'PM9A3 E1.S'는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펌웨어에 대해서는 이력을 따로 저장해놓고 해당 버전을 다운로드할 경우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도록 막는다.

이번 SSD는 기본적으로 허가되지 않은 접근(Access)이 안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보안 부팅 기능을 추가해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보안 부팅은 SSD 내부에 갖고 있는 전자서명 (Digital Signature)을 부팅 과정에서 체크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경우에만 부팅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영창 기자
이영창 기자 news@thegear.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