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의 새로운 표준, 넷기어 RAX20
상태바
[더기어 리뷰]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의 새로운 표준, 넷기어 RAX20
  • by 오민준
■ 넷기어가 선보이는 보급형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앞서 넷기어는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 제품들을 다수 출시했다. 나이트호크 시리즈로 RAX40, RAX80, RAX200, R8000이 있고, 오르비 시리즈 RBK852, RBK752도 있었다. 이렇게 여러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를 출시했지만, 일반 소비자와의 거리가 있었다. 모두 뛰어난 성능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었지만,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에는 넘치는 성능과 가격의 제품이었다.

이렇게 넷기어는 시장을 선도하는 다양한 제품을 다수 내놓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를 위한 제품은 적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넷기어는 일반 소비자를 위한 보급형 제품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이는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에도 해당된다. 상대적으로 최신, 고성능 제품이 먼저 출시되어 알려지기 때문에 덜 알려진 것이지 꾸준히 보급형 제품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넷기어 RAX20가 그런 보급형 제품이다. 통합 속도 1,800Mbps를 보장하는 차세대 무선 표준 방식인 와이파이-6(802.11ax)를 지원하는 AX1800 듀얼 밴드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인 RAX20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춘 RAX20

넷기어 RAX20은 넷기어 특유의 단단함이 느껴지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보는 사람에 따라선 투박해보일 수도 있는 선이 굵은 디자인은 넷기어 제품의 내구성을 디자인만 보고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직사각형 디자인에 측면은 대각선(><)으로 마무리해 디자인 포인트로 삼았다.

크기는 253x154x43mm로 집안 어느 곳에 놓을 수 있으며, 무게는 558g이다. 

넷기어 RAX20의 전면에는 전원 버튼와 쉬운 연결을 돕는 WPS 버튼, 그리고 동작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LED가 배치되어 있다. LED는 전원과 와이파이 동작 상태, LAN 포트, USB 포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넷기어 RAX20은 와이파이-6 지원 무선 공유기 제품으로 와이파이-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한다. 이는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와이파이-5(802.11AC)와 비교해 4배 더 많은 수의 디지털 기기에 25% 향상된 데이터 처리량을 지원한다.

또한 RAX20은 고대역폭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CPU에 대한 부하 없이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을 완벽 지원한다.

RAX20은 2.4GHz 및 5GHz, 듀얼 밴드 지원하며 통합 최대 속도 1.8Gbps(2.4GHz 600Mbps, 5GHz 1200Mbps) 속도를 지원한다. 여기에 다중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통해 각각의 연결되는 스마트폰 등 기기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네트워크 부하를 자동으로 분산해 최고의 속도를 제공한다. 

RAX20은 2개의 고성능 안테나와 4개의 기가 비트 이더넷 랜 포트를 탑재하여 안정적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한다. 더불어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 스트림 MU-MIMO 기능도 지원하고,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몰아주어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빔 포밍 플러스 기술도 지원해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RAX20은 왼쪽 측면에 1개의 USB 3.0 포트를 지원한다. 이 USB 3.0포트로 USB 하드 드라이브와 같은 저장장치 및 프린터 공유가 가능하다. 

넷기어 RAX20은 다른 넷기어 제품들이 그러하듯 넷기어 앱을 통해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PC에서도 설정할 수 있다. 앱에는 아이들이 갈 수 있는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생성, 외부 원격 관리,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기존의 802.11a/b/g/n/ac 모든 무선 방식 제품과 완벽한 호환을 자랑하며 VPN지원 기능, WPA3 보안 기능 등 기존 상위 모델에서 선보였던 고급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어 소프트웨어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넷기어 RAX20은 기존 고급 모델에 못지 않은 완성도를 가진 제품으로 와이파이-6 지원 AX1800 중 국내에 몇가지 없는 제품 중 하나다. 아직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넷기어 RAX20은 다양한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제품이다.

RAX20은 넷기어 제품 중에서는 보급형 제품에 속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전체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본다면 가격, 성능 모두 고급형으로 분류될만한 제품이다. 상대적으로 좀 더 접근하기 좋은 넷기어의 제품을 찾는다면 RAX20이 적절한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