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NAS를 위해 만들어진 NVMe SSD,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510
상태바
[더기어 리뷰] NAS를 위해 만들어진 NVMe SSD,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510
  • by 오민준
■ 기업용 스토리지는 무한 확장 중

네트워크 스토리지인 NAS는 개인보다 기업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개인이 직접 데이터를 저장하기 보다는 데이터가 저장된 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면서 개인보다는 기업이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고, NAS를 도입해 활용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개인보다는 기업에 집중되자 관련 기업들은 기업을 겨냥한 제품을 다수 선보이고 있다. 

이에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들도 NAS를 겨냥한 스토리지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NAS에는 고용량 HDD도 사용되지만 고용량 SSD를 탑재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씨게이트는 이런 수요를 겨냥한 최신 고성능 솔루션인 아이언울프(IronWolf) 510 SSD를 공개했다. 

NAS 전용 NVMe SSD인 아이언울프 510 SSD는 M.2 2280 규격으로 240GB부터 2배씩 용량이 증가해 480GB, 960GB, 1.92TB 모델까지 총 4개의 모델이 출시됐다. 용량만 다른 것이 아니라 세부적으로 사용된 DDR3 캐시 메모리의 크기도 다르고, 용량에 따라 240/480GB는 단면 구성, 상대적으로 대용량인 960GB, 1.92TB 모델은 양면으로 구성된다. 

 

■ 읽기 성능에 최적화된 NAS용 SSD

조금씩 다른 아이언울프 510 SSD지만 컨트롤러는 모두 같은 파이슨 E12DC 엔터프라이즈 컨트롤러를 사용했다.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컨트롤러만 보더라도 대략적인 제품의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파이슨 E12DC 컨트롤러가 지원하는 최대 용량은 3,840GB이고, PCIe Gen3x4 NVMe 1.3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용으로 순차 읽기 속도 최대치는 3,200MB/s, 순차 쓰기 속도 최대치는 1,000MB/s이다.

일반적인 수준에서 컨트롤러가 지원하는 성능 수준은 고성능은 아니다. 이는 기업용, 엔터프라이즈용으로 고성능은 최우선 순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성능 지원을 보면 알겠지만 읽기 속도가 더 중요하다. 많은 사용자가 서버나 NAS에 접근해 사용할 때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쉽게 생각하면 넷플릭스 서버에 스트리밍 시청을 위해 접속자가 몰리면 읽기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제대로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쓰기 성능은 그리 중요치 않고 읽기 성능이 중요하다. 

아이언울프 510의 성능도 용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읽기 성능 위주로 만들어졌다. 이는 SSD내 데이터가 가득한 상태에서도 꾸준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는 데이터가 가득한 상황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일반 SSD와 다르다. 엔터프라이즈용 제품은 좀 더 극한 환경에서도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높은 신뢰도만큼 가격이 비싼 것이다. 

아이언울프 510 SSD의 외형 자체는 일반 NVMe SSD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신뢰성이다. 기업용 NAS라는 점에서 소비자용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신뢰성이다. 아이언울프 510 SSD의 일일 드라이브 쓰기(DWPD)는 주요 NAS 제조업체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다중 사용자가 NAS 환경에서 데이터를 통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아이언울프 510 SSD는 PCIe 폼 팩터에서 180만 시간의 평균 무고장 시간(MTBF), 5년 제한 보증을 제공하며, 국내에서는 2년의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지원한다. 여기에  드라이브 상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언울프 헬스 매니지먼트(IronWolf Health Management)도 곧 호환 가능한 NAS 시스템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스토리지의 성능을 확인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간단히 아이언울프 510 SSD 1.92TB의 성능을 측정해봤다. 연속 읽기 성능은 3,408MB/s, 연속 쓰기 성능은 956MB/s으로 앞서 살펴봤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역시 스토리지 성능을 측정해볼 수 있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를 실행시켜 수치를 확인했다. 읽기 성능은 최대치에 가까운 3.19GB/s, 쓰기는 900MB/s 안팎을 기록하는 것을 확인했다. 

아이언울프 510 SSD는 다른 제품보다 3배 높은 내구성을 제공하는 NAS용 M.2 NVMe SSD로 신뢰도 높은 스토리지가 필요한 대기업, 중소기업 및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등의 모든 사용자들에게 NAS 환경에 높은 내구성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아이언울프 510 SSD의 출시로 더 많은 소비자가 신뢰도 높은 SSD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용도 자체는 NAS용으로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때도 속도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내구성이 뛰어난 SSD지만, 내구성 좋은 SSD를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라면 구매해 사용해도 무방한 제품이다. 특정 기능이 특화되어 맞춤형으로 사용한다면 더 시너지를 얻을 수 있겠지만, 두루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는 제품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