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가장 좋은 와이파이-6 무선 공유기를 찾는다면 넷기어 RBK852
상태바
[더기어 리뷰] 가장 좋은 와이파이-6 무선 공유기를 찾는다면 넷기어 RBK852
  • by 오민준
■ 무선 네트워크는 와이파이-6로 성큼성큼

실내 무선 네트워크는 이전 와이파이-5에서 와이파이-6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출시가 늘어나면서 서서히 와이파이-6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와이파이-6는 기존 와이파이-5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은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보안 기능도 강화되었기에 차세대 표준으로 낙점됐다. 

이런 상황에서 네트워크 기기 제조사들도 관련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으며, 그 중 넷기어는 와이파이-6 지원 무선 공유기 출시에 앞장서고 있다. 늘 넷기어는 다른 제조사보다 먼저 하이엔드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시장을 개척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고성능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넷기어는 이미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를 다수 출시했으며, 이번에 다룰 제품은 AX6000 트라이 밴드 메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오르비 RBK852으로 현재 출시된 와이파이-6 지원 제품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본격적으로 오르비 RBK852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출시되었던 오르비 RBK752와 비교해 보도록 하자. 두 제품 모두 1개의 2.4GHz, 2개의 5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트라이밴드(tri-band) 제품이다. 비교된 자료를 보면 두 제품의 차이가 명확한데 우선 최대 지원 속도가 2.4GHz대역, 5GHz 대역 하나에서 2배 속도 차이가 난다. 여기에 WAN도 1GbE, 2.5GbE으로 차이가 있다. 오르비 RBK852는 오르비 RBK752의 업그레이드 제품이면서 상위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AX6000 지원 제품은 국내에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다. 

AX6000 지원 공유기 제품 중 새로운 선택지가 될 넷기어 오르비 RBK852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 와이파이-6 네트워크 패키지 제품인 넷기어 RBK852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802.11ax 표준 방식인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메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제품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 제품은 차세대 와이파이-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하여 한 번에 다 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춰 더 많은 수의 디지털 기기에 40% 정도 향상된 속도로 50% 가량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한 제품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 모델은 외부 인터넷 회선과 연결되는 오르비 라우터 모델과 이 라우터와 트라이-밴드 전용 무선 커넥션으로 연결되는 오르비 새틀라이트 모델로 구성된 제품이다. 즉 2개의 제품이 하나로 구성된 패키지 제품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은 엔터프라이즈급에서 사용되고 있는 무선 메시(Mesh)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무선 메시 기술은 충분한 내부 대역폭을 갖춰 이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도 네트워크 병목 현상 없이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기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들이 멀리 떨어진 무선 장비와 연결 시 속도 저하가 심해지고 무선 거리 확장을 위한 브릿지, 리피터, 무선 증폭기 및 익스텐더를 추가 장착할 경우 속도가 현저히 감소되는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다.

많은 기기가 오르비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에 연결되더라도 서로 간의 무선 데이터 송수신은 속도 저하 없이 빠르고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런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기본 350 평방미터의 무선 영역을 커버하며 5GHz 및 2.4GHz 주파수 대역 모두에서 작동하는 트라이-밴드를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1대의 새틀라이트 이외에도 추가로 2대, 1대의 라우터 당 3대의 새틀라이트까지 추가해 메시 기술로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때 다른 층이나 두꺼운 벽이 있는 곳까지 안정으로 연결되어 빠르고 넓은 영역을 확보할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다른 오르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빠르게 설치할 수 있으며, 설정 및 관리도 쉽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설치해 같은 SSID 사용으로 네트워크를 통일해 사용할 수 있어 어느 공간에서든 쉽게 접속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강화된 보안 기술인 WPA3를 지원하여 안전한 네트워크 보호를 할 수 있다.

오르비 RBK852는 1개의 인터넷 포트와 4개의 기가 비트 랜 포트를 내장하고 있다. 특히 WAN 포트와 LAN 포트를 결합하여 2Gbps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

오르비 RBK852는 8개의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를 탑재하고 있으며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x4 12 스트림 MU-MIMO 기능은 물론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몰아주어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빔 포밍 플러스 기술 역시 지원한다.

실제 오르비 RBK852의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와이파이-5를 지원하는 오르비 RBK50과 5GHz로 연결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오르비로부터 거리를 2m, 5m. 10m 떨어진 상황에서 속도를 측정하니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주변 주파수 사용 등에 따라 정확한 테스트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했을 때 어느정도 속도 치아가 나는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었다.

보면 오르비 RBK852의 속도가 거리에 따라 536/325/338Mbps를 기록했고, 오르비 RBK50은 359/294/190Mbps를 기록했다. 이는 오르비 RBK852가 오르비 RBK50보다 적게는 10% 많게는 77%까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같은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이렇게 속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 것은 공유기의 성능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다.  오르비 RBK852의 메시 기술을 지원하는 본격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패키지 제품으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터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더 넓은 공간을 아우를 수 있는 제품이었다.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의 속도가 500Mbps나 1Gbps 이상으로 평형 수가 크다면  오르비 RBK852은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