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게임 용량 걱정 이젠 끝!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상태바
[더기어 리뷰] 게임 용량 걱정 이젠 끝!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 by 오민준
■ 커지는 게임 용량을 위한 저장 장치

고속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SSD가 출시 된 이후 개인용 PC의 저장 공간은 이전보다 줄어들었다. 500GB 이상 HDD를 기본으로 장착해 사용하던 것이 120/240GB SSD를 주로 사용하면서 자연스레 저장 공간이 줄어든 것이다. 여기에 콘텐츠를 저장하기 보다는 스트리밍으로 소비하면서 고용량 저장 장치에 대한 개인의 수요도 줄어들었다.

일반 사용자들은 저장 공간이 줄어들어도 사용에 큰 지장이 없지만, 고용량 콘텐츠인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은 저장 공간이 좀 더 필요해진 상황이다. 화려한 최신 그래픽을 앞세운 게임은 용량이 큰 콘텐츠로  게임에 따라 50/100GB이상 저장 공간이 필요하기도 해 저장 공간이 부족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웨스턴디지털(WD)은 게이밍 브랜드 'WD Black(블랙)'에 새로이 제품을 추가했다. 새로운 신제품은 WD 블랙 P10/D10/P50으로 업계 최초 초고속 20Gb/s 전송 속도의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것이 특징으로 가격과 용량은 각기 다르다.

이 중에서 가장 작고 얇은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는 500GB와 1TB, 2TB 용량 모델이 있다.

 

■ 구성품과 제품 디자인, 속도 측정까지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의 구성품은 간단하다. 본체와 USB-C to USB-C 케이블, USB-C to USB-A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사용할 때는 USB-C to USB-A 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의 디자인은 매우 단단한 느낌을 준다. 컨테이너 외부가 연상되는 굴곡있는 디자인은 튼튼하게 보이는데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어 검은색과 함께 고급스러운 분위기도 연출한다.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는 118×62×14mm 크기에 무게 115g으로 작고 가볍다. 이는 성인 남성 손 안에 들어오는 크기로 휴대성이 뛰어나다.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의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는 최대 20Gb/s의 대역폭을 지원하며,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의 최대 읽기 속도는 2000MB/s, 2GB/s로 초당 2GB의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다만 이는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환경에서 발휘되는 성능으로 아직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기기와 PC가 적어 모든 PC에서 100% 성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USB 3.2 Gen 2X2를 지원하는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없어  USB 3.2 Gen 2(10Gb/s) 지원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를 보면 1TB 모델로 순차 읽기 속도 1028MB/s, 순차 쓰기 속도 940MB/s를 기록했다. 이 정도 속도도 500MB/s 수준의 SATA SSD와 비교하면 충분히 빠르다.

많은 파일을 복사하는 테스트에서는 620MB/s 수준의 양호한 속도를 보여줬다. 외장 제품으로 USB 포트에 연결해 내장 SSD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준 것이다.

간단하게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에 대해서 알아봤다. 디자인과 크기면에서 휴대용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했다. 내부에 NVMe SSD를 장착했고,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었다.

최신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만, 아직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가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기에 모든 환경에서 100% 성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이는 1~2년 사이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가 보급되면 어느 정도 해결될 문제이긴 하지만 당장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의 성능을 100%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은 게이머를 위한 외장 스토리지로 매력적인 제품이다. WD 블랙 제품인 만큼 보증 기간도 5년을 제공하기에 더 오랜 시간 보증 받을 수 있다. 게임하다가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면 WD 블랙 P50 게임 드라이브 SSD를 한번 검토해보기 바란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