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제품의 강자, ASUS가 내놓은 최신노트북 G14리뷰
상태바
게이밍 제품의 강자, ASUS가 내놓은 최신노트북 G14리뷰
  • by 김기태 기자
AMD라는 프로세서에 대해 모르는 유저들은 아마 없으리라 짐작됩니다.

최초 출시 이후 2세대 제품이 출시되는 시기에서부터, 제품의 진가를 인정받기 시작하여 많은 인지도를 받게 되어 지금까진 순항을 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2세대 출시 당시 , AMD는 라이젠이라는 훌륭한 모바일 프로세서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었고 각종 PC 시장에서 해당 프로세서를 탑재하는 시도들이 시작되었었습니다.

 

 

게이밍 관련 제품의 강자인 ASUS도 이를 주시했었는지,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 또한 AMD가 탑재된 노트북이 되겠습니다.

대만 노트북 제조 브랜드  ASUS의 최신 노트북에 AMD의 신뢰할 수 있는 CPU를 탑재한 G14는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제품이고 많은 유튜버들이 이미 리뷰를 해서 극찬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사양

크기 - 324 x 222 x 17.9mm

무게 - 1.6Kg

프로세서 - AMD 라이젠7 4800HS

그래픽카드 - NVIDIA GTX1660Ti / RTX2060

메모리 - 3200MHz soDIMM (최대 32GB)

저장공간 - m.2 NVMe 512GB~1TB (1)

디스플레이 - FHD 60~120Hz / WQHD 60Hz

포트 - USB-A 3.2(2) / USB-C 3.2(x) / pd&dp지원

       - hdmi 2.0 / 오디오 잭 / 켄싱턴 락

배터리 - 76Wh / 180W 충전기 / PD 65W 지원

 

 

그럼 내부 성능에 관련된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을 사는 이유는 당연히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게임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3D 그래픽 엔진을 사용했고, 플레이하기 위해 요구되는 컴퓨터 사양의 진입장벽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부분을 큰 무리없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라이젠 9 4900HS는 8코어 16스레드 CPU로 기본 작동 속도는 3.0GHz, 최대 작동 속도는 4.3GHz로 다중처리 기술을 통해 8개 코어를 2배인 16개 코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래픽 작업도 어느정도 가능한 제품
 

그래픽 카드는 현재 쓰이고 있는 지포스 그래픽 카드 서열 중 가운데쯤 차지하고 있는 RTX 2060 MAX-Q가 탑재되어 있어, 완벽한 그래픽 구현을 기대할 순 없지만 사용 시 문제없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장합니다.

 

배터리가 넉넉하지만 어댑터는 챙기고 다니는게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에서 중요한 점 중의 하나는 배터리인데 일반 작업보다, 훨씬 더 고 전력 소모가 필요한 게임을 돌리는 노트북이기에 배터리 수명에 관련된 부분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76Wh로 IDLE 상태에서 약 342분, 와이파이 상태에선 약 240분 정도의 수준이라고 하니 타제품들과 비교해 봤을 때 이 수치는 장시간 게임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외에 게이밍용으로도 괜찮은 활용성을 보여줬는데, 피씨용 게임은 대부분 장시간 즐기게 되는게 일반적이기에 발열을 잡는 것은 노트북이나 피시의 기능으로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발열 관리를 위해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으로 외관을 처리하였다는 부분도 제품의 안정성을 높여주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장시간 게임 이후 과열된 본체도 5분의 시간 정도가 흐르면 원래의 온도로 복구가 됩니다.

키보드는 키 캡이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타이핑 시 깊이감이 느껴졌습니다. 장시간 타이핑에 따른 손가락 피로도를 줄이고, 노트북 열기를 상대적으로 적게 전달하기 위함이겠습니다.

 

 

또한 키보드에 관련하여 스페이스바 왼쪽은 면적을 넓혀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FPS(일인칭 슈팅) 게임을 즐기며 왼손으로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편의성이 높고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캡처 키와 노트북 성능 설정 프로그램 실행 키가 있어 게임 장면 저장과 노트북 설정 변경도 쉽습니다.

그리고 사운드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하여 실감 나는 소리를 들려주어, 음악 및 영화 감상을 할 때의 몰입도도 높여주었습니다.

최근의 게임 경향에 있어 사운드 플레이가 중요한 게임도 많아졌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게이밍 노트북 다운 강점을 보이는 사운드 퀄리티라 할 수 있습니다.

 

포트도 부족함 없이, 갖추고 있는 제품
개인적으로는 펑션 키, 화살표 키 조합을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없다는 부분이 아쉬웠지만, 그 이외에는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발열 능력 및 내부 성능 등 게이밍 노트북 성능이 보장된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으며 성능, 디자인, 무게 모두 후한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14인치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AMD와 ASUS의 걸맞은 제품이라는 수식어가 수긍이 되는 제품 G14 관련 리뷰는 이렇게 마무리 지으며, 해당 제품의 커머셜 영상 감상해봅시다!

 

*출처 - 유튜브 채널 'ROG Global'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기태 기자
김기태 기자 ionono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