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본격 공급
상태바
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본격 공급
40형 풀 HD 스마트 TV...올해 말까지 1만 5천대 공급 예정
  • by 이영창 기자
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공급 개시
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공급 개시

삼성전자는 '시청각 장애인용 TV'의 공급을 이번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번 제품은 40형 풀 HD 스마트 TV로, 기존 대비 더욱 향상된 접근성 기능들을 대거 탑재했다

우선 ‘스마트 돋보기’ 기능을 통해 삼성 갤럭시 휴대폰의 카메라를 TV에 미러링으로 연동하면 작은 글씨나 이미지를 대화면에서 크게 볼 수 있고, ‘포커스 확대 기능’으로 TV 조작과 관련된 채널, 볼륨, 메뉴 등 특정 글자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리고 자막 분리, 자막 크기ㆍ위치ㆍ색상 변경 등의 기능을 전용 리모컨에 있는 ‘핫키’를 이용해 사용자의 기호에 맞춰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음성만으로 시청 중인 방송의 주요 정보를 들을 수 있으며, 리모컨과 접근성 기능 사용법을 음성으로 안내 받고 음성 속도와 음조도 사용자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점자 버튼이 적용된 전용 리모컨도 함께 제공되는데, 건전지 교체 시기가 되면 TV 화면에 알림이 뜨며 음성과 리모컨의 LED 불빛으로 알려주고, 청각 장애인을 위해 방송의 수어(手語) 화면을 자동으로 찾아서 확대해 주고, 수어 화면에 맞춰 자막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이 밖에 제품과 함께 점자로 제작된 사용 설명서와 기능 설명 동영상을 제공해 시청각 장애인들이 새로운 TV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0년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 사업’ 계획에 따라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소득 수준과 장애 정도 등을 고려해 우선 보급 대상자를 선정하고 삼성전자가 시청각 장애인용 TV 1만 5,000대를 올해 말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TV에 적용되는 접근성 향상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다”며 “삼성전자의 기술력으로 시청각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뜻 깊은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영창 기자
이영창 기자 news@thegea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