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
상태바
[더기어 리뷰]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
  • by 오민준
■ 다시 떠오르는 안드로이드 TV

최근 TV 시장에 주목할만한 흐름 중 하나는 바로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내장한 중소기업 제품의 출시가 속도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안드로이드 OS를 내장한 안드로이드 TV는 최신 스마트폰과 같은 안드로이드 9 Pie(파이)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전에도 출시된 바 있었지만 안드로이드 TV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던 초창기였기에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진 못했다.

3~4년 전 그때의 안드로이드 TV와 지금의 안드로이드 TV를 비교하면 충분한 시간이 흐른 만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발전했고, 무엇보다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앱과 서비스가 다양해졌다. 

이런 안드로이드 TV를 기존 중소기업 TV가 부족했던 멀티미디어 기능을 보완하면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대기업 제품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제품까지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 TV가 더 다양해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
그렇다면 최신 안드로이드 TV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중소기업 TV 대표 기업인 와사비망고에서 출시한 75인치 안드로이드 TV인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를 통해 최신 안드로이드 TV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디자인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는 75인치 UHD TV로 대형 TV로 스탠드를 포함한 길이가 1,673 x 1,030 x 317mm다. 크기가 있는 만큼 TV를 놓을 공간을 충분히 확보했는지 확인하면 설치가 한결 수월하다. 

디자인은 심플하다.

정면에서 보이는 것은 하단의 은색 베젤과 와사비망고 로고, 그리고 스탠드뿐이다.

이런 심플한 디자인의 특징은 바로 베젤이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베젤은 상단과 좌우에 물리적인 프레임인 오프 베젤을 최소화하고 패널 내부의 테두리, 이너 베젤이 드러나도록 만들었다.

전통적인 형태인 두께가 있고 튀어나온 오프 베젤과 비교해 패널 내부의 이너 베젤은 더 얇고 튀어나온 부분이 없이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최근 많은 TV가 이너 베젤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도 이런 디자인 흐름을 따르고 있다.

이너 베젤은 사용하는 업체마다 '제로 베젤'. '슬림 베젤' 등 다양한 마케팅 용어로 부르고 있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베젤 두께는 오프 베젤과 이너 베젤, 사이 공간까지 합쳐 모두 11.5mm였고, 이는 평균 15~20mm 안팎인 다른 TV의 베젤과 비교해 훨씬 얇았다.

외곽에 2mm 두께의 오프 베젤 다음에 바로 패널이 드러나기에 화면에 집중할 수 있고, 몰입감을 높여준다.

실제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전면은 가로 길이 1,673mm 세로 길이 1,030mm인데 가시 화면이 가로 길이 1,650mm 세로 길이 928mm로 실제 화면 비율이 약 95%다.

이는 베젤이 얇은 최신 스마트폰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조금 더 나은 수준이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전원은 별도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벽걸이나 별도의 스탠드와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베사(VESA)홀의 규격은 400x300mm다.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담당하는 입출력 포트는 측면에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붉은 3.5mm 포트가 있고, HDMI 1.4 포트 1개와 USB 2.0 포트 1개가 있고, 하단에  랜 케이블로 유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이더넷 포트, 광출력을 지원하는 옵티컬 단자, USB 2.0 포트 2개, HDMI 2.0 포트 3개, 사운드 기기를 연결할수  있는 3.5mm 포트를 지원한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4개의 HDMI 포트는 측면 1.4 버전 1개, 하단 2.0 버전 3개로 구성되어 있다.

4개 포트 모두 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 기능을 지원해 이를 지원하는 기기를 하나의 리모컨으로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IPTV 셋톱박스, 사운드 바 등 CEC를 지원하는 기기들을 리모컨으로 전원, 음량 조절, 채널 변경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측면 HDMI 1.4버전 포트는 ARC(Audio Return Channel) 기능을 지원한다.

주로 사운드바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HDMI 케이블로 음성신호의 입출력을 같이하는 기술이다. 

왼쪽 하단에는 리모컨 수신부와 조그 버튼이 합쳐졌다.

기존 TV의 조그 버튼은 OSD 메뉴와 설정을 할 수 있는 역할인데 그 역할이 많이 축소되어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의 측면 버튼처럼 TV를 대기 상태로 변경하거나 대기 상태에서 사용 상태로 바꿀 수 있고, 좌우로 눌러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간단하게 리모컨도 살펴보도록 하자. 리모컨은 많은 단축키 대신 중앙의 방향키와 OK 버튼을 중심으로 위쪽에 넷플릭스와 유튜브 버튼, 아래쪽에 볼륨 버튼과 채널 변경, 사이에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있다.

음성 명령 기능으로 다양한 실행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기 위해 전원 버튼과 외부 입력 버튼 사이에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누른 후 마이크에 음성 명령을 내리면 된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방향키와 OK 버튼을 누를 일이 많았다.

앱 내부에서 콘텐츠를 고를 때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 편한 크기로 리모컨 내 위치까지 적절히 편하게 방향키와 OK 버튼을 누를 수 있었다.

반면에 뒤로 가기, 홈, 메뉴 버튼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메뉴 살펴보기

간단한 초기 설정을 마치면 안드로이드 TV의 홈 화면을 볼 수 있다.

홈 화면은 설치된 앱과 함께 앱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가로로 배치된 모습인데 앱의 순서는 사용자가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다.

홈 화면은 콘텐츠 중심이고 직관적이어서 사용하기 편하다.

앱을 실행해 콘텐츠를 재생하는 과정 없이 바로 콘텐츠를 골라 재생할 수 있다는 점도 역시 편리한 점이다. 

안드로이드 TV의 설정 메뉴 부분은 네트워크와 인터넷, 계정 및 로그인, 앱, 환경설정, 리모컨 및 액세서리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부분은 무선 인터넷(와이파이, WiFi)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2.4GHz 및 5GHz 무선인터넷을 모두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스마트TV들과 안드로이드 TV가 다른 부분 중 하나가 바로 5GHz 무선 인터넷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5GHz는 2.4GHz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TV인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가 기존 스마트 TV와 차별화되는 또 다른 부분은 바로 블루투스의 지원이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는 블루투스 5.0을 지원해 다양한 주변기기와 연결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지원과 관련해서는 뒤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정보 부분에서 안드로이드 버전이 9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보안 패치 수준도 최신이라고 할 수 있는 2020년 5월 5일 보안 패치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확인했더니 최신 상태인 것이 확인됐다.

최근에는 IPTV 셋톱박스를 이용해 TV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아져 TV 자체의 TV 수신 기능을 예전만큼 많이 사용하진 않지만, 안테나나 공동 시청 장비를 이용하는 경우 채널 검색을 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TV의 채널 검색은 설정 메뉴를 찾아서 진행해야 한다.

다른 TV보다는 채널 검색 메뉴를 찾는 단계가 1~2단계 더 있으니 차근차근 진행하기 바란다. 

안드로이드 TV인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홈 화면과 주요 설정 메뉴를 간단히 살펴봤다.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 사용 경험이 도움이 된다.

안드로이드 TV는 앱과 콘텐츠가 훨씬 잘 보이도록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사용하기 편리했다.

 

■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화질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는 AUO의 VA RGB 패널을 채택했다.

UHD 해상도(3840x2160)와 10bit 컬러를 지원해 10억 7천만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밝기는 최대 330칸델라(cd/m2), 평균 240칸델라이며 색재현율은 sRGB 대비 99%, 자동으로 HDR10을 지원한다. 

직접 뛰어난 화질의 콘텐츠를 통해 VA 패널의 선명한 색상과 영상 품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UHD TV를 사용해보면서 여러 패널을 사용해본 경험에 비춰보면 IPS, VA와 같은 광시야각 패널의 화질이 상향 평준화되어 밝기나 HDR 등급의 차이 정도만 다를 뿐이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패널의 종류는 다를 수 있지만, 패널 종류에 따른 화질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어떤 소스, 어떤 콘텐츠를 재생하느냐 하는 것이다.

우수한 화질의 콘텐츠를 보는 것이 UHD TV의 뛰어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UHD 콘텐츠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구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 안드로이드 TV의 장점은 콘텐츠 생태계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 안드로이드 TV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앱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 스마트 TV가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 정도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안드로이드 TV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에 더해 왓챠, wavve, VLIVE, twitch 등 수많은 앱을 설치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으며, 유명 강연회인 TED도 앱을 설치해 편하게 볼 수 있다.

직접 앱을 설치해 TV를 보며 운동도 할 수 있고, PLEX 앱을 설치해 NAS의 영상 콘텐츠도 볼 수도 있다.

다양한 앱을 통해서 사실상 무한에 가까운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전 스마트 TV가 매우 제한적인 스마트 TV였다면, 안드로이드 TV는 제한이 사라진 진정한 스마트 TV라고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는 터치가 안 되고 휴대할 수 없는 거대한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하면 더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다.

PC나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안드로이드 TV로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무한에 가까운 확장성을 얻게 된 것이다.

이는 대기업의 스마트 TV보다 앞서는 콘텐츠 생태계를 확보한 것이다.

크롬캐스트도 내장해 스마트폰과 좀 더 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주변기기 확장성은 블루투스 5.0

앱은 플레이 스토어, 주변기기 확장성, 연결성은 블루투스 5.0을 통해 확보했다.

블루투스는 현재 무선 전송 규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수많은 주변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실제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에 블루투스 키보드와 무선 이어폰,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서 HDMI ARC 기능을 이용해 케이블로 유선 연결했던 사운드바도 블루투스를 통해 무선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 게임 패드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무선 헤드폰, 마우스 등 TV와 함께 사용하면 편리한 블루투스 주변기기를 다양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지원은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 안드로이드 TV의 하드웨어 확장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능이자 특징이다. 

 

■ 간단한 테스트

기존에 TV 리뷰하면서 살펴봤던 부팅 속도에 대한 테스트도 진행해봤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도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리모컨 전원 버튼을 눌러 로고 화면이 나오기까지 약 5초, 홈 화면이 나오기까지 총 30초 정도가 걸렸다.

이전 일반 TV, 스마트 TV의 화면이 나오기까지 대략 10초 이내 시간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부팅 시간이 더 소요됐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TV는 스마트폰과 닮아 있어 이전 TV의 기준과는 달랐다.

한번 부팅된 후 전원 버튼을 누르면 완전히 꺼지는 것이 아니라 대기 상태에 들어가 언제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대기 상태에서 홈 화면이 나오는 데까지 1초도 안 걸렸다.

스마트폰이 부팅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부팅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후 대기 상태로 진입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은 매우 짧았다. 

이어 넷플릭스 버튼을 통해 넷플릭스 앱이 실행되어 첫 화면이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측정해봤다.

대략 4초 정도 소요됐는데 이는 다른 스마트 TV와 비슷한 속도였다.

유튜브 앱도 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측정했는데 넷플릭스 실행 속도와 비슷했다. 

전반적으로 앱 실행 속도는 대부분 10초 이내로 빨리 실행되는 편이었다. 

대기전력(왼쪽), TV 시청시 소비전력(가운데), 대기 상태 시 소비전력(오른쪽)
이어 소비전력도 간단히 확인해봤다.

아예 TV가 동작하지 않은 콘센트에 꽂아 두기만 상태인 대기전력은 0.2~2.0w 수준을 기록했고, TV 수신 기능을 이용해 TV를 시청할 때는 170~180w 수준이었다.

잠시 화면이 꺼진 대기 상태에서는 8~10w 수준의 전력을 소모했다.

명시된 최대 소비전력은 240w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의 인풋렉 테스트를 간단하게 진행했다.

 

■ 최신 안드로이드 TV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를 사용해보니

안드로이드 OS, 9 버전 파이가 설치된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는 커다란 스마트폰 같았다.

이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적인 상황이기에 안드로이드 TV의 사용은 어렵지 않고 낯설지도 않았다.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경험이 이어진다는 점은 스마트 TV로 큰 장점이다. 

다양한 앱을 설치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앱 설치와 사용이 제한적이었던 기존 스마트 TV와 비교해 진일보된 부분이었다.

넷플릭스, 유튜브 이외에도 왓챠, wavve, 트위치, VLIVE 등 국내외 여러 다양한 콘텐츠 관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무한에 가까운 콘텐츠와의 만날 수 있도록 만들어줬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만 본다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 TV 중 가장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집에서 LG 스마트 TV를 사용하고 있는데 앱 지원은 안드로이드 TV가 훨씬 더 다양했다. 

여기에 5GHz 무선 인터넷을 지원해 좀 빠른 속도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었고, 블루투스 5 지원으로 다양한 주변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웠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는 안드로이드 OS 9.0 버전을 탑재한 스마트 TV로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설치함으로써 기능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이전 안드로이드 TV보다 훨씬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 사용에 큰 불편함이 없었다.

완성도를 높여 꽤 쓸만해 진 것이다.

안드로이드 TV는 기존 중소기업 TV의 약점 중 하나인 앱 지원 부분을 보강해줬다.

안드로이드 OS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지원으로 천군만마를 얻은 것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지원하는 앱만 하더라도 대기업 스마트 TV와 비교해 부족함이 없었고, 오히려 더 많은 앱을 제공하고 있다.

와사비망고 WM UV750 UHDTV NEW 스마트 AI를 비롯한 여러 안드로이드 TV 제품이 소비자들의 엄중한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안드로이드 TV가 이전 버전의 부진을 털고 새로운 전성기를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자.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