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해도 좋습니다만 가성비하나는 끝내주는 홍미노트 9S출시
상태바
무시해도 좋습니다만 가성비하나는 끝내주는 홍미노트 9S출시
  • by 김기태 기자
 

애플을 제외한, 해외 스마트폰은 한국에서 선전하기 힘들죠? 하지만 조금씩 인지도를 확보해왔고 현재는 다수가 알만한 브랜드인 샤오미가 있습니다.

몇년전까지 샤오미의 제품은 해외 직구를 통해서만 손에 쥘수 있었죠.

현재는 국내 유통망을 통해 판매가 될 만큼 입지를 구축했는데요.

최근 신제품 홍미노트 9S의 예약판매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여러 온라인쇼핑몰에서 예약판매가 시작됬는데요.

샤오미를 꾸준히 사용해 오신분들은 이미 해외직구로 받아보신 분들도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공식출시는 29일이며, 이날은 홍미노트 9S의 글로벌 출시일이었습니다.

일단, 디자인을 보면 가장 큰 특징이, 카메라 배치인데, 다른 폰들의 디자인과 조금은 다르게 상단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카메라 구성은 4800만화소 표준, 800만화소 울트라와이드, 500만화소 메크로, 그리고 200만화소 뎁스이런 구성인데, 최근나오는 폰들과 같지만 성능면에선 전작 8과 같이 큰 기대를 하긴 어려운 상황인게, 저가 제품인만큼 망원렌즈, OIS가 모두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1200만화소의 표준 촬영 사진과, 4800만화소 촬영의 사진의 퀄리티 차이를 실감하기 힘들었습니다.

추가로 최신 폰들의 유행과도 같은 접사카메라, 심도카메라도 탑재되었습니다.

카메라 평은 리뷰마다 갈리긴 하지만 그냥 기본수준입니다.

즉 이 제품은 카메라사용 목적으로 구입하시는 분은 없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쿼드 카메라가 붙어있는 후면의 디자인은 정말 특이합니다.

하지만 이런 외관의 개성만큼,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샤오미 제품의 매력은 모니모니해도 가격이죠?

국내 중저가 폰과 비교했을때 2,3배정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입니다. 

이런 홍미노트 8의 후속모델인 이 제품은 한국시장에 풀리기에 명분이 충분했습니다.

 왜냐면 글로벌시장에서 3000만대나 팔아치워진 노트8의 위엄이 있었기때문입니다. 

많이 지적받았던, 터치 문제나 카메라 화질 문제등이 있었긴하지만 판매량이 좋은걸 보면 가성비의 메릿트가 컸다고 봅니다.

나름 인지도를 얻은 홍미노트에 대해 살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은 대략이렇습니다

* CPU : 2.3GHz + 1.8GHz 옥타코어
* 칩셋 : 퀄컴 스냅드래곤 720G
* 디스플레이 : 6.67인치 FHD+ IPS LCD / Hole 디스플레이
* 해상도 : 2400 x 1080
* 메모리 : 4GB +64GB / 6GB + 128GB
* 후면 카메라 : 4800만 표준 + 800만 초광각 + 500만 접사 + 200만 심도
* 전면 카메라 : 1600만 표준
* 크기 : 165.8 x 76.7 x 8.8 mm
* 무게 : 209g
* 배터리 : 5020mAh
* 색상 : 스페이스 그레이, 글래이셔 화이트

이전 모델에 비해 40%정도 성능이 좋아졌다고 하는데, 쿼드 카메라 장착과 대화면 디스플레이, 뒤지지 않는 AP로 현재 출시된 모델들과 어느정도 견줄수 있는 스펙입니다.

근데 배터리가 최근 채널에 올려졌던 스마트폰들중엔 꽤 큰 용량 측에 속하는거 같네요. 또한 18w충전으로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대략 1시간정도면 60% 완충은 1시간 40분정도 걸리는데, 사용시간 걱정은 아예 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영상재생이 16시간이 넘어간다고 하니까요.

그런데 배터리 용량이 커져서 이전 제품보다 무게가 더 커졌습니다. 

게다가 가로 길이가 조금 길다보니 손에 쥐었을때 편안한 느낌이 덜합니다.

가성비는 정말 좋습니다만, 정말 실용적인 측면에만 집중한 폰이라서 편의성에서는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려는 목적, 또는 세컨폰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추천해드릴수 있겠지만 앞으로 오래사용할 나만의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는 권유해 드리기는 좀 힘들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와있는 보급형 폰들중에 이정도 스펙 갖춘 폰은 찾기 힘들다는 부분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이 제품에 대해 감싸는것은 아니지만, 샤오미제품 라인중에서도 홍미노트는 저가형에 속합니다.

미믹스 > 미 > 포코시리즈 > 샤오미cc시리즈 > 홍미노트   -  해당 티어 단계의 제품입니다 -

이 정도 단계의 제품은 앞서 언급한 카메라 부분에서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카메라는 단가결정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부분이라 플래그쉽에서 멀어질수록 카메라 부분에서 많이 성능이 저하되어 나올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장메모리가 중저가제품에 많이 쓰이는 eMMC대신에  UFS2.1이 탑재되었다는 사실은 마냥 가격에만 메릿트를 갖추지는 않겠다라는 샤오미의 방향도 어느정도 읽을수 있겠습니다.

메이데인차이나, 중국제품,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안좋은 인식들이 있는게 사실인데, 특정 제조사가 독점중인 국내 시장에서 이런 저가 외국 스마트폰의 등장에 대해 저는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사실 국내 스마트폰 중저가 폰들은 샤오미,화웨이같은 중국 제조 스마트폰이 탄생하기 전까지는 성능에 비해 어이없는 가격이나 디자인, 내구성이 아쉬운 제품이 많았던건 다들 인지하고 계실겁니다.

이런 외국 스마트폰 제품의 등장만으로도 어느정도 견제가 되고 더 좋은 제품의 중저가 폰을 내놓기위해 독점생산기업들을 긴장시키게끔 만드는 순기능을 하는것 같습니다.

이제 다가오는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중저가 폰들의 경쟁이 시작될것 같은데, 실용성의 홍미노트 9S는 과연 전 기종처럼 먹힐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기태 기자
김기태 기자 ionono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