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상태바
[더기어 리뷰]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 by 강필원 기자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1kg 미만의 초경량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단순히 가볍기만 하지는 않다. 비즈니스 노트북의 필수요소인 보안 기능과 유지관리 편의성에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췄다. 단순히 성능뿐만 아니라 ‘감성’ 또한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적합한 업무용 노트북이라 할만하다. 

 

디자인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HP 비즈니스 노트북 엘리트 시리즈의 최신 모델로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디자인 및 산업 색상 전문 연구소 팬톤(PANTONE)이 지정한 ‘드래곤플라이 블루’ 색상을 채택했는데 이름도 여기서 따왔다. 

재질은 CNC 마그네슘 소재가 적용돼 무게와 강도를 모두 확보했고, 올레포빅 코팅을 적용해 지문 등 오염을 최소화 했다.

크기는 30.43 X 19.75 X 1.61cm로 컴팩트하고 슬림하다. 특히 두께가 정말 얇다. 무게 또한 1kg이 되지 않는 998g다. 최고의 휴대성은 제공하며 외근이 잦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드래곤플라이 외에도 1kg 미만의 노트북은 많지만, 드래곤플라이가 단순히 가볍기만 한 노트북은 아니다. 드래곤플라이는 여기에 360도 회전 힌지를 통해 스탠드 모드, 텐트 모드, 태블릿 모드 등 다양한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손이 작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지만, 컴팩트한 제품이니만큼 손이 큰 사용자의 경우 키보드 사용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타이핑 소음은 적은 편으로 소음에 민감한 장소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트랙패드는 글라스 소재가 적용돼 좋은 반응성을 보여준다.

키보드 양 옆에 위치한 스피커는 뱅앤올룹슨 사운드 기술을 적용해 괜찮은 음질을 선보인다. 

제품 양쪽 측면에는 HDMI, 오디오 콤보잭, USB-C 포트 2개, USB 3.1, 전원버튼, 나노 보안 슬롯이 위치하고 있다. USB 타입C의 경우 썬더볼트3(40Gbps)를 지원한다. USB 3.1 표준 속도를 경험할 수 있고 배터리 충전도 된다. 65W 충전기가 함께 제공되는데 규격만 맞다면 다른 USB 타입C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스펙

제품의 스펙은 모델에 따라 8세대 인텔 코어 i3~i7 프로세서, 최대 16GB 메모리, 저장공간은 PCle NVMe 256GB~1TB SSD를 탑재했다. 8세대 코어를 탑재한 부분이 아쉬움이 남지만 업무를 수행하는데 무리는 없었다. 또 이 제품은 최신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13.3인치 FHD 디스플레이로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다양한 각도에서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이 광시야각이 앞서 설명한 360도 회전 힌지와 굉장한 시너지를 발휘하는데 특히 업무 회의와 같은 상황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디스플레이를 보기에 좋다.

디스플레이 밝기는 400니트로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많이 사용되는 200~300니트 밝기의 디스플레이보다 한층 밝은 편이다. 이는 태블릿 모드로 사용할 때 유용한데 야외에서나 햇빛이 좋은 카페 등 밝은 곳에서도 디스플레이를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배터리

외근이 잦은 경우 비즈니스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은 굉장히 중요하다. 드래곤플라이는 배터리 수명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38Wh와 56.2Wh 배터리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는데 38Wh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의 경우 최대 16.5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56.2Wh 모델은 최대 24.5시간 사용 가능하다. 

65W 고출력 충전기가 제공되기 때문에 30분 충전으로 50% 충전이 가능하고, 완충까지 한 시간 내외로 충분하다. 

 

터치팬

드래곤플라이는 HP 충전식 액티브 터치팬이 제공된다. 필압은 4096으로 화면 가까이 대면 인식을 하고 연필처럼 각을 조절해 더 넓은 획을 그을 수 있다. USB 타입C 케이블로 충전 가능하며 15초 충전으로 1.5시간, 30분 충전 시 최대 7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보안

비즈니스 노트북에서 보안은 생명이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탑재했다.

우선 웹캠을 통한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해 물리적으로 카메라를 가릴 수 있는 가림막이 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기반 보안 솔루션인 HP 슈어 센스, HP 슈어 리커버, HP 슈어 뷰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탑재했다.

이 중 슈어 센스는 메일이나 웹사이트 등을 통해 배포되는 멀웨어, 랜섬웨어 등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며 슈어 뷰는 화면의 시야각을 줄여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화면을 엿보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기능으로 외부에서 작업 시 유용하다.

 

성능

드래곤플라이는 복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켜도 버벅거리는 현상이 없었다. 특히 고속의 PCle NVMe M.2 방식의 SSD가 장착되어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간단한 성능 확인을 위해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연속 읽기 테스트에서 3,231MB/s, 연속 쓰기 테스트에서 1,901MB/s의 성능을 보여줬다. 일반 SATA 방식 SSD와 비교해 확실히 빠른 성능이다.

 

결론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갖출건 다 갖춘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컴팩트한 크기와 무게, 안전한 보안 솔루션, 오래가는 배터리에 세련된 디자인까지. 8세대 코어가 장착된 점은 약간 아쉽지만 업무 수행에 문제없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외근이 잦아 노트북을 휴대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고, 투박하지 않고 세련된 비즈니스 노트북을 찾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노트북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강필원 기자
강필원 기자 tjdtns7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