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빠른 응답속도, 또렷한 화질의 나노 IPS모니터 레노버 Y270Q-20 리뷰
상태바
[더기어 리뷰] 빠른 응답속도, 또렷한 화질의 나노 IPS모니터 레노버 Y270Q-20 리뷰
  • by 김기태 기자
해당 제품은 게임, 영상및 디자인 작업, 사무용등 어떤 작업에서도 만족스럽게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가성비가 좋은 모니터가 아닌, 고성능의 모니터입니다

모니터 좌측과 우측 매우 슬림한 베젤리스 타입으로 얇은 베젤을 갖추었고, 우측 하단부에는 버튼이 배치되어있습니다, HDMI, DP변환버튼, 게이밍 퀵버튼, 재생빈도 조절버튼, 밝기조절버튼, OSD버튼, 전원버튼으로 구성되어있는데 게이밍 모니터인지라 이부분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반 모니터들은 플레이시 즉각 즉각 세부설정을 하고싶을때, 보통 모니터들은 하단및 뒤판의 사각지대에 버튼이 배치되어있어, 위치 표기를 해놓았어도 더듬거리게 되기때문에 불편한감이 없지않아 있는데 이 부분은 개방되어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 유저들에게는 더 편리할것 같네요.

스탠드는 피봇, 틸트, 높이 조절, 스위블 가능하여 모든 각도를 커버합니다. 또한 측면에는 헤드폰 걸이가 있는데, 시각적으로 여리여리해보이지만 직접 만저본 느낌으로는 꽤 단단하여 안심했습니다

밝기는 350니트, 컬러는 DCI-P3를 98%충족, 실제와 가까운 해상력을 보여주며 일반 IPS패널에서 한층 진화한 나노IPS패널이 사용되어 많이 비교되는 27GL850과는 살짝 다른, 포토샵에서 살짝 샤픈한방을 더 준 느낌을 받았습니다.
현 시점 디스플레이 패널 중 상급 라인이라는 점과 보편적인 모니터 픽셀피치인 0.311mm에 비해 더 작은 0.231*0.231mm사이즈로 설계되었다는 점은 이런 섬세한 고화질 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2560x1440 QHD디스플레이는 작지도, 너무 부담스럽지도 않은 크기의 화면으로 높은 품질의 화면을 보여주어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아무래도 게임용 모니터이다보니, 장시간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제품분석하면서 보였는데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컴포트 뷰 기능과 모니터의 깜빡임을 줄이는 플리커프리기능이 그것이 였습니다.
또한 TUV인증을 받은 안티글레어 스크린을 장착, 장시간 사용자의 눈건강을 고려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무용 모니터의 주사율이 60~75사이를 맴도는 부분과 비교했을때 165hz까지 지원하는 주사율과, 응답속도 1~3ms, IPS패널이라는 점은 게이밍 모니터로는 충분한 스펙이며 빠른 응답속도를 지닌 하이엔드급 모니터란 생각이 듭니다.
색감과 화질은 확실히 광시야각 IPS패널 답게 진득한 색감이 맘에 들었고 이 부분은 주사율 때문에 TN패널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확실히 체감하실겁니다.
거의 동일한 스펙으로 비교가 많이 되고 있는 LG27GL850에서 이슈가 되었던 빛샘도 양호한 편이구요. 

그리고 게이머라면 AMD 라데온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능, 프리싱크 기능이 있고, G-sync 호환인증도 받았기때문에 G sync에서도 프리싱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옵션은 특이점은 없어서 몇번 사용하다보면 용도를 숙지하게 되실거예요.
하지만 한글화 옵션이 없다는건 쪼금 아시운 부분?

주사율은 게임모드 따라서 6개로 FPS1,2 / 레이싱 / RTS / 게임1,2 이렇게 있고 테스트로 게임을 진행해봤는데 FPS1,2는 명도와 채도가 올라가는데, 가독성에 신경을 쓴느낌이며 레이싱모드는 대비가 강해져, 좀더 시각적으로 리얼한, 선명해진 느낌이 듭니다. 다만 이로인해 어두워보이긴 합니다.
RTS모드는 모드중 가장 채도가 높아, 컬러감있는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게임 1,2는 레이싱모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이 되며, 대비가 조금 더 강해지며 약간의 색조 차이가 있습니다.
응답속도메뉴는 노멀로 사용해도, 일반 게이머 유저들에게는 무리없는 옵션으로 보입니다

오버드라이브는 기본모드 3ms와 익스트림 1ms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암부를 밝혀주는 다크 부스트 모드도 있는데, 3단계로 나뉘어서 사용가능하며 어두운 부분이외에, 종합적으로 밝아지기 때문에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곳의 식별은 가능해 지겠지만 전체적으로 하이라이트로 뭉게져 버리기때문에 1레벨정도 사용하는게 적당할것 같습니다.

그외 아까 언급드렸던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하여 그래픽 향상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NVIDA G싱크 compatible기능도 지원하여 지포스 유저들을 위한 수직동기화 문제 솔루션도 제공했습니다

LG의 모니터와 같이 비교를 해보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리뷰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제품리뷰를 올렸던 고사양 제품인 750의 잔상이 남아있는 상황속에서 레노버 게이밍 모니터 사용시의 불편함은 느끼기 힘들었고 심지어 가격적인 메리트때문에 더 구미가 당기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나노 IPS패널 사용의 디테일 차이가 어느정도까지 갭을 늘려놨을지는 확실치는 않지만 그 이야기는 제외하고라도  성능적으로 부족함이 없는 모니터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두가지 모니터중 고민하시는 분들은 어떠한 모니터를 사용하든 만족하실것이라 생각하고요.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기태 기자
김기태 기자 ionono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