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직원 제보라며 인사관리팀에서 주기적으로 직원들에게 전화로 드림펀드 가입을 종용하고 있다보니 미가입자들은 블랙리스트 운운하는 소문까지 돌아 어쩔 수 없이 기부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에 대한 삼성화재 측의 입장도 전했다. 드림펀드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 가입이나 탈퇴가 가능하며 또 편의를 위해 금액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다. 5000원 미만의 금액도 설정 가능하며 그 이하를 내는 임직원도 다수라고 전했다. 직원의 도음을 받은 듯 자신들이 실제로 싯템에 접속해 5000원 이하를 입력하자, '5000원 이상의 금액만 입력이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떴다고. 드림펀드 기부를 하고 싶지 않아도 할 수 없는 구조라는 주장이다. 기부금의 불투명한 운영도 문제로 보고 있다. 기부금이 얼마나 되는지, 회사 측이 얼마를 보탰는지,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잘 모른다고 했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 측은 2001년 최초 운용시 부터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매월 1회 메일을 통해 드림펀드 전월 적립금 및 사용액, 사용처 등을 공개하고 있다고 했다. 제보자 측과 상반된 이야기다. 듦펀드가 생기고 지금껏 한번도 구체적인 내역에 대해서 보고받은 적이 없다는 것. 임직원들이 1인당 최하 5000원씩만 내도 엄청난 금액인데 기부자도 모르는 운용실태가 말이 되냐며 기부금재단도 없고 사회공헌실에서 관리하는 것도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제보자는 드림펀드 기부를 잇고 있지만 여태까지 기부금 영수증을 단 한번도 받은 적이 없다고. 삼성화재 측은 드림펀드 기부장의 정액을 연말정산 시 자동 반영해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개별적으로 기부금 영수증을 우너하면 기부처를 통해 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주장이 상반되면서 삼성화재보험의 드림펀드 기부 사업이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일부 직원들의 반감을 사고 있는 모양새다. 게다가 기부금이 투명하게 적절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지, 얼마나 모아졌는지도 중요하지만 기부자조차 사용처를 모르는 행태를 20년을 운용해 온 드림펀드의 본질을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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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수 기자 leemsu88@sundo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