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찐 게이밍 키보드의 등판, 'ASUS STRIX SCOPE TKL'
상태바
[더기어 리뷰] 찐 게이밍 키보드의 등판, 'ASUS STRIX SCOPE TKL'
  • by 오민준

수년째 성장 정체를 겪으면서 제자리걸음인 PC 시장과 달리 게임을 기반으로 한 e스포츠 시장은 연평균 두 자리 성장세를 기록하며 해마다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조사한 2018년 자료에 따르면 세계 e스포츠 시장은 매년 27.4%씩 가파르게 성장 중이며, 시장 규모도 1조 원에 근접했다고 한다.

e스포츠 시청자 수만 1억 6,700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 메이저리그(MLB) 시청자 수 1억 1,400만 명을 앞서는 것이다. 10대부터 40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령대가 더 넓어지고 있는 e스포츠는 이미 주류 문화로 거듭났고, 관련 산업도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스포츠와 관련된 산업 중 게이밍기어 시장은 e스포츠에 적합한 PC 기기들을 아우르는 시장으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19년 게임용 데스크톱, 노트북, 모니터 등 관련 제품의 출하량은 4,210만 대 수준이며, 이는 2018년 대비 8.2% 증가한 것으로 2023년까지 시장 규모가 6,110만 대로 2019년 대비 약 4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규모가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된 기업들의 움직임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신제품 출시를 서두르며 소비자의 눈도장을 받기 나선 것이다. 국내의 다양한 게이밍 기어 브랜드 중에서는 이미 10년 이상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아온 ASUS ROG가 신제품을 내놓으며 점유율 확대, 판매량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게이머를 위한 데스크톱부터 주변기기까지 모든 제품이 준비된 프리미엄 브랜드인 ASUS ROG는 2020년 시작부터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까지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으며, 이번 리뷰를 통해 게이밍 키보드 제품인 ROG STRIX SCOPE TKL(이하 스코프 TK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코프 TKL을 통해 ASUS ROG 게이밍 기어가 추구하고 있는 방향과 특징에 함께 살펴보자.

ASUS는 2019년 상반기 ROG STRIX SCOPE 키보드를 국내에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 출시되는 스코프 TKL는 이름 그대로 스코프 모델에서 숫자 패드가 제거된 텐키리스(tenkeyless, TKL) 모델이다.

스코프 TKL은 FPS에 적합한 소형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로 ASUS가 추구해온 ROG 브랜드의 디자인이 방향을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가벼우면서도 단단하며, 사선 무늬를 대대적으로 적용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공한다. 디자인만 봐도 단번에 ROG 제품이란 것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스코프 TKL는 풀사이즈와 비교해 약 60% 크기며,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무게도 800g 수준으로 가볍다. 휴대하기에도 그리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유선 연경 방식으로 본체는 USB 타입 C 포트 방식을 채택했고, USB C-A 케이블을 기본 제공한다.

스코프 TKL은 상단 모서리는 라운딩, 하단 모서리는 둥근 대각선으로 마무리했고, 키보드 상단 오른쪽 공간은 ROG 로고와 함께 있도록 키를 여유 있게 배치해 브러시 알루미늄의 사선 헤어라인 마감이 잘 보이도록 만들어 고급스럽다. 

스코프 TKL의 기능키인 F5부터 F12까지 8키를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는 특수키로 활용한다. 게임 진행할 때는 기능키의 역할이 크지 않기에 아예 특수키로 만들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수키 중 재미있는 키가 바로 F12키다. 후드티를 쓴 사람 모양의 이모티콘이 인상적으로 사용자의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특수키다. 모든 화면을 최소화하는 기능으로 단축키(윈도우키+D)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다른 사람이 모니터를 보면 곤란한 상황에서 바로 F12만 누르면 모든 화면이 축소화되기에 유용하다. 사용자의 마음을 꽤 뚫어본 특수키로 평가하고 싶다. 

키보드의 바닥면은 그래픽카드의 백플레이트가 떠오르는 사선 무늬가 인상적이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총 5개의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ROG 로고도 새겨져 있다. 키보드 바닥면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쓴 부분은 타사 게이밍 키보드와 비교되는 부분이었다. 

스코프 TKL의 키 배열의 특징은 바로 넓어진 콘트롤(Ctrl)키다. 오른쪽 콘트롤(Ctrl)키의 크기가 시프트(Shift)키와 같게 만들어졌다. 일반적인 키 배열에서는 오른쪽 알트(Alt)키가 Z키와 X키 사이에 위치하지만, 스코프 TKL는 콘트롤(Ctrl)키가 커져 X키 아래에 배치됐다. 더불어 윈도우 키도 시프트(Shift)키 아래에서 Z키 아래로 이동됐다.

ASUS는 이런 키배치를 Xccurate Design이라고 명명했고, 이는 정확한, 명중하는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인 accurate에서 따온 것이다. 정확성을 높이는 디자인 정도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으로 게임을 진행할 때 실수로 윈도우키를 눌러 방해를 받는 것을 줄이기 위한 만들어진 것이다.

최근에 출시되는 키보드들은 윈도우키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비활성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ASUS는 물리적으로 콘트롤키의 크기를 키우고 윈도우키를 이동해 덜 눌리도록 만든 것이다. 

FPS 게임에서 콘트롤키는 앉는 등 움직임과 관련이 있고, RTS 게임에서는 부대를 지정하는 등 게임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기에 콘트롤키의 확대는 게임 콘트롤의 실수를 줄여줄 수 있어 유용하다. 

스코프 TKL은 기계식 키보드로 핵심 부품인 스위치는 체리 MX 스위치를 사용했다. 십자 양각으로 친숙한 특징인 체리 MX 스위치는 2014년까지 독점 특허 부품으로 기계식 스위치의 대명사였으며, 현재는 다양한 경쟁 스위치가 출시되어 여러 기계식 키보드가 출시되었다.  스코프 TKL는 체리MX 스위치 중 청축(MX Blue), 적축(MX Red), 갈축(MX Brown) 모델이 출시되며 스위치 수명은 5천 만번이다.

게이밍기어 제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LED를 스코프 TKL도 물론 채택했다. ASUS의 Aura RGB는 일반적인 사용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하단 바닥에 좌우로 긴 줄 LED를 배치해 책상에도 LED 빛이 퍼진다. 키보드 위에서의 불빛뿐만 아니라 키보드 아래에서의 불빛까지 신경 쓴 모습이다. Fn키와 방향키를 통해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다. 좌·우키는 모드 선택, 상·하키는 불빛의 강도를 조절한다. 

ROG 게이밍기어 제품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아머리 II를 설치하면 키보드 프로필, 매크로, LED 동기화, 키보드 타건 통계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여러 ROG 게이밍기어 제품을 사용한다면 아머리 II를 통해 한꺼번에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현재 게이밍기어 시장은 성장 중이고, 수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치열한 경쟁이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 속 소비자들은 제품 옥석 가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비교해야 할 제품 자체가 많아서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소비되고 있고, 판단의 기준이 될만한 특징도 비슷비슷해지고 있다.

저가 게이밍기어 시장은 가성비가 중요한 선택 요소로 될 것이지만, 프리미엄 게이밍기어 시장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의 품질, 평판, 기능 등이 모두 결합한 브랜드가 앞으로 더 중요해지고 있다.

ASUS는 이미 십 년이 넘는 시간을 통해 전략적으로 ROG 브랜드를 성장시켜왔고,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2주 넘게 사용해본 스코프 TKL도 기존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와 차별화된 요소가 인상적이었다. 제품의 경쟁력은 타사 제품과 비교해 1~2가지의 특징적인 차이점을 만들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스코프 TKL는 알루미늄의 사선 헤어라인, 바닥면 사선 무늬, Xccurate Design, F12 특수키, 긴 줄 LED 등 여러 차별화된 특징을 보여줬다.

스코프 TKL를 통해 ROG 게이밍기어가 나가고 있는 방향을 가늠할 수 있었고, 차별화의 노력도 살펴볼 수 있었다. 프리미엄 텐키리스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찾고 있는 소비자에게 스코프 TKL은 장바구니에 넣고 타사 제품과 비교해볼 자격을 갖춘 제품이다. 특히 ASUS ROG 게이밍기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세트 아이템으로 스코프 TKL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