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프리미엄 골전도 이어폰의 현재, '애프터샥 에어로펙스'
상태바
[더기어 리뷰] 프리미엄 골전도 이어폰의 현재, '애프터샥 에어로펙스'
  • by 오민준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사람이 이어폰을 끼고 스마트폰을 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이어폰은 생활필수품으로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는 제품이 되었다. 최근에는 완전 무선 이어폰,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다수 출시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이어폰 중에서 골전도 이어폰은 상대적으로 소비자에게 덜 알려진 방식이지만, 꾸준히 제품이 출시되면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골전도 이어폰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6년이며, 현재는 약 60여 종의 제품이 판매 중이다. 

골전도 이어폰 브랜드 중 애프터샥은 아마존 온라인 판매 부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대표적 골전도 이어폰 브랜드로 다수의 관련 특허를 가지고 있다. 프리미엄 골전도 이어폰 브랜드인 애프터샥의 신형 모델인 에어로펠스를 통해 골전도 이어폰이 가진 특징과 제품의 세부적인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

 

골전도

에어로펙스는 골전도 방식으로 양쪽 유닛의 특허받은 트랜스듀서가 만든 진동으로 광대뼈를 통해 소리를 직접 귀 안의 청신경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소리의 진동이 고막을 거쳐 전달되는 것과 달리 뼈를 통해 바로 전달되기에 소음성 난청과 같은 청력 손실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 귓속에 이어폰 유닛을 넣는 인이어 방식이 아니라 귓속 세균 번식과 같은 청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귀를 막지 않고 열려 있기에 주변 소리를 함께 들을 수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

에어로펙스는 무광택으로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심플한 디자인의 제품이다. 모서리 부분을 모두 둥글게 라운딩 처리해서 부드러운 인상이다. 실리콘 재질의 말랑말랑한 촉감은 착용감을 좋게 만든다. 

에어로펙스의 길이는 108.5mm, 120.7mm이며, 일반 남성이 착용했을 때 여유 길이가 남는 수준이다. 머리가 큰 사람도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제작되었다. 


착용감

에어로펙스는 귀에 걸어 사용하는 넥밴드 형태로 무게가 26g 수준에 불과하다. 완전 무선 이어폰이 무게는 좀 더 가볍지만, 에어로펙스의 형태가 넥밴드이기에 훨씬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한다. 안정적으로 착용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걸음을 걷거나 뛰는 등의 상황에서도 단단히 고정되어 사용할 수 있다. 에어로펙스를 달리기를 즐기는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에어로펙스는 가벼운 편이고 두께도 얇은 편이라 거슬리는 부분 없이 깔끔하게 착용해 사용할 수 있다. 귓속에 이어폰 유닛을 넣지 않아도 되기에 갑갑함이나 불편함이 없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재질이 주는 부드러움도 한몫했다.

귀를 막지 않고, 착용 부분에 땀이 차지 않았기에 일상적인 생활에서 그냥 착용하고 있어도 큰 무리가 없다. 

 

연결과 사용

에어로펙스는 블루투스 5.0 지원해 연결 기기들과 끊김 없는 블루투스 페어링이 장점이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한글 음성 안내를 통해 전원이 켜졌다는 부분이 안내된다. 블루투스 페어링은 전원 버튼을 4초간 누르고 있으며, LED가 붉은색, 푸른색이 반복 점등된다. 이때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찾아 연결하면 된다.

왼쪽 유닛에 버튼은 음악 감상과 통화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조작을 위해 다양한 버튼을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하나의 버튼만으로도 여러 조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불편하진 않았다. 


음질

에어로펙스의 진동판은 피부 밀착면을 기준으로 30도 기울어져 있어서 적은 진동으로 다양한 음역의 소리를 전달한다. 음질은 음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무난한 수준이었다. 일반 이어폰이나 완전 무선 이어폰과 비슷한 음질을 들려줬다. 전반적으로 과하지 않은 담백한 소리였고, 무난한 소리였다.

상대적으로 템포가 빠르지 않은 발라드 계열 음악과 달리 빠르고 타격이 강한 저음이 섞인 음악은 생각만큼 시원하게 표현하진 못했다. 저음의 울림 표현이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에어로펙스의 진동판이 일반 이어폰의 고막 자극보다는 덜하기 때문으로 판단됐다. 이는 마치 간이 강한 음식을 먹다가 조금 심심한 음식을 먹는 것처럼 느껴졌다.

음질 자체는 일상 용도로 사용하기에 큰 문제가 없었지만, 구조적으로 외부 소음을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장단점이 공존하게 된다. 외부 소음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위험 감지를 할 수 있기에 외부에서 사용할 때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지만, 그만큼 소음으로 인해 소리에 대한 집중력이 낮아지게 된다. 시끄러운 소음에 묻혀 잘 안 들릴 수 있다.  

외부에 노출된 형태이기에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들리는 누설 소음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조용한 사무실에서 음량이 80% 수준임에도 누설 소음은 없었고,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다. 에어로펙스는 디자인과 방수 기능 향상을 위해 구멍을 제거했고, 이는 이전 에어 모델과 비교해 누설 소음이 50% 감소한 것이다. 

에어로펙스를 사용하면서 만족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통화 음질이었다. 깨끗한 음질로 통화할 수 있었고, 업무적으로 통화가 많은 사용자라면 에어로펙스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착용한 상황에서도 불편하지 않고 통화 음질도 우수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통화가 많은 업무를 본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생활 방수

에어로펙스는 수심 1m에서 30분 동안 버틸 수 있는 IP67 등급의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완전 방수는 아니라 수영이나 샤워를 할 때 착용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달리기 등으로 땀이 났을 때 그로 인한 고장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내장 배터리와 충전

에어로펙스는 최신 퀄컴 3024 칩을 사용해 전력 소비를 더욱 줄여 배터리용량은 기존 에어 모델의 180mAh에서 145mAh로 감소했지만, 연속 재생 시간은 기존 에어 모델의 6시간에서 8시간으로 2시간 더 연장됐다. 전력효율이 높아지면서 사용 시간이 늘어난 것이다. 

연속 재생 시간 8시간은 다른 완전 무선 이어폰과 비교해 더 긴 사용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완전 무선 이어폰은 5시간 이상 사용하기 어렵다. 에어로펙스은 8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기에 1.5~2배가량 실사용 시간이 길다. 더불어 대기 시간도 3~4일 이상으로 긴 편이다.

에어로펙스의 충전은 전용 케이블을 통해 이뤄지며, 마그네틱이 내장되어 있어 안정적으로 접촉되어 충전된다. 에어로펙스와 충전 케이블이 마그네틱으로 밀착되는 느낌은 제대로 연결되었다는 안정감을 준다.

 

결론

애프터샥 에어로펙스는 자신만의 색깔이 명확한 제품이다. 모든 소비자를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때 장점이 강화되는 제품이다. 제품의 특징이 뚜렷한 만큼 장단점도 확실하다.

일단 출퇴근 용도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에어로펙스는 적합하지 않은 제품이다. 주변 소음이 모두 들리는 형태로 만들어졌기에 주변 소음이 크면 온전히 소리에 집중하기 어렵고, 볼륨을 높여도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다. 

밖에서 가볍게 운동을 하거나 실내에서 업무를 볼 때, 오랜 시간 편안한 착용감으로 음악을 듣고 싶을 때 모두 에어로펙스는 유용하다. 외부에서 사용할 때 주변 소음이 들리는 점은 온전히 소리에 집중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주변 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 사고 예방 효과도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산책이나 달리면서 사용하기에 에어로펙스는 좋은 파트너다.

외부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에어로펙스는 적합하다. 오히려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알맞은 제품이었다. 주변 소리에 대응할 수도 있고, 오랜 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 통화 음질도 좋기에 두루 사무용, 업무용으로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다른 골전도 이어폰과 비교해 에어로펙스의 가격은 19만 원대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은 아니다. 그러나 애프터샥이 가진 특허와 기술을 온전히 반영해 만들어낸 제품이기에 전반적인 완성도가 뛰어난 제품이다. 여기에 품질 보증 기간도 2년으로 타사 제품들보다 1년 이상 더 긴 기간을 보장해준다. 좀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골전도 이어폰을 찾고 있다면 에어로펙스 이상의 제품을 찾긴 어렵다. 저렴한 골전도 이어폰을 구매한 후 여러 시행착오를 겪는 것보다는 시작부터 최상위 제품인 에어로펙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