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벤지 포르노' 차단 인공지능 도입
상태바
페이스북 '리벤지 포르노' 차단 인공지능 도입
  • by 황승환

헤어진 연인, 친구에게 정신적 고통을 안기는 당사자 동의 없이 게시, 배포되는 성적인 이미지, 동영상 뜻하는 '리벤지 포르노' 배포를 막기 위해 페이스북이 기계학습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SNS, 모바일, 인터넷 발달로 리벤지 포르노는 순식간에 퍼져나간다. 이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고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게 된다. 리벤지 포르노 근절을 위한 노력은 수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있어 왔다. 

페이스북도 수년 동안 이미지 매칭 기술을 이용해 차단에 노력해 왔지만 이제는 그보다 훨씬 빠르게 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두에 적용되는 이 기술은 부적절한 이미지, 동영상을 사전 감지해 우선 차단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특별 구성된 전담팀이 검토 후 제거하거나 해당 계정을 비활성화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피해자 신고 후 처리되는 후속 조치가 아닌 선제 조치로 피해를 줄이는 방식을 택했다. 차단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항의 절차를 밟아 이의를 제기하면 된다. 페이스북은 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피해자, 인권단체, 전문가 그룹과 협력해 만들어 냈다. 

이렇게 적발된 이미지, 동영상은 디지털 지문이라고 할 수 있는 해시(Hash)를 등록해 다시 배포되는 것을 차단한다. 그뿐만 아니라 피해자를 위한 지원 단체 연결,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지원도 함께할 계획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aspen@thegear.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