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초보자를 괴롭히는 아이튠즈 기본 활용법
상태바
아이폰 초보자를 괴롭히는 아이튠즈 기본 활용법
  • by 이상우


아이튠즈(iTunes)는 애플이 만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이면서 iOS 기기용 동기화 프로그램이다. 아이폰 등 iOS 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하며 iOS 업그레이드할 때도 쓰인다. 아이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인 셈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폰 처음 사용자는 이 아이튠즈 사용이 서툴러 애를 먹는다. 아이튠즈 기본 활용법을 소개한다.

※ OS X용 아이튠즈 버전 12.3.3을 기준으로 한다.



1. 아이튠즈와 아이폰 동기화하기

아이튠즈 동기화는 컴퓨터에서 아이폰으로 또는 그 반대의 데이터 복사 과정을 일컫는다. 라이트닝 케이블로 직접 연결 또는 와이파이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되면 아이튠즈는 (아이폰에서 설치한 앱 등) 변경 사항을 체크하고, 자동 동기화를 진행한다.

[화면 왼쪽 상단에 ‘○○○의 iPhone'이 표시된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름 변경이 가능하다. 아이튠즈 화면 오른쪽은 용량, 전화번호, 일련번호 등 iOS 기기 주요 정보를 표시한다. iOS 업데이트와 백업(아이클라우드, 이 컴퓨터)을 진행할 수 있다.


[화면 왼쪽 메뉴에서 ‘App’ 탭을 클릭해보자. 아이폰 등 iOS 기기에 설치된 앱 목록과 페이지 단위의 홈 화면이 나열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음악, 동영상 등을 클릭하면 아이폰 내의 콘텐츠 확인이 가능하다.



2. 아이폰으로 음악 동기화

아이폰 등 iOS 기기로 음악을 복사하려면 설정의 ’음악' 탭을 선택하고, (1)'음악 동기화' 클릭 (2)'선택한 재생 목록, 아티스트, 앨범, 장르'을 선택 (3)'재생 목록'에서 아이폰과 동기화하려는 목록 선택 (4)'동기화'를 클릭한다. 여기서는 재생 목록 동기화 기준으로 설명한다.

[아이튠즈 상단 바에서 '음표'(음악)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화면 가장 아래 ‘+’ 아이콘을 클릭한다. 여기서 '새로운 재생 목록'을 선택한다. 그리고 가수, 앨범 타이틀 등 적당한 이름을 입력한다.]


[원하는 MP3 파일을 드래그 하여 놓는다. 복사가 끝나면 컴퓨터에서 MP3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하다. 계속해서 상단 바에서 ‘아이폰’ 아이콘을 클릭하고, ‘음악’ 탭으로 이동한다. ‘음악 동기화’ 탭에서 ‘선택한 재생 목록, 아티스트, 앨범, 장르’에 체크한다. 재생 목록에 방금 추가한 ‘○○○’이 나타날 것이다. 선택 후 화면 아래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아이폰과 동기화된다. 당연하지만 아이폰 ‘음악’ 앱에 방금 동기화한 노래가 나타난다.]



3. 아이폰으로 동영상 동기화

동영상 동기화는 음악 동기화와 동일하다. 우선 재생 목록을 생성하고 iOS 기기로 동기화할 동영상을 드래그 한다.

[아이튠즈 상단 바에서 ‘필름’(동영상) 모양 아이콘→기기(사용자 아이폰)'을 차례로 클릭하고, '재생목록→재생 목록 편집'을 누른다. 그리고 아이폰으로 동기화할 동영상 파일을 드래그 한다.]


[상단 바에서 ‘아이폰’ 아이콘을 클릭하고, ‘동영상’ 탭으로 이동한다. 계속해서 ‘동영상 동기화’를 체크하고 동기화할 동영상 선택 후 화면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가 시작된다.]


아이폰에서 ‘비디오’ 앱을 터치해 동기화한 동영상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해보자. 단, 이 방법으로는 아이폰 등 iOS 기기의 동영상 포맷인 MP4 동영상에 한해 동기화가 된다. 매번 MP4 코덱으로 변환하는 게 귀찮다면 AVI, MKV 등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을 인코딩 없이 재생할 수 있는 ‘nPlayer’ 등의 동영상 플레이어 앱을 쓰자.


['App' 탭을 클릭하고, '파일 공유'에서 nPlayer를 선택한다. 동기화할 동영상을 드래그 한다. 아이폰에서 nPlayer을 실행해 동기화된 동영상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하자.]



4. 문서 파일 동기화하기

한글(뷰어), 엑셀 등 오피스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폰으로 문서 동기화를 할 수 있다. 'App→파일 공유’로 이동해 복사하려는 파일의 대상 앱(예, 한글 뷰어) 지정 후 파일을 드래그 한다. 반대로 아이폰에 저장된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한글 파일을 아이폰으로 복사하려면 'App' 탭을 클릭하고, '파일 공유'에서 '한컴 뷰어'를 선택한다. 그리고 한글 문서 파일을 드래그 한다. 아이폰에서 한컴 뷰어를 실행하면 방금 복사한 한글 문서가 표시된다.]



5. 아이튠즈에서 앱 정리하기

아이폰에 설치된 앱이 늘어날수록 홈 화면은 복잡해지고 용량은 점점 줄어든다.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은 삭제하자. 앱 정리 및 삭제 또한 아이튠즈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App' 탭을 선택하면 설치된 앱 목록과 아이폰 홈 화면이 나타난다. 앱 목록에서 특정 앱을 두 번 클릭하면 위치한 페이지를 확대, 보여준다. 크기별로 정렬라면 앱별 용량을 알 수 있다. 홈 화면 전체 혹은 특정 앱을 드래그하면 위치 변경이 가능하고, 동기화화면 아이폰에 그대로 적용된다.


[불필요한 앱을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는 것도 아이튠즈의 장점이다. 앱 목록에서 삭제할 앱을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하거나 홈 화면을 두 번 클릭하면 아이콘 옆에 'x'가 표시된다.]



6. 아이튠즈에서 iOS 업데이트하기

iOS 업데이트는 iOS 기기 자체적(OTA, over-the-air))으로 하거나 아이튠즈에서 진행할 수 있다. OTA 업데이트는 간편한 반면 5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음악, 영화, 앱, 및 기타 콘텐츠 때문에 아이폰에 여유 공간이 없을 때는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를 하자. 아이튠즈 요약 탭에서 현재 설치된 iOS 버전을 확인한다.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2016년 4월 현재 iOS 최신 버전은 9.3.1이다.



7. 아이폰 백업 및 복원하기

고장, 분실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앱, 사진, 연락처 등 아이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PC에 백업하는데도 아이튠즈는 요긴하게 쓰인다. 아이폰 데이터는 애플 클라우드 서비스 '아이클라우드'로도 백업 가능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5GB로 제한적이다. 아이튠즈는 아이폰을 통째로 백업할 수 있으므로 수리 혹은 교체 후에도 '거의' 동일하게 복원할 수 있다.

백업 과정은 간단하다.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하고 '지금 백업'을 선택하자. 아이폰 연결 시 자동 백업도 가능하다. 컴퓨터와 연결하는 횟수가 많지 않다면 아이클라우드에서 주요 데이터의 동기화 및 자동 백업을 설정하자. 한 달에 한두 번꼴로 아이튠즈에서 백업을 진행하면 컴퓨터와 아이클라우드 모두에 백업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안심할 수 있다.


[ ’요약' 탭의 백업 항목에서 'iPhone 백업 암호화'를 체크한다. 계속해서 ’지금 백업'을 선택한다. 백업이 완료되면 '최근 백업'에 완료 시간이 표시된다. ※ 아이튠즈 보관함에 없는 앱이 아이폰에 있는 경우 복원 시 자동 설치되도록 백업할 것을 권한다.]


백업 데이터를 복원할 때는 ‘아이폰→아이클라우드’로 이동해 ‘나의 iPhone 찾기’를 비활성화하고 컴퓨터와 아이폰 이 둘을 연결하기 전 자동 동기화를 반드시 해제하는 것이 좋다. 자동 백업 기능이 이전에 백업한 데이터에 덮어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그런 다음 아이폰을 연결하고 '백업 복원'을 선택한다. 또한 아이폰에 따로 복사한 음악, 동영상, 벨소리는 복원되지 않는다. 앞서 설명한 과정으로 동기화해야 한다.


※ 아이폰에 벨소리 넣기와 유료 앱 환불 받기는 이 시리즈의 ‘아이폰을 똑똑하게 쓰는 기본 상식 7가지’를 참고하자.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