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보안과 업무효율을 높이는 소프트웨어, 델 옵티마이저
상태바
[더기어 리뷰] 보안과 업무효율을 높이는 소프트웨어, 델 옵티마이저
  • by 박영수 기자
델(Dell)의 인공지능(AI) 기반의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델 옵티마이저 (Dell Optimizer)'가 업데이트 되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델의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인 프리시전(Precision), 기업용 데스크톱 PC인 옵티플렉스(OptiPlex), 기업용 노트북인 래티튜드(Latitude) 등에 탑재되어, 사용자별로 PC 사용목적에 최적화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오늘은 델의 프리미엄 기업용 노트북 래티튜드 9330 2-in-1에 탑재된 델 옵티마이저의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델 옵티마이저가 내장된 델 래티튜드 9330 2-in-1
델 옵티마이저가 내장된 델 래티튜드 9330 2-in-1
델 옵티마이저는 델 제품군에 탑재되는 최적화 도구로 전원, 네트워크, 오디오, 네트워크 연결관리 등의 장치 설정은 물론 자주 쓰는 소프트웨어의 성능 향상과 배터리 관리와 화면보안 등을 제공한다..

델 옵티마이저 3.2에서 4.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인텔리전트 에코시스템(Intelligent Ecosystem)이 새롭게 추가됐으며, 인텔리전트 오디오(Intelligent Audio), 익스프레스 차지(ExpressCharge) 기능 등이 강화되었다.

델 옵티마이저 실행 화면 모습
델 옵티마이저 실행 화면 모습
인텔리전트 에코시스템은 델 모니터 및 주변기기를 한 곳에 관리하는 기능이며, 인텔리전트 오디오는 주변 소음을 분석해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오디오 기능이며, 익스프레스 차지는 사용자의 배터리 사용형태를 학습해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충전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델 제품군 사용 편의성 강화

델 옵티마이저를 실행하면 누구나 쉽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
메뉴는 네트워크, 사용자 감지, 애플리케이션, 오디오, 전원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추가로 델 제품을 사용할 경우 디바이스 추가할 수 있다.

업데이트된 델 옵티마이저는 델 디스플레이 매니저(Dell Display manager)와 델 주변기기 관리(Dell Peripheral Manager)를 통합해 델 모니터나 웹캠, 마우스 등 제품과의 연결을 편리하게 해주며, 최신 소프트웨어 드라이브나 펌웨어도 자동으로 감지해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델 모니터와 마우스, 키보드가 연결된 모습
델의 노트북과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가 연결된 모습
참고로 델 래티튜드 9330이 업그레이드되어 올 해 출시된 래티튜드 9440 2-in-1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나 줌 회의 시 빠르게 마이크나 화면 공유 등을 지정할 수 있는 ‘햅틱 협업 터치패드’를 세계 최초로 탑재하고 있다.

햅틱 협업 터치패드 활성화 모습
햅틱 협업 터치패드 활성화 모습
화상회의 앱인 줌에 연결하니 터치패드 상단에 4개의 버튼이 활성화 된다. 왼쪽 첫 번째의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영상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며, 두 번 째 버튼은 공유하려는 창이나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세 번 째 말 풍선 버튼은 채팅창을 열거나 닫을 수 있으며, 마지막 마이크 버튼은 마이크를 켜거나 끌 수 있다.


화면보호를 통한 보안 및 배터리 효율 기능 강화

델 옵티마이저는 인텔리전트 프라이버시(Intelligent Privacy) 기능도 지원한다.

델 옵티마이저 타임감지 실행 캡처화면
델 옵티마이저 타임감지 실행 캡처화면
한글 화면 메뉴에서는 사용자 감지로 표시되는데, 타인 감지와 화면 안 볼 때 탐지 기능이 있다.
탐지 기능은 노트북이나 PC 작업할 때 카메라가 주변을 감지해 제 3자가 화면을 볼 수 없게 해 주는 기능이다.

델 옵티마이저 타임감지가 실행된 모습
델 옵티마이저 타임감지가 실행된 모습
카메라가 사용자를 먼저 인식해 다른 사람이 화면을 볼 경우 화면을 어둡게 해 작업내용을 볼 수 없게 해 준다.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외부에서 대외비 업무를 위한 작업을 하더라도 보안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진다. 작업자 뒤에서 화면을 보는 사람이 감지되면 설정한 대로 화면이 변한다. 

델 옵티마이저 화면 안볼 때 탐지 캡처화면
델 옵티마이저 화면 안볼 때 탐지 캡처화면
또한 화면 안 볼 때 탐지 기능은 사용자가 화면이 아닌 다른 쪽으로 시선을 돌리거나 자리에서 이탈하면 화면을 어둡게 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준다.

델 옵티마이저 화면 안볼 때 탐지 캡처화면
델 옵티마이저 화면 안볼 때 탐지가 실행된 모습
 

자동 최적화로 업무 효율 상승 

델 옵티마이저에는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익스프레스 커넥트(ExpressConnect) 기능이 있다.

델 옵티마이저 네트워크 연결 캡쳐 화면 
델 옵티마이저 네트워크 캡쳐 화면 
동시 데이터 전송 기능은 유·무선 연결 등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다운로드 속도를 개선해 준다. 자동 네트워크 전환 기능은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찾아서 연결해 주는 기능으로 PC 사용 시 네트워크가 단절되지 않고 원활하게 해 준다.

유선 네트워크 연결된 델 노트북 모습 
유선 네트워크 연결된 델 노트북 모습 
회의대역폭 성능을 켜면 줌이나 화상회의 앱을 사용할 때 대역폭을 최대로 설정해 안정적인 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델 옵티마이저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하여 실행속도를 높여준다. 멀티 태스킹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최대 5개까지 등록해 놓으면 된다.

델 옵티마이저 애플리케이션 실행 캡쳐화면
델 옵티마이저 애플리케이션 실행 캡쳐화면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이 업무시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크롬, 엣지, 네이버 웨일 등 인터넷 연결 애플리케이션 등을 등록해 놓으면 델 옵티마이저의 익스프레스 리스폰스(ExpressResponse) 기능으로 성능을 높여준다.

일주일 동안 써보니 영상 등의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가 많았던 네이버 웨일의 성능이 15%정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워포인트나 줌 등은 최적화된 것으로 표시되었다.

델 옵티마이저 애플리케이션 실행결과 캡쳐화면
델 옵티마이저 애플리케이션 실행결과 캡쳐화면
노트북 사용시 배터리 방전으로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 경험이 있다면 델 옵티마이저의 전원관리 기능을 활성화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델 옵티마이저 전원 캡쳐화면
델 옵티마이저 전원 캡쳐화면
동적충전 정책을 활성화시키면 적응형 충전모드가 적용되어, 배터리를 60분 만에 최대 80%까지, 20분 안에 35%까지 고속으로 충전하는 익스프레스 차지(ExpressCharge)과 함께 사용자 습관을 분석해 자동으로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 해준다.

동적충전정책을 활성화 시키지 않는다면 배터리 사용을 적응형, AC전원 우선(Primary AC), 익스프레스 차지, 표준, 맞춤형 모드를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다. 동적충전정책을 활성화 시켜 사용하면 설정을 고민할 필요 없이 배터리 사용시간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지능형 배터리 확장기를 활성화 시키면 사용자의 전력사용 습관을 분석해 화면 밝기, 키보드 조명, 오디오, PC성능 등을 자동으로 조절해 배터리 사용을 시간을 연장시킨다.

델 옵티마이저 충전상태 캡쳐화면
델 옵티마이저 충전상태 캡쳐화면
열관리도 발열억제, 저소음, 고성능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최적화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관리해 준다.
고급충전을 활성화 시킨 후 사용시간을 요일별로 등록하면 업무 시작 전에 배터리를 최대 용량으로 충전한 후 AC전원이 연결되어 있더라도 과충전을 방지해 배터리 수명을 늘려준다.

피크 시프트(Peak Shift) 기능을 활성하면 요일 및 시간대별로 배터리나 AC전원 사용시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피크 시프트가 끝날 때까지 배터리는 기본 설정 값을 초과하여 충전되지 않는다.

오디오 기능도 자동으로 최적화 해 화상회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텔리전스 오디오(Intelligent Audio)는 사용자의 음성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배경소음을 줄여준다.

델 옵티마이저 오디오 화면 캡쳐
델 옵티마이저 오디오 화면 캡쳐
오디오 환경에서 시끄러운 사무실이나 조용한 방 등을 설정하면 사용자의 말이나 소리를 뚜렷하게 전달해 주는 노이즈 캔슬링(noise canceling) 기능으로 소음을 줄여준다.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지 않는 스피커라도 주변 소음을 제어해 또렷하게 들을 수 있게 해 준다. 이에 더해 4.0버전에는 회의 중 음성 품질이 좋지 않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과 에코 캔슬링 기능이 추가되었다.

3D오디오를 지원하는 헤드폰 사용시 고품질 3D 서라운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으며, 자동 음소거 기능은 말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소음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노트북 래티튜드 9330에서는 분석 보고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사용 패턴을 분석해 활동내역과 시스템에 대한 정보, 워크로드 상황 등을 확인해 업무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델 옵티마이저
델 옵티마이저 활동피드 모습
델 옵티마이저 활동피드 캡쳐화면)
델 옵티마이저 활동피드 캡쳐화면)
 

총평

델 옵티마이저는 자동으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소프트웨어로, 델의 기업용 PC를 구매하면 반드시 써야 할 핵심 소프트웨어다. 열흘 동안 사용해 봤는데, 화상회의 할 때는 주변의 소음을 억제하고, 사용패턴을 자동으로 학습해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특히 자동으로 사용자의 부재를 감지해 시스템을 잠그거나 제 3자를 인식해 화면을 보호해 주기도 한다.
효율적인 업무가 우선인 직장인들은 하드웨어 성능과 함께 델 옵티마이저 사용이 큰 도움이 될 것이므로 델의 기업용 PC나 노트북 구매를 추천한다.

델 옵티마이저
델 옵티마이저
디자인 ★★★★☆
기능   ★★★★★
성능   ★★★★★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박영수 기자
박영수 기자 ysp55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