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조명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스마트한 일상을 만드는 필립스 휴 조명
상태바
[더기어 리뷰] 조명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스마트한 일상을 만드는 필립스 휴 조명
- 홈시어터의 완성,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 조명의 신세계,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 by 박영수 기자
조명은 적절한 밝기로 생활을 편리하게 할 뿐 아니라 집안 분위기를 책임진다. 메인 조명과 함께 은은한 조도의 간접조명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공간 분위기를 조성해 인테리어의 기본으로 뽑힌다.

집안 조명 교체를 통해 완전히 분위기를 바꾸려면 인테리어 공사까지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조명만 교체한다고 분위가 달라지겠나 생각하는데, 날씨나 기분에 따라 조도나 색상이 달라지는 스마트한 조명과 함께 TV화면이나 소리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효과로 큰 공사 없이 색다른 공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제품이 있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효과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효과
시그니파이코리아(구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의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키트, 휴 라이트 스트립 등 필립스 휴 조명 제품들을 활용하면 된다.

필립스 휴 제품 시리즈
필립스 휴 제품 시리즈
지난 달, 시그니파이코리아는 자연스러운 빛 분산과 1600만 가지 색상의 그라디언트 라이트 효과가 적용된 TV전용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이 제품은 TV콘텐츠의 화면의 영상이나 소리에 맞춰 조명이 출력되기 때문에 영화, 게임 등 콘텐츠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오늘 리뷰 제품은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과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키트 키트’ 그리고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이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사용해 생생한 TV화면을 다양하게 시청하려면, 휴 브릿지와 휴 HDMI 싱크박스 등이 필요하다.

 

1. 필립스 휴 브릿지와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키트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 키트
먼저 휴 브릿지가 들어 있는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 키트를 개봉하였다.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키트 박스 내부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키트 박스 내부
제품 구성은 휴 브릿지와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3개가 있다.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 키트 구성품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 키트 구성품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는 블루투스 또는 휴 브릿지로 연결해 사용이 가능하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는 E26 전구 베이스로, 소켓 지름이 26mm인 등기구에 끼우면 된다. 처음에는 전구색 등으로 켜진다.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모습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모습
휴 브릿지는 지그비(ZigBee) 통신기술을 사용해 다양한 휴 악세서리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지그비는 전력소모량이 적고 소량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어서 근거리 통신 기술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지능형 홈 네트워크와 무선 센서망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휴 브릿지는 다양한 휴 조명과 이를 제어하는 휴 앱을 연결해 주는 기기로, 최대 50개의 휴 조명과 12개의 휴 액세서리를 연결해 다양한 조명효과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휴 앱을 통해 기상설정, 집안이나 밖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해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등 휴 조명의 제어가 가능해 진다. 또한 SKT 누구 등 인공지능(AI) 스피커와 연동되며, TV시청이나 게임시 음악이나 영화화면을 휴 조명과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을 연동시킬 수 있다.

필립스 휴 브릿지
필립스 휴 브릿지
휴 브릿지는 유선 랜선을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하면 된다.

본격적으로 필립스 휴 조명 제품들에 1600만가지의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필립스 휴 앱을 깔아야 한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필립스 휴 앱을 스마트폰에 깔고 구동시키면, 시작하기를 누르면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필립스 휴 앱
필립스 휴 앱
필립스 휴 스타터 킷 구매자는 조명과 휴 브릿지를 선택하면, 조명을 찾고나서 휴 브릿지를 검색하고 자동으로 연결된다.

휴앱에서 필립스 휴 브릿지 연결
휴앱에서 필립스 휴 브릿지 연결
다음에는 조명을 추가하면 된다.
다음에는 찾은 조명을 방을 만든 후 드래그해서 넣어놓으면 기본 세팅이 끝난다.

휴앱에서 조명 연결
휴앱에서 조명 연결
이 후 휴 앱에서 다양한 프리셋을 찾아서 눌러 주면 조명색이 변한다.

휴앱의 다양한 휴 조명 프리셋 설정 화면
휴앱의 다양한 휴 조명 프리셋 설정 화면
 

휴 앱 설정에 따른 조명 색상 변화
휴 앱 설정에 따른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조명 색상 변화
휴 앱은 기상시간 설정에 따른 조명색상 변화, 수면모드시 색상 변화, 귀가 등 일상생활에 따른 설정으로 다양한 조명색상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외부에서 조명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필립스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설정할 수 있다.

휴앱의 기상, 수면 등 다양한 기능 설정 화면
휴앱의 기상, 수면 등 다양한 기능 설정 화면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등 휴 조명들은 따뜻한 빛에서 차가운 빛으로 변하거나, 집중·독서·휴식 모드 등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휴 HDMI 싱크박스(Sync Box)와 연동해 TV 미디어의 소리나 영상에 반응해 다양한 조명 효과를 낼 수 있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등 휴 조명들은 노트북이나 데스크 탑 PC에서 휴 브릿지와 연동시키면 다양한 조명 효과를 만들 수 있다. 

PC 화면에 따라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조명 색상이 바뀌는 모습
PC 화면에 따라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조명 색상이 바뀌는 모습
PC용 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화면이나 음성에 연동시키면 색다른 조명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필립스 PC용 휴 애플리케이션
필립스 PC용 휴 애플리케이션 설정 모습
 

2.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이제 본격적으로 생동감 있는 TV 시청을 위해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설치해 보았다. 싱크박스를 먼저 설치하면 앱과 연동이 편리하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박스 안에는 싱크박스 본체와 전원 어댑터, HDMI 케이블이 들어있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구성품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구성품
전면에 전원버튼이 있고, 후면에 TV화면에 연결하는 아웃단자와 4개의 외부입력용 HDMI단자가 있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전면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전면
먼저, 후면의 맨 오른쪽에 있는 TV아웃 포트에는 HDMI 선을 이용해 싱크박스와 TV를 연결한다. 외부입력 포트에는 IP TV 셋톱박스는 물론 노트북이나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등 게임기 등 최대 4개의 HDMI 입력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후면
 

3.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다음은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설치하면 된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55인치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55인치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박스 내부 모습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박스 내부 모습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박스를 개봉하면 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1개, 콘트롤 상자(드라이버) 1개, 지지대 5개, 전원 어댑터 1개, 전원선 1개가 들어 있다.

전원 어댑터 플러그는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제공된다.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구성품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구성품
먼저,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에 컨트롤 상자를 연결한 후 전원을 넣어서 필립스  조명이 잘 나오는지 테스트한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처음에 단순한 전구색 조명이 켜진다. 제대로 연결된 후에는 TV에 반응하거나 휴 앱을 통해 다양힌 색상이 표현된다.

TV에 반응하고 있는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모습
TV에 반응하고 있는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지지대는 부착된 3M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TV 뒷면에 부착하면 된다. 지지대는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가로, 세로 직선형태로 부착할 수 있는 지지대 3개와 90도로 구부릴 수 있는 지지대 2개가 들어 있다.

필립스 휴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지지대
필립스 휴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지지대
지지대는 상단에 가로형 1개, 90도로 구부릴 수 있는 지지대 2개를 부착하고, 하단에 가로형 지지대를 세로로 부착하면 된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지지대 부착형태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지지대 부착형태
실제 부착은 박스안의 제품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휴 싱크 앱을 미리 깔면 편리하다. 
앱에서 휴 싱크박스를 연동시키고 난 후 자세한 부착 모습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필립스 휴싱크 앱
필립스 휴싱크 앱
먼저, 휴 HDMI 싱크박스를 설치한 후 앱의 도움을 받아 천천히 TV뒷면에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부착하면 된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부착과정
휴앱에서의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부착 과정 소개 화면
휴앱에서의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부착 과정 안내 화면
휴앱에서의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부착 과정 안내 화면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는 55인치와 65인치 두가지 모델이 있으니, 자신의 TV크기에 맞추어 구입하면 된다. TV 뒷면 사항을 고려해 가장 자리 5~10cm 정도 안쪽으로 부착하면 좋은 조명효과를 얻을 수 있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부착 모습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부착 모습
다음은 필립스 휴 싱크 앱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 단 휴 브릿지를 포함해 모두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휴 브릿지에 연결하고, 사용장소를 설정한 후 엔터테이먼트 영역을 진행하면 된다.
이름 설정은 본인이 지정할 수 있으니 편하게 설정하면 차후 사용할 때 편리하다.

비디오, 음악, 게임동기화 모드에서 비디오, 음악, 게임을 선택하고 강도와 밝기도 조절할 수 있다. 동기화를 시작하면 진행중으로 바뀐다.

TV에 반응하는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TV에 반응하는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앱 설정에서 비디오 화면을 선택하면 화면의 색상에 맞춰 따라 달라지는 조명효과를 볼 수 있으며, 오디오를 선택하면 좀 더 화려한 조명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격적으로 TV화면이나 음악에 따라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바의 조명 색이 바뀐다. 생각보다 화려한 조명효과로 TV시청이나 생동감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TV뒷면의 간접조명의 색이 바뀌니 신기하고 몰입감이 더 좋아지는 것 같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바는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중국산 저가제품과는 확실히 다른 반응을 볼 수 있다.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를 통해 전해지는 음성이나 화면신호에 따라 정확하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V 화면 배경색에 따라 달라지는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TV 화면 배경색에 따라 달라지는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TV소리에 따라 달라지는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TV소리에 따라 달라지는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조명
동영상을 보면,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필립스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을 포함한 휴 조명 시리즈는 집에서 영화관을 만들고 싶은 홈 시어터족이나 대형 화면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필립스 휴 시리즈 제품은 가격이 제법 나가지만, 성능 좋은 사운드 바와 함께 구성하면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별도의 큰 전기공사 없이도 안전하면서 간편하게 집안 조명을 나만의 스마트한 IoT 조명으로 바꿀 수 있다. 


■ 총평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스타터 킷은 간단하게 조명교체를 통해 집안 분위기를 바꾸고 싶은 1인 가구나, 스마트한 조명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또한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은 스마트한 홈시어터 구성을 원하는 TV매니어들에게 추천한다.

디자인 ★★★★★
기능   ★★★★★
성능   ★★★★★
가격   ★★★☆☆

■ 제원

◆ 필립스 휴 화이트&컬러 앰비언스 벌브

모델명 : 9290022574
안정기 내장형 램프(LED용)
정격입력전압 220V
주파수 60Hz
전류 42mA
색상 1,600만가지 색상
색온도 2200~6500K
수명 25,000시간
통신 프로토콜 : 블루투스, Zigbee
정격전력 9W
정격광속 806lm@4000K
광출력 >80CRI@4000K

 

★ 필립스 휴 브릿지

모델명 : S005BMM0500100
전압 : 100~240V, 50/60Hz
출력 : 5V DC, 2A
대기전력 : 1.5W
무선 : Zigbee
기타 : 전구 최대 50개, 휴 액세서리 12개 연결


★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

모델명 : 9290022758
무선통신 : WiFi 802.b/g/n 2.4GHz, HDMI 2.0b(HDCP2.2 지원)
해상도 : 4K 60Hz HDR10+, 돌비비전 지원 
전압 : 100-240Vm 50/60Hz, 247W, 0.6A
출력 : 24V DC, 0.875A

 

★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라이트 스트립

모델명 : Hue Play gradient lightstrip 55“AU / Hue Play gradient lightstrip 65“AU
색온도 : 2000-6500K
재질 : 실리콘
입력전압 : 100V-120V
전력량 : 20W
와트수 : 19W
평균수명 : 25,000시간
총루멘 출력 고정장치 : 1100
기타 : IP20 등급

 

■ 시그니파이 소개

시그니파이 코리아

조명 시장을 선도하는 시그니파이코리아(구 필립스라이팅코리아)는 홈 조명부터 프로페셔널 조명까지 가정, 오피스, 빌딩, 경관,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LED조명 제품, 시스템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필립스라이팅코리아는 2019년 1월 28일 글로벌 본사 정책에 따라 시그니파이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했다.

시그니파이(Signify)

시그니파이는 전문가용 조명, 소비자 조명 그리고 사물인터넷(IoT) 조명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필립스의 조명 제품, 인터랙트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들을 제공함으로써 가정, 건물, 공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2021년 약 69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70여 개국에서 약 37,000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한다. 2020년 탄소 중립을 달성하였으며, 2017년, 2018년, 2019년에는 업계 리더임과 동시에 5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박영수 기자
박영수 기자 ysp5555@naver.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