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에게 직접 물었다! 화상 면접에서 반드시 필요한 ‘이것’은?
상태바
고수들에게 직접 물었다! 화상 면접에서 반드시 필요한 ‘이것’은?
최적의 면접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 준비는 必수적!  
  • by 이명수 기자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취업 시장에도 ‘언택트’ 바람이 불고 있다. 대다수의 기업이 면대면으로 마주 보는 방식의 면접 대신 ‘화상’ 면접을 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집합 금지 등 다양한 변수를 피하면서도 비용과 시간은 절감할 수 있어서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취준생 539명 중 37.5%가 ‘비대면 화상 면접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이후에도 이러한 사회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는 바, 구직자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며 준비를 해야할지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취업의 최전선에 있는 인사담당자와 구직자들을 직접 만났다.

# 스마트한 이미지를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화학물질 제조 업체 A기업에 재직중인 한 인사담당자는 ‘화상 면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에 대해 영상의 화질과 연결 상태, 면접자의 복장, 카메라 각도 등을 꼽았다. 그 중에서도 ‘영상 연결 상태’는 가장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요소라며, 이것만 잘 준비해도 실제 대면 면접과 크게 차이가 없는 느낌을 준다고 전했다. 더불어 화상 면접의 경우, 면접자의 시선 처리에 따라 화면을 보는 상대방(면접관)에게 안정감을 주거나 혹은 되려 불안감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카메라의 각도나 보이스 체크 등의 사전 준비가 필수적으로 이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나’를 최대한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최적의 면접 환경을 구축하자! 
화상 면접으로 취업이나 이직에 성공한 직장인 역시 대답은 비슷했다. ‘화상 면접 시 무엇을 준비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면접관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화상 면접 환경을 사전에 테스트했다고 전했다. 현재 한 통신사 마케팅 팀에 재직중인 진슬아씨(가명, 32세)는 자신이 돋보일 수 있는 조명을 미리 준비했으며, 면접 전 유사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제 화상회의를 보는 것과 같이 리허설을 여러 번 진행한 것을 면접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또한, 지인 혹은 면접 스터디원들과 함께 화질이나 마이크 테스트, 그리고 화면에 상체의 어느 정도까지 나타나면 좋을지에 대한 세심한 이미지 트레이닝도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화상 면접을 통해 자동차 부품 설계 회사로의 취업에 성공한 박상우씨(가명, 29세)는 집 안에 화상 면접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구성했으며, 오디오 마이크 기능이 탑재된 웹캠을 사전 구매해 최적의 환경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그는 화상 면접 중 별도의 변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대면 면접과 동일하게 가정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 모두 준비하는 것은 물론, 면접자 본인의 의사와 이미지 전달이 용이하도록 화상 회의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며 같은 구직자들과 함께 모의 면접을 필수로 진행해볼 것을 추천했다.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 화상 면접에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 ‘로지텍 C920 HD PRO 웹캠’ 
지금까지의 인사담당자와 구직자들의 말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화상 면접에서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해 철저한 준비가 수반되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면접자의 이미지, 보이스 등을 불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노트북 내장카메라 대신 별도의 웹캠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로지텍의 ‘C920 HD PRO 웹캠’은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기에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스테레오 오디오가 탑재돼 명확한 보이스를 전달하며, Full HD 1080p 화질의 화상 통화를 가능하게 한다. 로지텍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로지텍 캡처(Capture)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야각, 프레임, 화이트 밸런스 등 상세한 설정을 커스터 마이징하고 면접을 위한 최적의 구도를 사전에 세팅할 수 도 있다. 

또한, 웹캠의 양쪽에 달린 두 개의 마이크는 더욱 넓은 각도에서 현실적인 사운드를 캡처하고, 화상 면접 시 상대방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선명한 목소리를 전달한다. 대각선으로 고정된 78도의 시야각과 선명하고 깨끗한 컬러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5매 유리 렌즈, 일관적인 화질과 부드러운 영상을 위해 고르고 정확하게 조절하는 오토포커스 기능들도 화면 내 완벽한 모습을 만들어주는 데에 일조한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명수 기자
이명수 기자 leemsu88@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