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 높아지는 비규제지역, ‘군•읍’ 단위까지 풍선효과 확대
상태바
희소성 높아지는 비규제지역, ‘군•읍’ 단위까지 풍선효과 확대
경기 남양주 화도읍, 양평군, 가평군 등 비규제지역으로 수요 이동
  • by 이영창 기자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투시도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투시도
전국적으로 규제 지역이 확대되면서 비규제지역의 희소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국 시·군·구 266곳 중 절반 가까이 되는 111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비규제지역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군’이나 ‘읍’ 단위까지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규제 지역이 확대되자 비규제지역의 풍선효과는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예컨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강원도 춘천시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19년 10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지난 5월 3억6,700만원에서 12월 5억4,800만원에 거래되며 가격이 크게 올랐다.

또 경기도에서 얼마 남지 않은 비규제지역인 남양주 화도읍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 5단지(‘19년 1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지난 5월 3억5,000만원에서 12월 5억3,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잇따른 규제로 투자 수요가 막히면서 풍선효과가 비규제지역으로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6.17부동산대책 이후 규제 지정을 피한 경기도 김포와 파주가 주목받으며 과열 양상을 보인 후 최근 규제지역으로 지정되자 인근의 비규제지역인 남양주 화도읍, 광주시 초월읍, 양평군 등 ‘군’, ‘읍’ 단위까지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7월 경기도 양평군에서 분양한 ‘양평 휴먼빌 센트럴시티’와 같은 달 분양한 ‘양평 휴먼빌 리버파크어반’은 비브랜드 단지임에도 조기에 완판됐다. 또한 같은 달 광주시 초월읍에서 분양한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의 경우 74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7.149건이 접수되며 1순위 평균 9.5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광역 위치도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광역 위치도
이러한 가운데 비규제지역에서 공급되는 신규 단지들이 눈길을 끈다. 대림산업은 1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대곡리 일원에서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7층, 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72가구 규모이며, 가평은 수도권에서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으로 청약, 대출, 세금 등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아울러 원주지방국토관리청 11월 4일 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 노선안(대안노선)이 기존 경춘국도(국도46호선) 북측과 경기도 가평군 남측 시가지(자라섬 북측)를 통과할 예정이고, 제2경춘국도 개통 시 가평에서 서울까지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가평 지역에 대한 수도권 투자 수요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근에 경춘선·ITX 가평역이 위치해 있으며, ITX를 이용해 서울 청량리역까지 40분대, 용산역까지 6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영창 기자
이영창 기자 news@thegear.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