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어 리뷰] 게이머를 위한 스토리지,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상태바
[더기어 리뷰] 게이머를 위한 스토리지,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 by 오민준
■ 스토리지 업계의 게이밍 시장에 대한 러브콜

판이 커지는 세계 게이밍 관련 시장에 스토리지 업체들도 꾸준히 신제품을 내놓으며 게이머의 관심을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용 스토리지 업체 양대 산맥 중 하나인 씨게이트는 게이밍 포트폴리오 제품으로 지난 CES 2020에서 바라쿠다(BarraCuda) FAST SSD와 파이어쿠다 게이밍 독(FireCuda Gaming Dock),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FireCuda Gaming SSD)를 선보인 바 있다.

`
게이밍 스토리지 허브 개념의 파이어쿠다 게이밍 독은 NVMe M.2 확장 슬롯을 갖춘 고용량 4TB HDD 스토리지로 썬더볼트(Thunderbolt) 를 통해 주변기기를 연결되는 제품이고, 바라쿠다 FAST SSD는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와 함께 이동이 잦은 게이머와 사용자에게 빠른 연결과 고속 전송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번에 다뤄 볼 제품은 씨게이트 게이밍 포트폴리오 제품 중 하나인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다.

사진의 가장 왼쪽 제품으로 3개 제품 중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를 만나보자.

 

■ 작고 가볍지만 알고보면 초고속 게이밍 스토리지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는 게이머를 겨냥해 씨게이트에서 자체 제작한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파이어쿠다 NVMe 510 SSD (FireCuda NVMe 510 SSD)와 20Gb/s 속도의 USB 3.2 Gen2x2 인터페이스가 결합된 제품이다. 

최대 2,000MB/s의 빠른 읽기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맞춤형 RGB LED 조명을 갖춘 금속 치즐 인클로저가 특징인 제품이다.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의 금속 치즐 인클로저는 묵직한 느낌이 드는 어두운 회색으로 도색되어 단단한 느낌이 드는 디자인으로 표면 처리도 깔끔해 고급스럽다.

크기는 52.5x104.4x10mm로 성인 남성 손바닥 안에 쏙 들어올 정도로 작은 크기다.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크기에 비해 무게는 좀 나가는 편으로 약 100g정도다.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의 디자인 포인트 중 하나는 바로 인클로저 안쪽에 배치된 세로줄 LED다.

RGB를 지원하는 LED는 툴킷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색과 발광 패턴을 직접 지정할 수 있다. 

고속 처리를 위한 연결은 USB 타입 C 케이블이 담당한다.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은 양쪽 모두 USB 타입 C 형태로 이는 USB 3.2 Gen 2x2 고속 데이터 전송(대역폭 20Gb/s)을 지원한다.

따로 USB 타입 A 형태 변환 케이블을 사용하면 케이블에 따라 USB 3.2 Gen1(구 USB 3.0, 대역폭 5Gb/s), USB 3.2 Gen 2(구 USB 3.1, 대역폭 10Gb/s 전송)로 연결되어 그만큼 대역폭이 줄어들어 전송 속도가 줄어든다. 

■ 앞서가는 인터페이스, USB 3.2 Gen 2x2은 너무 일러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했다.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의 성능 100%를 발휘하려면 USB 3.2 Gen 2x2 지원 기기에 연결해야 하는데 아직 PC 메인보드들은 지원하지 않는다. 

USB 3.2 Gen 2x2을 사용하려면 지원 칩셋이 사용된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하는데 구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USB 3.2 Gen 2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는 모두 1000MB/s 안팎의 성능을 보여줬다.

이는 일반 SSD의 평균 속도인 500MB/s의 2배 속도다.

절반의 성능으로도 일반 SSD의 2배 속도를 기록했으니 실제 USB 3.2 Gen 2x2 환경에서는 일반 SSD의 4배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게임 등 프로그램 실행도 일반 SSD도 비교했는데 게임에서는 평균 약 50% 정도 실행과 로딩 속도를가 빨랐다. 

 

■ 앞서 나온 게이밍 SSD, 활약이 기대돼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는 인터페이스가 일반 환경보다 앞서 있어 성능을 100% 발휘하지 못했음에도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이는 앞으로 USB 3.2 Gen 2x2 인터페이스가 보급될 때까지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의 제품 수명이 오래 될 것이란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최대 2,000MB/s의 성능을 100% 발휘할 때까지 오랜 시간 현역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씨게이트는 파이어쿠다 게이밍 SSD 한국 출시 제품에 대해 구입 후 2년간 유효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SRS Rescue)를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에 대한 일종의 보험 성격으로 소비자에게 반가운 혜택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