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포넷, 기부 문화의 새 장 열다…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CHERRY' 오픈
상태바
이포넷, 기부 문화의 새 장 열다…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CHERRY' 오픈
  • by 이동우
국내 IT 전문기업 이포넷이 16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을 통해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체리 희망 나눔 플랫폼’(이하 CHERRY)을 공개한다. 

CHERRY는 이포넷이 두나무, 어린이재단, 이노블록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에 선정된 프로젝트다. 당시 이포넷은 해당 프로젝트 3개 과제 중 중소기업으로 유일하게 선정돼 관련 업계의 이목을 모았다.

CHERRY 서비스는 기부금이 모금되고 전달되는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해 투명한 공개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서만 기부금이 자동 전달되기 때문에 기부금 유용의 위험을 방지한다.

설명에 따르면 네이버페이와 같은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최근에는 BC카드와 포인트 기부 연동에 나서는 등 파트너사 확장을 통해 기부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포넷 관계자는 “결제 시스템과 연계된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부 분야야말로 블록체인이 우리 생활을 가장 크게 바꿀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유용한 기능을 확장 개발해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이포넷은 올 1월 람다256과 업무협약을 맺고 람다256의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BaaS) ‘루니버스’를 통해 기부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기본 소프트웨어 개발은 이포넷, 블록체인 기반 기술지원 및 서비스 플랫폼 제공은 람다256이 책임지는 방식이다.

CHERRY는 앱을 깔고 사용자 인증을 받으면 다양한 기부 단체와 개인들을 지원할 수 있다. 토큰을 충전해 놓고 필요할 때 자신이 선택한 단체나 개인에 기부할 수 있는 종합 기부 쇼핑몰 성격의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포넷은 CHERRY 서비스가 기부 문화 확산이라는 공공성을 갖고 있는 만큼 기본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방침이다. 람다256은 CHERRY가 블록체인 대중화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에 루니버스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포넷은 지난 1995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24년 동안 금융 지급결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자체 블록체인연구소 ‘M-BRANE’을 설립하고 블록체인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에 적극 나서고 있다.

람다256은 국내 블록체인 기술 저변 확대와 생태계 조성에 나서는 블록체인 기술 전문기업이다. 람다256의 루니버스는 댑(DApp) 사용성 문제를 크게 개선하며 블록체인 서비스 상용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파트너사의 지속 확장이 이뤄지는 중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