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이 조성한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 3개 풍력 발전 시설에 투자
상태바
Apple이 조성한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 3개 풍력 발전 시설에 투자
  • by 장영신
중국의 후난 성 다오 현에 위치한 Concord Jing Tang 풍력 발전 시설은 Concord New Energy Group에 의해 개발되어 48메가와트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총 134메가와트를 중국 국내 전력망에 공급

중국 용저우 시 너머로 후난 성, 다오 현의 구릉 지대에는 인상적인 광경이 지평선에 펼쳐진다. 이 곳에선 Concord Jing Tang 풍력 발전 시설과 Concord Shen Zhang Tang 풍력 발전 시설의 거대한 풍력 터빈의 날개가 하늘에서 리드미컬하게 돌아가고 있다. Concord New Energy Group에서 개발한 두 개 시설은 각각 48메가와트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한다. Fenghua Energy Investment Group에서 개발한 인근 허베이 성의 38메가와트 풍력 발전 시설과 함께 이들 3개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는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의 첫 투자 대상이다.

2018년에 출범한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는 중국에서 협력업체와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새로운 투자 펀드로, 이러한 유형으로는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Apple과 중국의 협력업체들 중 10곳은 2022년까지 3억 달러 가량 투자해 총 1기가와트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것이다. 후난 성과 허베이 성의 3개 풍력 발전 시설은 전체 프로젝트의 총 예상량 중 약 1/10을 생산하게 된다.

Apple의 환경, 정책 및 사회적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인 리사 잭슨(Lisa Jackson)은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완성되고 전력망에 청정 에너지 공급이 실제로 이뤄지는 것을 보니 매우 감격스럽다”며 “혁신적인 에너지 솔루션, 배출 감축 및 기후 변화 해결을 지원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에 공감하는 여러 협력업체가 펀드에 참여하고 있다는 데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Concord Jing Tang의 각 풍력 터빈은 회전 날개의 지름이 121미터에 달하며 2메가와트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한다.

풍력 터빈에 오를 준비를 하는 정비 직원.

후난 성과 허베이 성의 풍력 발전 시설은 지역 경제 및 지역 정부에도 영향을 미치며 각 지역에 의무적으로 부여된 재생 가능 에너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중국 정부에 의해 빈곤 지역으로 구분된 다오 현에서는 Concord Jing Tang 및 Concord Shen Zhang Tang 풍력 발전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서 비롯한 수입이 중요한 소득원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의 운영을 담당한 DWS Group의 책임자 펑위위(Yuyu Peng)는 “Concord와 Fenghua와 같은 개발사를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며 “후난 성과 허베이 성의 프로젝트는 수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내고 있다. 중국의 재생 가능 에너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펀드 파트너들에게 다양한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역할도 한다”고 말했다.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은 특히 규모가 작은 기업에 쉽지 않은 과정일 수 있다. 규모가 가져오는 혜택 덕분에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는 참여 업체에 더욱 큰 구매력과 함께 보다 매력적이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Apple의 협력업체이자 펀드에 투자하고 있는 Sunway Communication의 회장이자 대표인 펑하오(Hao Peng)는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 덕분에 보다 큰 역량으로 수많은 훌륭한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우리 스스로는 불가능했을 것으로, Apple의 노력에 감사하며, 중국 전역의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5년의 글로벌 협력업체 청정 에너지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중국 청정 에너지 펀드와 같은 시도들에 이르기까지, 100% 청정 에너지를 사용해 Apple 제품 생산을 약속한 제조 협력업체의 수는 현재 16개 국가의 44개로, 이 숫자는 증가 추세에 있다. Apple과 협력업체는 2020년까지 4기가와트가 넘는 청정 에너지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Apple의 전 세계 제조 및 협력업체에 필요한 전력의 1/3에 해당한다.

리사 잭슨은 “이들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본보기 역할을 하여 100% 청정 에너지라는 Apple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중국에서의 프로젝트는 기후 변화 해결에 기업, 정부, 혁신자가 함께 나서면 어떤 변화가 가능해지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장영신
장영신 sun@sundo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