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로드맵 업데이트, 7nm+ 신제품 2020년 출시 예정
상태바
AMD 로드맵 업데이트, 7nm+ 신제품 2020년 출시 예정
  • by 오민준

AMD가 앞으로 출시할 차기 CPU, GPU 제품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7nm+ 공정에서 만들고 있는 CPU, GPU 신제품들은 모두 새로운 아키텍처로 만들어지며, 빠르면 2020년 출시될 계획이다.

먼저 새로운 라이젠 4000 시리즈에 적용될 ZEN 3 아키텍처는 이미 설계가 끝난 상황이며, 새로운 공정을 통해 기존보다 20%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집적하고 10% 향상된 효율을 제공한다. ZEN 4 아키텍처는 설계 중이며, ZEN 3 아키텍처 제품이 출시되는 2020년 이후, 2021년 또는 2022년 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라데온 시리즈가 될 RDNA2 아키텍처는 현재 설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2020년 출시가 목표로 이미 설계가 끝난 ZEN 3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 4000 시리즈 출시 이후 2020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RDNA 2 아키텍처의 특징은 바로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지원할 전망이다. 레이 트레이싱은 실시간 광원 추적 구현 기술로 쉽게 말해 그래픽에 사용되는 빛 반사를 현실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는 경쟁사인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통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했었다. AMD도 RDNA 2 아키텍처를 통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AMD는 라이젠 시리즈의 판매량 증가를 통해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CPU, GPU 판매량을 더욱 늘리기 위한 신제품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CPU는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아직 GPU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모습. 과연 차세대 제품에서는 GPU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리뷰 의뢰는 sun@sundog.kr 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오민준
오민준 555jura@sundo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