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1주년 맞은 (사)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기념식 개최
상태바
창립1주년 맞은 (사)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기념식 개최
  • by 이동우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강당에서 한국 블록체인 기업 진흥 협회 창립 1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블록체인 기업의 더 큰 도약을 위한 새로운 비전 선포와 실현 의지를 다지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창립 1주년 기념식과 암호화 자산 거래의 제도화 및 서민경제 활성화 세미나에서 정부에 대해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화폐)의 육성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대철 상임고문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블록체인과 금융을 발전시켜서 2050년경에 G2 국가 될 수 있도록 블록체인 도입기는 자본주의 경제 100여 년 만의 좋은 기회"라면서 "블록체인 금융의 실용 국어로 금융기술과 서비스, 국제 외교력을 총동원해 세계 이용자들을 묶어내는 것으로 이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준상 협회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서 “정부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해 발전시킨다는 정책으로는 암호화폐의 관리가 어렵다"라며 "그것이 가져오는 파괴력을 두려워함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이해 못하는 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이 한국 정부의 희망 대로만 고분고분 발전해 가지 않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한영 협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는 블록체인 분야 중소기업들은 규제로 인해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국내 기업의 IOC 행사는 전면 금지하고 있으나 외국 기업의 IOC나 국내 기업의 역 IOC는 막지 못하고 있다"라며 불편한 제도의 개선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역차별로 인해 전문 인력 인재와 자본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으나 속수무책"이라며 "따라서 국가적 암호화폐에 대한 제도가 조속히 제도권으로 관리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중국의 암호화폐 리브라(LIBRA)에 대한 발표를 언급하면서 "중국 정부의 공식적 디지털 화폐인 위안화에 투자자와 암호화폐 관계자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이라며 "이 결과 여러 나라 금융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이어진 암호화 자산 거래의 제도화 및 서민경제 활성화 세미나에서 김형중 고려대 교수가 '최근 블록체인의 기술 동향과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김 교수는 현재 블록체인이 외국에서는 활발하게 발전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소극적인 정책으로 방임 상태에 있다면서 안타까운 현실을 호소했다.

이어진 3개의 주제발표에서 김성진 한국 블록체인 기업 진흥 협회 본부장이 'AI 및 블록체인 기반 거래소 플랫폼 도입 방안'을, 이병용 협회 기술 위원장이 '신개념 블록체인 비즈니스모델'을, 엄만 ERB 대표가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금융'을 발표해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발표 후에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김형중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형주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 회장과 허기원 변호사, 전 주필 블록체인 투데이 대표, 김준영 ST Foundation 대표, 황명수 비렉스주식회사 대표, 그리고 앞에서 발표한 4명의 발표자가 참석했다.

이 행사 후반에는 한국 블록체인 기업 진흥 협회와 시민과 전문가들은 정부에 대해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의 육성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관련업계, 학계 및 전문가,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준상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이사장과 정대철 민주평화당 상임고문의 환영인사와 이주영 국회부의장 등이 축사를 했다.  

아래는 한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대 정부 결의문이다.


-한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대 정부 결의문-

오늘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회원들과 이에 동참하는 시민과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우리는 블록체인 관련 업무의 발전이 미래 국가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우리의 이러한 활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이 활동에 동참한다.

2. 우리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관련 산업정책이 기준 없는 혼미한 규제와 블록체인 문화와 금융 산업의 발전을 억압하는 조치로 관련 업계가 고사위기에 놓여있기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해소방안과 관련법 제정을 호소한다.

3. 아울러 관련부처 간 소통을 통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자산에 대한 기능을 제대로 조율하고 블록체인 산업의 세계화 전망과 발전 대책을 민간시장과 공유하며 함께 나갈 것을 호소한다.

2019. 09. 16.  
한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시민모임
대표 이한영(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회장)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