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3 주목되는 13가지 새 기능
상태바
iOS 13 주목되는 13가지 새 기능
  • by 이상우

애플은 매년 6월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세계 개발자 회의)를 개최하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새 운영체제를 공개한다. 올해도 마찬가지. 3일(현지시간) 10시 공개된 iOS 13은 베타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새 아이폰이 공개되는 9월 정식 버전이 배포된다. 아이폰SE, 아이폰6S 이후 아이폰, 아이패드 에어2 이후 아이패드에서 경험할 수 있다. iOS 13에서 주목되는 13가지 새로운 기능을 정리했다. 

가장 눈에 띄는 새로운 UI 변화는 '다크 모드' 추가다.

참고 링크 : "전혀 의외의" 아이패드를 위한 OS 'iPadOS'


1. 다크 모드


다크 모드(Dark Mode)는 이미 맥OS 모하비에서 선보인 iOS 13 적용이 유력했다. 실제로 이날 공개된 스크린샷을 보면 맥OS 모하비와 작동 방식이 유사하다. 화면 전체를 어두운색으로 표현하는 다크 모드는 배경화면을 더 어둡게 텍스트는 밝은 색으로 표시한다. 일몰 시간에 맞춰 켜지는 옵션의 iOS 13 다크 모드는 '설정' 또는 '제어 센터'에서 켜고 끌 수도 있으며 홈 화면 하단 독 배경이 약간 어둡게 바뀐다.


다크 모드에서 '음악' 앱의 배경색은 검정으로 통일했다. 아이폰X 이후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는 검은색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OLED 친화적인 앱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면 상당한 배터리 절감이 가능하다. 또 스크린샷을 찍고 나오는 편집 화면은 기존 밝은 회색에서 뒤 배경이 옅게 비치는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아이패드는 이 편집 화면 하단에 펜과 같은 편집 도구가 포함된 트레이가 추가됐고 손가락으로 끌어다 트레이를 원하는 위치에 이동할 수 있다. 참고로 iOS 12에서 뉴스, 주식, 음성 메모 등 몇몇 앱은 검정색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2. 사진 앱에서 동영상 편집


iOS 13에서 사진 앱은 머신러닝을 통한 학습된 사진 속에서 베스트샷을 골라 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향상된 'For You' 기능 경험이 기대된다. 매일, 매월, 일 년 단위로 분류하고 가장 좋았던 순간들을 큐레이션하는 새로운 사진 보기도 유용하다. 



사진 앱은 회전, 자르기, 필터 적용 같은 새로운 동영상 편집 기능이 추가되고 인물 사진 모드의 새로 적용된 '하이키 모노' 모드는 흑백 필름과 같은 풍부한 그러데이션의 인상적인 흑백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사진 편집의 채도, 하이라이트, 대비, 화이트밸런스 등으로 구성된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사진의 미세한 영역까지 탐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3. 볼륨 제어 디자인 


iOS 13은 사용자들의 불만 중 하나였던 볼륨 변경 시 화면 중앙 큼지막하게 표시되던 볼륨 조절 아이콘이 콘텐츠를 방해하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볼륨 버튼이 있는 화면 왼쪽 상단 슬라이더로 표시되다 서서히 얇은 선으로 바뀌는 디테일 하나하나에 신경 쓰는 애플 다운 드디어 예쁜 인터페이스로 완성됐다. 볼륨 버튼에 반응하는 볼륨 슬라이더를 손가락으로 위아래로 드래그해도 볼륨이 바뀐다. 


4. 에어팟


iOS 13에서 애플은 에어팟 전용의 음성 기능을 강화했다. 메시지 앱 또는 호환 타사 앱에서 수신되는 메시지가 자동 재생되고 회신 또한 음성 보내기가 된다. 새로운 멀티 유저 공유 기능은 에어팟으로 듣는 음악을 가까운 다른 아이폰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다. 하나의 아이폰에 두 개의 에어팟이 연결되고 친구와 같은 노래 또는 영화를 즐기는 기능도 인상적이다. 


5. 메시지 읽어주는 시리


애플은 iOS 12에서 직접 시리에 어떤 변화를 주기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시리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했다. 시리가 사전에 여러 제안을 한다거나, 시리에 사용자 목소리를 등록하여 앱의 특정 기능에 액세스하도록 할 수 있다. 단축어(Shortcuts) 앱도 무척 유용하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 제스처 등 관련 키워드 또는 구문을 저장하면 곧바로 기능이 실행된다. 무척 편리하다.
iOS 13에서 시리는 수신 메시지를 큰 소리로 읽어주고 따라서 아이폰에서 하던 게임, 작업을 멈추지 않아도 된다. 시리 단축어는 ​시리에게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 주문해줘" 같은 일반적인 질문이나 명령어를 좀 더 잘 알아듣는 수준이 됐다. 


6. 새로운 미리알림 앱


새로운 미리알림 앱은 '오늘 할 일' '모든 작업' '예정된 작업' '깃발이 지정된 작업' 등 4가지의 세부 분류가 지원되는 앱 스토어의 유료 할 일 앱과 견주는 업데이트다. 


7. 모든 것을 찾기
 
'나의 아이폰 찾기'와 '친구 찾기' 앱이 하나의 '모든 것을 찾기(Find my)' 앱으로 통합되면서 기능이 더 확장됐다. 이 앱은 분실 또는 도난 맥과 블루투스로 신호를 주고받는다. 절전모드에서도 기능을 한다. 블루투스 범위 내에 맥이 있다면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맥에서 분실 맥의 위치가 사용자에게 전송된다.


8. 드디어 스와이핑 키보드 '퀵패스'


'스와이핑' 방식의 키보드는 한 번 익숙해지면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에서 매우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드디어 애플 기본 키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퀵패스는 매우 심플하다. 단어를 입력할 때 키를 일일이 터치하는 대신 손가락이 키와 키 사이에서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면 된다. 손가락이 미끄러지는 동안 아이폰 속 A12 퓨전 칩이 머신러닝 학습을 하고 사용자가 입력하려는 단어를 추측한다.


9. 회원 가입하기(Sign in With Apple)


애플은 간단하고 신속하게 앱과 웹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는 새로운 '로그인' 방식을 도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등이 제공하는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기'와 같은 간편 가입 시스템이다. 애플의 간판 가입 시스템이 기존 시스템과 다른 점은 사용자의 실제 이메일 주소를 숨긴 채로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앱, 서비스에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는 거다. 서비스 제공자가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요청하는 경우 사용자 정보는 비공개로 유지되고 대신 고유한 이메일 주소를 보낸다. 애플 회원 가입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페이스ID 또는 터치ID로 쉽게 인증할 수 있고 이중 인증 옵션이 있다. 


10. 애니모티콘


애니메이션 속 귀여운 주인공 같은 애니모티콘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유명 아티스트들은 뮤직 비디오와 단편 영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최근 딘이 애니모티콘 뮤직 비디오를 제작해 화제를 모았다. iOS 13에서 애니모티콘은 새로운 헤어스타일, 머리 장식, 메이크업, 피어싱이 추가된 1조 가지가 넘는 엄청난 조합의 수를 경험할 수 있다. 단, 페이스ID 기능의 아이폰X 이후 아이폰과 3세대 아이패드 프로세서만 기능을 한다. 


11. 애플 지도


애플 지도는 구글 스트리트뷰 같은 몰입형 3D 지도 탐색 기능이 추가됐다. 360도 회전하는 스트리트뷰를 보여 이동할 수 있다. 집, 직장, 학교 그리고 커피숍 같은 자주 가는 장소의 사진을 지정하고 그룹으로 생성하는 기능도 흥미롭다. 휴가지 명소를 작성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iOS 13의 새로운 애플 지도 기능은 우선 미국에서 지원된다. 애플은 새 기능을 미국 일부 도시에서 우선 제공하고 올 연말 미국 전역으로 확대하며 내년부터 지역을 세계로 확장할 예정이다.


12. 아이폰6S 부터


iOS 12는 애플이 초심으로 돌아가 속도를 높이고 버그는 최소화하는 괄목할만한 성능 향상을 경험했다. 오래된 아이폰5S에서도 iOS 11과 그 차이를 뚜렷이 느낄 수 있었다. 벤치마크 결과는 별 차이 없을지 몰라도, 막상 앱 실행은 확실히 빨랐다. 그리고 애플은 이 속도 향상 유지를 위한 iOS 12에서 지원하던 몇몇 정말 오래된 기기를 지원 목록에서 제외했다. 메모리가 1GB 밖에 안 되는 아이폰5S와 아이폰6 시리즈, 아이패드 미니2가 대상이다. 최소 메모리 용량이 2GB로 늘어남에 따라 그만큼 유용한 기능의 빠른 실행을 9월 정식 버전에서 기대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감수할 만하다. 


13. 2배 향상된 앱 실행

iOS 13을 설치하면 페이스ID 잠금 해제가 전보다 30% 빨라지고 앱 실행 속도도 2배 향상된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상우
이상우 aspen@thegear.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