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3 새로운 기능 총정리
상태바
애플 iOS 13 새로운 기능 총정리
  • by 이상우

6월 3일(현지시간) 애플연례개발자회의(WWDC)가 시작되면 새로운 iOS 디자인 변화와 기능이 공개된다. 올해로 13번째 새 버전인 iOS는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영향력이 큰 만큼 루머는 항상 쏟아져 나온다. WWDC가 시작되려면 한 달가량 남았는데도 이미 'iOS 13'에서 추가가 예상되는 새로운 기능들이 대충 윤곽이 그려진다. 블룸버그는 iOS 13에서 다크 모드가 추가될 것이며 새 애플워치의 주목되는 기능으로 수면 추적을 꼽았다. iOS 13에 관한 루머를 정리했다.


다크 모드

'유콘(Yukon)'이라는 내부 개발 코드명의 iOS 13은 체감상의 경험 다시 말해 성능 향상과 버그 픽스에 초점이 맞춰지는 모양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 iOS 12는 직전 버전의 수많은 버그를 훌륭히 해결하며 괄목할 속도 향상을 보여줬다. 매년 숨 가쁘게 달려온 애플이 초심으로 돌아가 기초를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됐다. iOS 13은 앱 실행과 종료 시 멀티태스킹 애니메이션 동작이 바뀌고 (홈 화면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나타나는) 위젯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UX 만듦새에 주력한다. 다크 모드 추가도 그중 하나다.  


블룸버그는 애플 내부의 믿을 만한 소식통을 인용해 iOS 13의 새로운 기능에 다크 모드가 포함된다고 전했다. 화면 전체를 어두운색으로 표현하는 다크 모드는 맥OS에서 이미 적용돼 가능성이 높다. 블룸버그에서 아이폰을 주로 다루는 마크 거맨은 제어 센터 옵션으로 추가된다는 주장이다. 


새로운 건강 앱

건강 앱은 일일 활동량 추적이 수월하도록 디자인 변화가 있고 이어폰 볼륨, 주변 소음 정도를 측정해 귀 건강을 돕는 기능, 월경주기를 모니터링하는 기능이 포함될 예정이다.

미리 알림 앱은 '오늘 할 일' '모든 작업' '예정된 작업' '깃발이 지정된 작업' 등 4가지로 세부 분류가 가능해진다. 부모가 자녀의 iOS 기기 사용을 관리할 수 있는 '스크린 타임'은 시간 제어 범위가 확대된다. 프로필 사진과 이름 변경 기능이 추가되는 아이메시지는 애니모티콘, 문자 스티커 전용의 새 디자인 화면이 추가된다.


나의 친구 찾기와 아이폰 찾기 통합 


지도 앱은 자주 가는 장소의 경로 안내 인터페이스가 개선되고 자주 가는 장소의 사진을 지정하고 그룹으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나의 아이폰 찾기'와 '친구 찾기'는 하나로 통합되면서 기능이 더 확장된다. '마모리오(MAMORIO)', '타일(tile)' 같은 분실물 방지 태그를 지원하는 아이비콘과 같은 애플 기기의 블루투스 네트워크를 사용해 사물을 추적하는 기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메일 앱은 특정 스레드를 음소거하거나 특정 상대로부터 수신되는 메일을 차단하거나 폴더 단위의 관리가 단순해진다. 취침 시간은 새 애플워치의 수면 추적 기능과 연동된다.


아이패드를 서브 모니터로 


사파리는 다운로드한 파일을 맥 '다운로드' 폴더처럼 한곳에 모아 관리되도록 개선되며 파일 앱 또한 타사 앱과 연동 가능성이 나온다.
iOS 13에는 아이패드를 겨냥한 새로운 홈 화면, 여러 웹 페이지를 이동하듯 앱 하나의 여러 버전을 함께 쓸 수 있는 기능, 개선된 파일 관리 기능 등이 포함된다. 또 맥의 듀얼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듀엣 디스플레이와 유사한) 기능도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맥의 작업을 화면을 아이패드에 표시한다거나 애플 펜슬 등 특정 작업 공간으로 아이패드를 지정할 수 있다. 12.9인치 대화면(?) 아이패드에 아이폰과 동일한 홈 화면만을 고집하는 것은 공간 낭비다. 새 iOS에서 이런 부분을 우선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타당하다.

블룸버그는 기사 말미에 여기서 소개된 기능의 일부는 iOS 13 다음 버전으로 미뤄질 가능성을 열어뒀다. 애플은 이미 내부 코드명 '에이줄(Azul)'로 명명된 iOS 14 개발을 시작했다. 2020년 나올 아이폰과 iOS 14의 주력 기능은 5G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증강현실(AR)이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상우
이상우 aspen@thegea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