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WD 블랙 SN750' 5가지 특징 정리
상태바
SSD 'WD 블랙 SN750' 5가지 특징 정리
  • by 이상우

SSD는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막론하고 PC를 훌륭하게 만들 수 있다. 이 얇고 작은 부품은 윈도우 부팅 시간을 포함한 사실상 모든 컴퓨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킨다. 그러나 모든 SSD가 훌륭한 것은 아니다. 최고의 SSD는 합리적인 가격과 탄탄한 성능을 자랑한다.

웨스턴디지털(WD)은 5일 용산 서울드래곤시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드코어 게이머와 하드웨어 애호가 대상의 'WD 블랙 SN750 NVMe SSD'를 공개했다. 가격이 우선이 아니라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읽기, 쓰기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1. NVMe SSD


HDD에서 사용되는 SATA 방식의 SSD는 저렴하지만 성능이 뒤처진다. WD 블랙 SN750은 최첨단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방식의 M.2 연결 타입이다. 그래픽 카드처럼 메인보드에 직결되는 이 SSD는 읽기 속도 최대 3,470MB/s와 쓰기 속도 최대 3,000MB/s를 기대할 수 있다. SATA SSD의 평균 읽기, 쓰기 속도는 550MB/s 정도다. 3분의 1에 불과하다. NWMe SSD는 운영체제와 게임 같은 즉각적인 로딩 환경에 유리하고 가격 대비 용량 측면에서 SATA SSD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 저장 용도로 적합하다.

2. 방열판

NVMe SSD는 매우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에 따른 작동 온도를 허용 가능한 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스로틀링' 설계가 필수다. WD 블랙 SN750은 작동 중 온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과열 방지 시스템이 작동되고 최대한 빠른 시간에 원래 성능으로 복귀하도록 지원한다. 


WD 블랙 SN750은 또 PC 쿨러 제조사 EKWB와 협업해 얇고 세련된 디자인의 방열판을 옵션 제공한다. 패시브 쿨링 시스템인 방열판을 탑재하면 SSD가 집중적으로 구동될 때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켜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높은 읽기 및 쓰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패시브 쿨링은 소음을 줄이기 위해 팬을 사용하지 않고 방열판으로 열을 넓게 퍼트려 냉각하는 방식이다. 옵션인 방열판 가격은 1만 원대다.

3. M.2 폼팩터


WD 블랙 SN750은 2280(폭 22mm, 길이 80mm) 폼팩터의 M.2, PCIe x4 SSD로, 64단 낸드 플래시를 사용한다. 손가락 마디 크기로 메인보드 CPU 소켓과 그래픽 카드 사이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아주 얇은 노트북의 제한적인 공간에도 충분히 탑재할 수 있다.

4. 새로운 디자인의 대시보드


WD 블랙 SN750 사용자는 게이밍 모드 기능이 추가된 'WD 블랙 전용 SSD 대시보드'를 경험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에서 일관된 높은 성능이 필요할 때 게이밍 모드는 저전력 모드를 비활성화해 SSD 성능이 보다 오래 최고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5. 4가지 모델

WD 블랙 SN750의 보증기간은 5년이며, 1TB 용량에 600TBW(총 쓰기 수명), 2TB 용량에 1,200TBW를 지원한다. 사실상 대부분 사용자는 10년 동안 쉬지 않고 SSD를 사용한다 해도 이를 다 채우지는 못할 것이다. 가격은 250GB 모델이 9만 9,000원이고 500GB·1TB·2TB 모델은 각각 17만 9,000원, 35만 9,000원, 79만 9,000원이다. 

웨스턴디지털은 소비자 제품군부터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에 이르는 전 스토리지 라언업을 갖춘 유일한 기업이다. 전 세계에 출원된 13,500개 특허로 모든 업계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 갖춘 6개 기업 중 한 곳에 선정됐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이상우
이상우 aspen@thegear.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