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OS는 iOS만큼 안전하다
상태바
구글, 안드로이드 OS는 iOS만큼 안전하다
  • by 황승환

“안드로이드OS는 경쟁 OS만큼 안전하다.” 데이비드 클라이더마흐(David Kleidermacher) 구글 보안 책임자가 15일(현지시각) 2017 안드로이드 보안 보고서를 공개한 후 말했다. 구체적으로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경쟁 OS가 iOS를 뜻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구글은 지난해 안드로이드 OS 보안이 크게 도약했고 다양한 보호 기능이 업계를 이끌고 있다고 자평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으로 공식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설치하는 것을 꼽는다. 오늘 보고서에 따르면 공식 구글플레이에서 잠재적 위험 앱(PHA:Potentially Harmful Application)을 설치할 확률은 0.02%라고 밝혔다. 지난해 0.04%보다 절반으로 줄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인공지능 기계 학습 기능을 탑재한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Google Play Protect)다.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는 안드로이드 4.3 이상을 실행하는 20억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설치되어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이거나 악의적인 활동을 감지한다. 매일 50억개 이상의 앱을 감시하는데 그 결과 지난해에만 3,900만 개의 잠재적 위험 앱이 제거됐다. 한 단계 발전한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는 이제 셀룰러, 와이파이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도 감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만 앱을 설치하는 기기보다 다른 스토어까지 함께 사용하는 기기가 잠재적 위험 앱을 설치할 확률이 9배 가까이 높다는 통계가 나왔다. 안전한 기기 사용과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공식 구글 플레이만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dv@xenix.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