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이용자가 물건을 구매, 예약하거나 다운로드 받거나 설문조사에 응하게 하는 광고로 진행하는 것이 카카오 모먼트”라며 “카카오는 전국민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생활에 밀접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그에 맞는 광고와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톡의 한국 가입자 수는 2015년부터 4천만 명이 넘었으나, 전국민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는 2년이 지난 시점에 등장하는 모양이다.최세훈 카카오 최고재무책임자는 카카오 플랫폼이 광고 매출에서 지금은 23%를 기록하지만, 올하반기로 갈수록 높아져 30%, 또는 이보다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카오는 매출 다각화를 위해 올 3월 카카오톡 주문하기, 4월 카카오톡 장보기를 출시했으며, 알리페이를 운영하는 앤트파이낸셜에서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위한 2억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 만화와 웹툰, 웹소설을 파는 카카오페이지엔 동영상 유통 기능을 추가하고, 리워드형 광고 모델인 캐시 프렌즈를 상반기 중 도입할 예정이다. 로엔에는 음악 뿐 아니라 영상 제작 역량을 불어넣는다. 로엔은 CJ E&M의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과 동영상 제작사를 설립해 드라마, 예능, 온라인 동영상을 만들어 카카오TV와 카카오페이지 등으로 유통할 계획이다. 2017년 하반기에는 인공지능 서비스 앱과 스피커를 내놓는다.카카오는 오는 6월 제주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코스닥 상장 폐지와 코스피 상장을 결정하여, 3분기 내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 상장하는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코스닥 2위 기업인 카카오가 코스피로 이전하게 되면, 시가총액 기준 코스피 50위권 기업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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