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까?
상태바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까?
  • by 김정철
윈도우 10이 결국 무료로 풀렸다. 20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윈도우 비용을 납부했던 우리들은 현재 패닉에 빠져 있다. 불쌍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어떻게 돈을 벌지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선 사업가가 아니며(빌게이츠는 자선사업을 많이 하기는 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훌륭한 장사꾼이다. 앞으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얼마든지 돈을 벌 수 있다. 

 

1. 윈도우 10을 판매해서 수익을 낸다.




놀라운 사실을 먼저 말해야 겠다. 사실 윈도우 10은 무료가 아니었다!
현재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8 사용자는 무료로 업데이트 되지만 다른 사용자나 조립 PC에 새로 설치할 사람은 윈도우 10을 구입해야 한다. 윈도우 10의 공식 가격은 윈도우 8.1과 동일하다. 윈도우 10 홈은 119달러, 프로패셔널은 199달러다. 또, 빈둥대다가 1년이 지나서 업데이트를 하려면 역시 돈을 내야 한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돈을 받고 팔았다면 더 큰 수익을 남길 수 있었을지 모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난해 회계년도 보고에서 윈도우와 오피스 부분의 매출은 41억 7,000만 달러였다. 적지 않은 숫자다. 그러나 문제는 윈도우의 점유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다는 데 있다. 만약 40억의 매출중에 일부를 포기하는 대신에 점유율을 늘리고, 그에 따른 새로운 매출만 만든다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 이번 윈도우 10의 무료배포에는 바로 이런 전략이 깔려 있다. 

 

2. 오피스 365로 수익을 낸다.




오피스365는 1년은 무료지만 그 이후로는 월 1만원 전후의 비용을 내야 한다. MS 오피스 365 이용 고객은 현재 1,500만명이다. 윈도우 10의 점유율을 늘려 오피스 365 이용자를 늘리면 수익은 극대화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을 파격적으로 풀면서 가장 기대한 것은 오피스 365의 매출이다. 현재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향후에는 윈도우 10의 라이선스 비용에서 나오는 손실을 다 상쇄할 잠재력이 있다. 

 

3. 원드라이브로 수익을 낸다.




윈도우 10에는 원드라이브도 기본 탑재된다. 원드라이브는 기본 15GB는 무료지만 1TB급까지 용량을 늘리려면 월 8,900원(1TB)을 내야만 한다. 이 역시 윈도우 10의 적극적인 배포로 인해 사용자를 늘리면 매출을 늘릴 수 있다. 비슷한 서비스를 하는 드롭박스의 경우, 100억 달러(약 11조)가 넘는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다. 
결코 적지 않은 시장이며 안정적으로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4. 빙(Bing)으로 수익을 낸다. 




이번에 출시한 윈도우 10은 빙의 검색 기능을 크게 강화했고,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빙의 뉴스, 앱, 날씨, 스포츠 정보 등을 제공한다. 빙에 접속할 기회를 크게 늘리는 셈이다.
한국에서는 빙의 점유율과 매출이 보잘 것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올해 검색 광고 부문 매출은 21% 증가했고, 미국 내에서 빙(Bing)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20.3%를 기록했다. 결코 적은 시장이 아니다. 

 

5.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수익을 낸다. 




가장 미약한 분야이기는 하지만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 윈도우 스토어다. 윈도우폰의 실패와 윈도우 8의 실패로 인해 윈도우 스토어의 현재 상태는 사실 엉망이다. 그러나 윈도우 10이 많이 배포되고, 사용자가 늘어난다면 당연히 스토어 시장도 양이나 질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경쟁사인 애플의 앱스토어 매출은 지난해 추정치로 약 150억 달러(약 17조원)에 달한다. 



그 밖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에서 엑스박스와의 연동을 강화하면서 멀티플레이를 통한 매출 확대 부분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 부분은 아니지만 윈도우 애저나 기업용 서비스 등의 매출은 이미 윈도우 매출을 넘어선지 오래다.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는 서비스로서의 매출을 강화하면서 전통적인 윈도우 패키지 판매에서 얻었던 방식을 전환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자세한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윈도우 10으로의 전환률이나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판단된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우리가 걱정할 것은 우리의 잔고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정철
김정철 jc@thegear.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