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코드제로 A9, 온돌 문화에 최적화된 한국형 청소기
상태바
LG 코드제로 A9, 온돌 문화에 최적화된 한국형 청소기
  • by 김재희
요즘 가전 시장에서 공기청정기만큼이나 핫한 건 단연 무선 진공청소기다. 신혼부부나 자취생 할 것 없이 누구나 생활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생활가전에 속하는 까닭에서다. 더기어도 핫한 아이템 한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LG전자의 코드제로 A9이다. 물걸레 청소 기능을 갖춰 좌식 문화에 익숙한 한국형 바닥 청소에 최적화된 무선 핸디 스틱형 청소기다. 
 
 
리뷰를 위해 일단 평소에 잘 하지 않는 혹은 별로 즐기지는 않는 청소를 하게 되었다. 손에 본체를 쥐고 시선을 아래로 떨어뜨렸더니 자연스럽게 엄지손가락 부근에 버튼 세 개가 보인다. 맨 위에 전원 버튼이 달려 있고, 아래로 내려가니 왼편에 흡입량 감소, 오른 편에 흡입량 증가 및 터보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전원 버튼이 아래쪽에 달려 있으면 훨씬 편하겠지만 청소 중 손에 닿아 전원이 꺼지는 것을 막기 위한 설계로 보인다. 

 
보통은 인지하지 못하지만 한 가지 재미있는 기능이 본체 그립 안에 숨어 있다. 손잡이를 쥘 경우 자연스럽게 손가락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울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그것. 아웃도어 장비에서 트래킹 폴이나 스키 폴에 적용하는 핑거 그립이다. 단순히 불쑥 튀어나온 플라스틱 조각에 무슨 기능이 있을지 의아해 할 수도 있겠다. 실제로 이 부분은 본체와 손을 단단히 고정시키는 데 도움을 줘 쉬운 힘 전달을 돕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리뷰에 사용한 모델은 아이언그레이 컬러 모델이다. 이외에도 구성품에 따라 보랏빛이 감도는 빈티지와인 컬러를 비롯해 판타지 실버, 보헤미안 레드 등 다양한 컬러를 고를 수 있다. 모두 원색 계열의 컬러를 최대한 지양한 까닭에 실제로 어디에 놔둬도 튀지 않는 무난한 색상이다. 
 
이제 직접 청소기를 돌려 볼 차례. 전원을 켜니 웬만한 헤어드라이어보다 소음이 적었다. 일반적으로 진공청소기를 돌릴 때 발생하는 소음 문제로 TV를 시청하면서 청소를 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런데 코드제로 A9은 달랐다. 청소 도중 TV 시청을 방해할 수준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서다. 별도의 볼륨 조절 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청소가 가능했다. 
 
미세먼지까지 잡아내는 에어로 사이언스 기술 

흡입력은 소음과 비례한다는 공식이 옛말이 된 것 같다. LG 코드제로 A9은 LG전자의 에어로 사이언스 기술이 녹아 든 진공청소기다. 먼저 첫 번째 비결은 모터에 있다. 제품은 개발에만 무려 10년이 걸렸다는 초고속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을 탑재했다. 또 한 가지는 2중 터보 싸이클론 구조다. 이는 먼지가 청소기로 흡입되는 순간 강력한 회오리를 통해 공기와 먼지를 99.3%까지 분리해 청소가 끝날 때까지 흡입력을 꾸준히 유지시켜준다. 
 
요즘은 청소를 하다가도 실내공기까지 걱정해야 하는 시대다. 각종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의 수요도 높은 데 청소기에서 미세먼지가 나온다면 자칫 ‘깔끔함을 얻고 건강을 잃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LG 코드제로 A9은 모터 내부에 탄소 막대가 없어 유해한 탄소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는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했다. 분진의 원인이 되는 탄소 막대가 제품 구조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없다. 
 
 
실내 미세먼지는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이 맡는다. LG 코드제로 A9은 흡입된 먼지를 5단계로 꼼꼼하게 분리, 여과해 PM 0.5 크기의 초미세먼지까지 99.999%로 막아준다. 미세먼지 집진 능력은 독일 국제 공인시험 기관 SLG에서 미세먼지 차단 최고 등급인 5스타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한마디로 청소기를 돌리면서 실내 미세먼지 걱정은 안 해도 된다는 뜻이다. 
 
또한 먼지통 필터에 내장된 터보 싸이클론부터 배출구 마지막에 자리 잡은 HEPA 필터까지 총 5단계 구조의 필터는 모두 물 세척이 가능하다. 정기적인 세척을 통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각종 오염 물로 인한 악취나 바이러스 등의 위험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사용자 바깥 방향으로 난 배기구는 청소 중 불현듯 만날 수 있는 미지근한 바람을 막아준다. 추운 겨울에야 상관없지만 후텁지근한 여름 날씨에 청소하다 진공청소기 바람이 몸에 닿았을 때의 기분은 그리 좋은 경험이 아니다. 
 
청소와 물걸레질을 한 번에 

좌식 문화를 전통으로 보유한 한국에서 바닥 물걸레 청소는 필수다. 하지만 진공청소기와 물걸레질을 별도로 하기 위해 두 대의 기기를 구입해야 한다. LG 코드제로 A9은 물걸레 청소 키트를 함께 제공해 추가로 물걸레 청소기를 구입할 필요 없이 한 대로 모든 청소가 가능하다. 비단 장비 개수만 줄어드는 게 아니다. 먼지 동시 흡입으로 물걸레 청소 시 물걸레질과 먼지 청소를 한 번에 할 수 있어 가사 노동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자동 물 공급 시스템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상중심 방식의 핸디 스틱 청소기 중 유일하다. 물통 용량은 200cc이며 3단계(High, Low, Stop) 모드를 통해 물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다. 
 
물 공급량 조절은 의외로 아날로그 방식이다. 좌, 우 방향으로 각각 ‘Low’, ‘High’ 모드가 있고 중앙에는 물 공급을 중단하는 ‘Stop’ 모드가 있다.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본체에 장착된 버튼은 제법 크게 만들어져, 청소 중 발끝으로도 조절이 가능하다.  
 
 
물걸레 청소용 세척포로는 일반 때 청소용 물걸레와 찌든 때 청소용 물걸레 두 가지가 제공된다. 먼저 일반 때 제거용 물걸레는 비교적 부드러운 재질의 천과 밀도를 지녔다. 보통 가정에서 걸레로 사용하는 수건과 비슷한 재질이다. 탈부착 과정도 쉽다. 가운데 구멍을 맞추고 손바닥으로 살짝 누르면 벨크로끼리 붙는 구조이며, 청소 도중 걸레가 이탈하는 경우는 없었다. 
 
찌든 때 청소용 물걸레의 경우 좀 더 단단하고 밀도가 높은 재질의 천을 쓴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상황보다 훨씬 강한 힘으로 바닥을 닦아야 하기에 힘 전달이 용이한 높은 밀도의 천을 써야 한다. 일회용 청소포를 사용할 경우, 마치 일회용 물티슈처럼 벨크로 방식으로 붙여서 한번 쓰고 버리는 방식으로 사용 가능해 청소의 편리성을 높였다. 
 
두 개의 배터리 

배터리 충전 시간은 제법 길다. 듀얼 배터리를 모두 충전할 경우 3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LG 코드제로 A9 작동 시 터보 모드로는 최대 12분, 일반 모드로는 60분 동안 동봉된 두 개의 배터리로 버틸 수 있다. 비교적 부하가 덜한 액세서리 흡입구를 사용할 경우 최대 80분까지 사용 가능하다. 배터리 성능은 경쟁사 주력 모델과 비교했을 때 대동소이한 수준이다. 
 
무선 제품의 사용 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단순히 배터리 용량을 늘리면 된다. 하지만 이 극단적인 방법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바로 본체 무게의 증가다. LG전자는 배터리를 2개로 나누는 방법을 썼다. 40분짜리 배터리를 2개 제공해 최대 80분간 사용 가능하도록 만든 것. 물론 배터리 2개를 모두 사용할 일은 대청소를 할 상황밖에 없을 테니 일반적인 청소 환경이라면 배터리 1개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제품에 장착 후 들고 다녀야 하는 배터리의 용량이 절반이 된 만큼 청소하면서 무게로 인한 피로도가 줄어드는 것은 덤이다. 
 
 
LG 코드제로 A9은 여러 보조 흡입구를 추가로 제공한다. 좁은 공간을 위한 틈새 흡입구, 솔을 활용할 수 있는 2 in 1 흡입구, 딱딱한 브러시의 굳은 먼지 흡입구, 매트리스 흡입구 등이 있다. 이를 이용해 소파, 천장, 창틀, 커튼 등 다양한 공간의 청소가 가능하다. LG 코드제로 A9은 신장에 맞게끔 본체는 900~1120mm까지 4단계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이 부분을 제거하고 본체에 보조 흡입구를 장착하면 핸디형 방식으로 쓸 수 있다. 노트북, 키보드 청소나 자동차 먼지 제거에 유용한 기능이다. 
 
 
지금까지 LG 코드제로 A9을 살펴봤다. 물걸레 기능이 없는 기존 A9 모델 사용자가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길 원한다면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키트’만 구매해 사용하면 된다. 또한 이전 버전에는 없었던 다양한 보조 흡입구가 ‘꼼꼼 3종 키트’로 출시되면서 사용자들이 청소 범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G 코드제로 A9은 배터리는 2년, 인버터 모터는 10년간 무상 보증을 지원한다. 
 

 
장점 
  • 흡입력에 비해 정숙한 동작 소음 
  • 국내 유일 먼지 동시 흡입 및 자동 물 공급 시스템 탑재 
  • 미세먼지 배출 차단 독일 SLG 최고 등급 5 Star 인증 
 
단점
  • 터보 버튼의 위치가 오른손 잡이 위주로 배치된 점 
  • 물 주입구가 작아 물 주입 시 전용 물통을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김재희
김재희 wasabi@thegear.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