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갤럭시' 갤럭시 S10의 알려진 모든 것
상태바
'10주년 갤럭시' 갤럭시 S10의 알려진 모든 것
  • by 이상우
삼성전자가 이달 20일 공개하는 10주년 갤럭시폰 '갤럭시 S10'은 노치 없는 베젤리스 스마트폰이 될 가능성이 높다. 화면 전면 상단 카메라 구멍만 남기고 디스플레이로 채운 '홀 디스플레이(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센서가 일체형으로 탑재돼 전면 화면 어디를 터치해도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도 예상된다. 지금까지 들려온 갤럭시 S10의 정보를 정리했다.

1. 4가지 모델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에서 열리는 '갤럭시 S10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되는 갤럭시 S10는 4가지로 모델로 나온다는 소문이다. 중국 유출 전문 트위터리안 아이스 유니버스(Ice universe, @UniverseIce)가 공개한 이미지를 보면 전처럼 엣지 화면의 6.1인치 갤럭시 S10과 6.4인치 갤럭시 S10 플러스 그리고 평평한 5.8인치 화면의 갤럭시 S10e와 6.7인치 대화면의 5G 모델 갤럭시 S10 X 구성이다. 갤럭시 S10e는 갤럭시 S10·S10 플러스와 대부분의 사양이 동일하지만 지문인식센서를 측면으로 옮긴 것이 특징이다.

2. 베젤리스 디자인

베젤이 얇은 스마트폰들이 다양하게 나와있고, 앞으로 더욱 많이 쏟아질 예정인 만큼 베젤을 줄이는 제조사들의 접근 방법은 스마트폰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애플 아이폰XS를 포함한 베젤이 얇은 스마트폰을 표방하는 모든 스마트폰은 여전히 베젤이 있다. 애플은 '전체를 화면으로 채운' 아이폰XS를 만들어내기 위해 디스플레이 상단의 적지 않은 공간 일부를 잘라냈다. 잘라낸 공간에는 전면에 꼭 위치해야 하는 센서, 스피커, 카메라를 비롯한 갖가지 부품으로 채워졌다. 베젤리스 디자인을 얻었지만, 그 대가로 M자 형태의 노치라는 베젤이 생긴 것이다.


갤럭시 S10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인피티니 O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폰 중  베젤리스 디자인을 가장 충실하게 구현한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말 그대로 전면에 베젤이 거의 없고 화면으로만 덮여있다는 얘기다. 트위터리안 아이스 유니버스가 공개한 이미지에는 오른쪽 상단 두 개의 전면 카메라 부분만 뚫여있다.

3.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센서

▲ 왼쪽이 갤럭시 S10+ 추정 사진

삼성디스플레이의 '초음파 지문센서(FoD)' 기술이 활용된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센서를 갖춘다. 초음파 지문센서는 초음파의 세기와 위치 변화 등으로 지문 모양과 특징을 판별하는 스마트폰 디자인에 획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4. 트리플 카메라

 
모델별 기능 차별화가 예상된다. 갤럭시 S10 플러스는 광각과 망원, 그리고 일반 화각 촬영이 가능한 트리플 카메라 채택이 유력하다. 갤럭시 S10은 갤럭시 노트9과 동일한 듀얼 카메라가 갤럭시 S10e는 갤럭시 S9에서 사용한 단일 카메라가 탑재된다.

5. 엑시노스 9820


두뇌 역할의 AP는 엑시노스 9820 탑재가 확실시되고 있다. 엑시노스 9820은 8K 영상 촬영과 펜타 카메라 등 강력한 사진 촬영 기능이 주목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통합 신경망 처리 장치가 탑재돼 음성인식, 딥러닝 등 인공지능 능력이 전보다 7배 빠르게 수행한다. 메모리 작업과 동작 효율을 높여 단일 코어 성능도 전보다 20%가량 향상됐다. 그래픽은 그래픽 압축과 실행 엔진을 조합해 40% 향상된 성능을 더 낮아진 전력으로 구현한다. 소비 효율은 35% 높였다. 또 다중 카메라 솔루션을 탑재해 앞뒷면 카메라 5대를 동시 제어할 수 있다. 멀티 카메라를 활용한 디지털 줌, 초점 이동과 배경 흐림 기능도 갖췄다. 멀티 코텍이 8K 해상도 동영상을 전보다 작은 용량으로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HDR10+ 기술이 더 밝고 선명한 화면과 정확한 색상 표현을 한다. 

6. 기본 6GB, 5G 모델은 12GB  

메모리도 모델별로 차이가 예상된다. 갤럭시 S10e는 4·6GB으로, 갤럭시 S10은 6GB 단일, 갤럭시S10 플러스는 6·8GB, 갤럭시 S10 X는 가장 높은 10·12GB가 유력하다. 배터리도 각양각색이다. 갤럭시 S10e은 3100mAh로 가장 작고 갤럭시 S10이 3500mAh, 갤럭시 S10 플러스와 갤럭시 S10 X는 각각 4000, 5000mAh다. 

7. 갤럭시 버드(역방향 무선 충전)


갤럭시 S10 공개일에 새로운 코드프리 이어폰 '갤럭시 버드'가 나온다는 소식이다. 최신 정보 공개로 유명한 트위터리안 이스한 아가르왈(Ishan Agarwal)은 갤럭시 S10 공개 당일 시작되는 사전 주문 시 갤럭시 버드가 제공된다고 밝혔다. 갤럭시 버드는 갤럭시 S10의 새로운 기능인 '파워 쉐어링(Power Sharing)'을 지원해 갤럭시 S10 후면에 올려놓으면 충전이 된다. 외산에 따르면 갤럭시 버드 예상 가격은 170달러(약 19만 원)다. 

8. 출시일

화이트, 그린, 블랙 3가지 색상으로 3월 8일 출시 예정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