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X' 확인된 사실 10가지
상태바
애플 '아이폰X' 확인된 사실 10가지
  • by 이상우
오는 12일(현지시간) 공개를 앞둔 새 아이폰의 새로운 기능이 무더기 유출됐다. iOS 11 GM 코드를 통해서다. iOS 11 GM(golden master) 버전은 새 아이폰 공개와 동시에 개발자들에게 배포할 운영체제다. 애플이 아이폰 10주년 기념으로 야심차게 준비한 새 아이폰은 3D 얼굴 인식 잠금 해제, 사용자 표정을 촬영한 맞춤형 이모티콘 제작 기능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1. 10주년 아이폰은 '아이폰X'10주년 아이폰의 모델명은 '아이폰8'이 아니라 '아이폰X'다. 아이폰 뒤에 숫자를 붙여 신제품 시리즈를 이어가던 관행에서 벗어났다. 아이폰7을 업그레이드한 두 종류의 아이폰 이름이 '아이폰8'과 '아이폰8 플러스'다.


2. 6코어 A11 퓨전 칩

아이폰X는 총 6코어의 차세대 'A11(퓨전)'칩이 탑재되며, 이 중 4개의 코어는 고성능, 나머지 2개는 전력 소모가 적은 고효율 코어다. 아이폰7에서 처음 적용된 이 퓨전 프로세서는 이메일 확인 등의 부하가 낮은 작업을 할 때는 전력을 낮추는 등 코어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린다. 참고로 최신 아이패드 프로는 3+3 코어의 A10X 칩을, 아이폰7 시리즈는 2+2 코어의 A10 칩이 각각 탑재됐다. 메모리의 경우 아이폰X와 아이폰8 플러스는 3GB, 아이폰8은 2GB다. 


3. 페이스ID(3D 안면 인식)

아이폰X는 안면 인식 기능의 페이스(Face)ID를 통한 애플페이를 지원하고 기다란 모양의 전원 버튼 역시 이것과 관련이 있다. 애플페이를 쓸 때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는 새로운 제스처는 기존 터치ID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안면 인식용 3D 센서를 탑재하는 것은 아이폰X가 처음으로, 전면 듀얼 카메라를 통해 안면 인식 기능이 가능해지고 이 센서를 통해 증강현실(AR) 기능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OS 11 GM에서 추출된 이 이미지는 페이스ID 설정 방식을 담고 있다. 'Face ID 및 암호' 화면에는 얼굴 인증 실패를 대비한 암호를 따로 지정할 수 있고 페이스ID는 아이폰 잠금 해제, 아이튠즈와 앱 스토어 결제, 사파리에서 암호 같은 자동 입력에 사용할 수 있다.


3D 안면 인식 기능인 이 페이스ID는 천천히 움직이는 다양한 각도의 사용자 얼굴을 촬영한다. 얼굴의 모든 특징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다. 얼굴 모양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프레임 속에 얼굴이 들어가면 사용자를 인식하기 위한 모든 특징을 수집하고 "처음 페이스ID 검사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여 얼굴 전체를 인식한다. 페이스ID가 탑재된 아이패드와 관련된 코드도 발견됐는데 내년 봄 출시 가능성이 높은 새 아이패드와 관련된 것으로 추측된다.


4. 3D 이모티콘


'터치ID'를 대체하는 안면 인식 기능 '페이스ID'를 활용하는 사용자 얼굴 표정으로 3D 이모티콘을 만드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원숭이, 강아지, 로봇 등 움직이는 이모티콘인 '애니모지(Animoji)'를 만들 수 있다. 유출된 iOS 11 코드에는 이 애니모지가 '사용자 음성을 사용하고 표정을 반영하는 맞춤형 애니메이션 메시지'로 설명돼 있다. 이 기능은 메시지 앱에서 작동되며, 얼굴 인식 센서를 통해 사용자 표정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폰X에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5. 홈 버튼 기능의 전원 버튼

홈 버튼이 사라지는 아이폰X는 전원 버튼 쓰임새를 대폭 늘린다.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애플페이가 호출되고 볼륨 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긴급 통화 모드로 전환되는 식이다. 또 '전원 끄기'에 할당된 길게 누르기 제스처가 아이폰X에는 시리 호출에 쓰인다. 설정 앱에 '전원 끄기' 기능으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기존 아이폰은 홈 버튼을 눌러 홈 화면을 호출하고 연속 두 번 누르면 앱 전환이 가능한 작업 관리자가 뜬다. 아이폰X는 이것이 위로 슬쩍하는 제스처로 대체된다. 화면 가장 아래에는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하는 바가 나타난다. 또, 아이폰X의 전원 버튼에는 아이폰7 홈 버튼에 처음 적용된 바 있는 탭틱 엔진이 내장된다.


6. 무선 충전

아이폰X가 무선 충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문을 뒷받침하는 정보도 발견됐다. 무선 충전 중 아이폰 화면에 3D 애니메이션이 표시되며, 애플이 회원으로 등록된 충전 패드를 쓰는 세계무선충전협회(WPC) 국제표준인 '치(Qi)' 채택 가능성이 높다. 이 무선 충전이 아이폰X 전용 내지 아이폰7 후속의 아이폰8 시리즈가 포함되는지 확실치 않다. 또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대응 지연으로 iOS 11.1 공개에 맞춰 작동될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 무선 충전기는 200달러에 별도 판매되며 충전 속도는 7.5와트로 표준보다 느리다.


7. 'U'자형 상단바

아이폰X은 전면을 꽉 채운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상단 최소한의 베젤에는 얼굴 인식용 3D 센서와 전면 카메라, 마이크, 조도 센서 같은 몇 가지 센서가 탑재된다. 그런데 아이폰X의 이 상단 베젤은 독특한 'U'자형 디자인이다. 호불호가 엇갈릴 수 있는 이 U자형 베젤 중앙에는 센서가 탑재되며 양옆은 디스플레이 영역이다. 왼쪽에는 시간이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네트워크 신호 상태와 배터리가 표시된다. 충전 같은 특정 상황이 전개될 때는 1초 정도 해당(배터리) 아이콘이 커지면서 충전 중임을 강조한다. 통화 중이거나 녹음 같은 상태를 표시할 때는 시계 부분에 바탕색을 입혀 표시한다.


8. 인물 조명

1,200만 화소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 탑재가 유력한 아이폰X의 카메라 앱도 강화된다. 아이폰7 플러스에서 처음 선보인 '인물 사진'의 업그레이드 모드인 '인물 조명(Portrait Lighting)'이 추가된다. 이 새로운 모드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되는 저조도 환경에서 특히 인물 사진이 뭉개지는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조명 조합을 통한 자연스러운 인물 연출 가능성이 예측된다. 또, 초당 60프레임의 4K 해상도와 초당 240프레임의 풀 HD 비디오 촬영 기능이 지원된다.


9. LTE 애플워치

유출된 iOS 11 GM 코드에는 LTE 버전의 애플워치 존재도 확인됐다. 새로운 워치 연결 화면에서 시계 페이스 중앙에 LTE 신호 세기로 보이는 컴플리케이션이 배치돼 있다. 디자인은 직전 모델에서 다른 점을 찾기 힘든 사실상 동일하다.


10. 16개의 새 배경화면

아이폰X에는 초기 화면을 장식할 16가지의 새 배경화면이 추가된다. 꽃을 사용하는 6개의 이미지와 우주공간을 사용하는 3개의 이미지, 그리고 7개의 무지개 스트라이프 디자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에서 지구를 배경으로 하는 이미지가 흥미롭다. 왜냐하면 1세대 아이폰의 기본 배경화면을 새롭게 디자인했기 때문이다. 애플이 이번 10주년 아이폰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치가 아닐 수 없다.

참고 링크 : 배경 이미지 다운로드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